목차
저 예전에
인터넷가입 상담원 시절 때는요?
비록 인터넷팔이냔이란 소리나 듣는 비루한 직업일 지언정
나름 직업의식을 갖고, 고객분이 쓸 때 없는 상품 가입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요금제 셋팅 해드리고 그랬거든요?
특히나 자취방의 인터넷을
가입하시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 20대 사회초년생이다보니, 다른 인터넷가입자와는 다르게 신경써줘야할 부분이 많았단 말이이에요?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제가 상담원 시절에, ‘자취방 인터넷 가입자에게 물어봤던 내용’을 중심으로, 자취방 인터넷 제대로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Q. 자취방에 몇년 동안 살 계획 인가요?
일단 가입상담 들어가자마자
제가 묻는 내용이 이거였어요.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3년 약정으로 이루어져요. 이 말은 즉, 계약기간 3년 이내에 인터넷을 해지하게 될 경우? 통신사한테 거액의 위약금을 물어줘야 한다는 뜻이거든요?
그러므로, 만약
1년 정도만 반짝 살고
본가로 돌아갈 예정이라면
굳이 상담원의 ‘3년 약정이 싸다’는 말만 듣고, 인터넷을 가입하셔서는 안된다는 거에요.
다만, 자취방 인터넷을 설치하신 뒤에, 다른 자취방으로 다시 이사를 하실 예정이시라면?
3년 약정으로 가입하셔도
상관은 없어요.
어차피 인터넷은 이사를 하게 될 경우, 이전설치를 통해서 다른 집에 인터넷을 옮길 수 있단 말이에요? (단 설치비가 3만원 정도 청구 됨)
그런데, 만약
3년 약정으로 가입했다가
1년 뒤에 본가로 돌아가버리면?
본가로 이전설치를 하더라도,
본가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인터넷
내가 자취방에서 가져온 인터넷
이렇게 인터넷이 두 대가 되어버리니까, 쓸 때 없는 추가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셈이잖아요?
그러므로, 애초에 1년 뒤에 본가로 돌아가버릴 예정이시라면, 애초에 3년 약정을 가입하면 안된다는 거죠.
네? 그럼 1년만 살고
본가로 돌아갈 경우엔
어떤 인터넷을 가입하냐구요?
그냥 1년 약정 인터넷을 가입하시면 되는데… 문제는, 이 1년 약정 인터넷이 말도 안되게 비싸다는 거에요.
( KT 100메가 인터넷 기준 - 3년 약정 : 22,000원 / 1년 약정 34,650원 )
다만, 최근 KT에서 ‘1년 동안의 요금(약 28만원) 을 미리 내면, 1년 약정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선불인터넷이라는것을 출시 했거든요?
만약, 어쩔 수 없이 1년만 인터넷을 이용하려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선불인터넷도 괜찮은 선택이 되실 수 있을테니, 위의 링크를 참고 해주세요?
Q. 인터넷은 옵션인지 물어 보셨나요?
몇몇 자취방의 건물주들은요?
공용인터넷이라고 해서, 냉장고, 세탁기가 옵션으로 붙어있는 것처럼, 인터넷을 옵션으로 붙여놓고, 한달에 관리비를 1만원 정도 더 받아가는 경우가 있어요.
문제는, 이러한 공용인터넷의 경우, 원래라면 한 사람이 써야할 인터넷을 6~8가구가 같이 쓰는 방식이기 때문에?
공용인터넷은 ‘인터넷속도가 엄청나게 느린 경우가 절대 다수’란 말이에요?
네, 맞아요.
이러한 공용인터넷 자취방은
어지간하면 피해야 되요.
애초에, 인터넷속도에 가장 민감한 나이 대가 20대인데, 인터넷 1 대를 8명이서 나눠 쓰라는게 말이되요?
차라리 팬티를 8명이서 돌려 입고 말지.
때문에, 내 자취방이
만약 공용인터넷이라면?
한번 써보시고, ‘이건 아니다’ 싶으면, 만원 관리비 나가는게 아깝더라도, 그냥 따로 인터넷을 가입하시는걸 권장드려요.
그런데, 문제는…
공용인터넷이 설치된 자취방 건물의 경우, ‘다른 통신사의 인터넷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건물 차원에서 막아버리는 경우가 있다는 거에요.
이건
제가 도와드리고 싶어도
도와드릴 수가 없어요.
애초에 건물주 놈이 집 지을 때 설계하기를 공용인터넷 이외의 인터넷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막아버렸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그냥 포기하시고 공용인터넷을 가입하셔야 되요.
다만, 유플러스 같은 경우에는, 설치불가 건물이라고 할지라도, 전봇대를 이용해서 우회 설치하는 방법도 있단 말이죠? (예전에 저 서울 화곡동 빌라촌 살 때, 그렇게 설치한 적 있어요.)
고층건물이면 어렵긴 한데, 2,3층 정도면 또 불가능한 방법도 아니라서, 이 부분은, 인터넷 가입센터로 LG유플러스 기사님을 불러서 체크를 해보시기 바랄께요.
Q. 온라인게임은 하시나요?
제가 다음으로
자주 묻는 질문은
이거에요.
왜냐? 온라인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응속도 잖아요? 문제는, 인터넷의 종류에 따라서 인터넷 반응속도가 다르다는 점이에요.
인터넷의 종류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누어 지거든요?
FTTH 인터넷
HFC 인터넷
여기서, 인터넷의 반응속도는 반드시 HFC보다 FTTH가 더 뛰어나요.
만약 질문자님이 LOL에서
말파이트한테 딜을 박았어요.
FTTH 인터넷으로 게임을 할 경우, 반응속도가 빨라서, 내가 딜을 박는 순간, 반응지연시간이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HFC 인터넷으로 게임을 할 경우, 반응속도가 느려서, 내가 딜을 박는 순간, 반응지연시간이 발생하므로,
내가 입력한 공격시간과
상대방이 받는 공격시간에
차이가 발생하게 되요.
흔히, 온라인게임 하다보면, ‘핑이 높아서 못해먹겠다’는 식으로 말하는 애들이 있잖아요? 이렇게 반응속도가 느린걸 '핑이 높다'고 하는데, 이는 FTTH 인터넷이 아닌, HFC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거죠.
그러므로, 만약 온라인게임을 하신다면, 반드시 FTTH 인터넷을 지원하는 통신사의 인터넷을 가입 해야한다는 거, 기억해주세요?
네? 그럼 어떤 통신사가
FTTH 인터넷을 지원하냐구요?
이 역시도 인터넷 가입센터를 통해서 조회할 수 있어요.
인터넷 가입센터는 어떤 통신사가 FTTH를 지원하는지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전산망 조회가 가능하단 말이죠?
상담원 한테 집주소를 불러주시고 “어떤 통신사가 대칭형 인터넷을 지원하나요?” 하고 한번 물어보시면, 상담원이 알아듣고, FTTH 인터넷을 지원하는 통신사가 어디인지 알려줄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Q. 웹하드나 토렌트는 쓰시나요?
제가 마지막으로 물어봤던건 웹하드나 토렌트의 이용 여부에요.
후우… 가끔 웹하드, 토렌트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신데, 그럴 때마다,
‘얏흥을 다운로드 받아서보냐,
스트리밍 해서 보냐’는 말이
목구멍 까지 차오르는걸
겨우 참곤 했었죠…
이걸 왜 물어보느냐?
고용량 다운로드를 자주 하는지에 따라서, ‘100메가 인터넷을 가입할지’ , ’500메가 인터넷을 가입할지’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100메가니, 500메가니’ 하는 것은 사실, 1초당 파일 다운로드를 몇메가까지 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는 거거든요?
100메가 인터넷의 경우 : 초당 10mb 까지 다운로드가 가능
500메가 인터넷의 경우 : 초당 50mb 까지 다운로드가 가능
을 의미하는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파일 다운로드의 빈도가 높고, 다운로드 속도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500메가 인터넷이 더 적합할 수 있다는 거죠.
다만, 이러한 경우가 아니라면, 아무리 500메가라고 할지라도, 뭐 게임 반응속도 같은 것이 빨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100메가 인터넷으로 충분하다고 할 수 있는거죠.
대충 이러한
부분들을 종합해보면?
내가 (1)어떤 통신사의 인터넷을 가입해야 하는지, 또 (2) 어떤 요금제를 가입해야 하는지 대충 감을 잡으실 수 있겠죠?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이
현금사은품 혜택이에요.
다들 아시다시피, 인터넷에 가입할 때는 현금사은품이라는 것을 지급하잖아요?
다만, 문제는
이 현금사은품에는 매일 시세변동이 있다는 거에요. 즉, 똑같은 인터넷 가입센터라고 할지라도? ‘오늘 가입하느냐, 내일 가입하느냐’에 따라서 지급되는 금액이 다르단 말이거든요?
그래서,
최근에 이용되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의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때문에, FTTH 인터넷 조회와 함께, 현금사은품 혜택까지 최대치로 받아내고 싶으시다면?
위와 같은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통해서, 현금사은품을 최대치까지 뽑아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거죠. 만약, 인터넷가입을 앞두고 계시다면, 위의 바로가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예전, 제 동료 상담원들을
보면서도 느끼는 거지만요?
자취방 인터넷 가입자는 대부분 사회초년생이라서 그런지, 특히나 ‘상담원의 부추김’에 필요도 없는 쓸 때 없는 상품을 가입하는 경우가 정말 정말 많았단 말이죠?
어차피, 인생 살다보면,
다들 언젠가는 인터넷가입에
빠삭해지실테지만…
지금은 아직 인터넷가입 경험이 많이 않으실테니, 남들보다 조금 더 주의하셔서 인터넷가입에는 조금 더 신중하게 접근하셨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부디, 이 글이 도움이 되서, 상담원의 부추김에 조금이라도 휘둘리지 않는데, 도움이 되었길 빌어볼께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