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쪼잔한 통신사가 인터넷 현금을 주는 3가지 이유


목차




왜 인터넷에 가입하기만 하면 대놓고 현금을 준다고 하잖아요?



아니, 그런데 상식적으로

너무 수상하지 않아요?



통신사들이 어떤 놈들이에요?


통신장애로, 전국이 난리가 났어도, 보상금으로 꼴랑 천원 주던 놈들 아니었어요? 평소에는 한푼이라도 손해 안보려고 뺀질 대는게 통신사인데, '인터넷에 가입하면 수십만원 씩 현금을 준다'?



뭔가 말이 안되잖아요?




그런데요?



사실, 말이 되요.



인터넷에 가입하면 현금사은품을 주는 관행은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을 비롯해서 전세계의 각 나라 통신사에 널리 퍼져있는 영업방식이란 말이죠?


즉, 인터넷가입 현금은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처럼 대리점의 사기나 함정이 아니란 거에요.



네, 어차피 이렇게 말해도

안믿으실꺼죠?



알았어요. 그럼 지금부터, 인터넷가입 할 때 통신사들이 현금을 주는 이유인터넷가입 현금을 받지 말아야 하는 경우 등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께요?





이유1, 인터넷 사업의 특징


사실 통신사가 현금을 주는 이유는 인터넷 사업의 독특한 특징 때문이에요.


통신사가 인터넷을 서비스 하기 위해서는요? 인터넷 선을 전국에 있는 전봇대 마다, 집집 마다 전부 설치해야 되거든요? 즉, 인터넷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그야말로 천문학적인 수준의 자본이 필요하다는 뜻이에요.



그런데, 여기서 재밌는건



한번 인터넷 선을 설치 해놓기만 하면, 그 이후로는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거에요.


아니, 치킨 한마리 팔아먹을라면, 팔 때마다 닭 잡아지, 밀가루 뭍혀야지, 기름 발라야지, 매출의 반이 원재료 값이잖아요?


반면, 인터넷 사업은

초기비용을 제외하면?


비용이라 해봐야,


  • 약간의 전기세,

  • 가끔의 수리유지비,

  • 직원들 인건비


수준이란 말이에요?


이 비용은 통신사들이 매년 벌어들이는 돈과 비교하면 진짜진짜 작은 돈에 불과하거든요?



즉,

통신사들의 매달 매출에 비해서,

통신사들의 매달 지출

매우 적기 때문에?



인터넷 사업이란 다른 사업에 비해서 마진율이 높은 (많이 남겨먹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는거죠.


결론적으로, 인터넷 사업은 많이 남겨먹는 사업이기 때문에, 인터넷 가입자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것이 구조적으로 가능하다는 거에요.



네?

그럼 그냥 요금을 할인하면 되지

왜 번거롭게 현금을 주냐구요?



그 이유는 가격방어에 있어요.



이유2, 가격방어


사실, 3만원 짜리 인터넷을 2만원에 팔아도?



통신사 입장에서는

이득이 되요.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공식적으로 인터넷 가격을 3만원에서 2만원으로 낮춰버리게 되면, 통신사의 전체 수익이 크게 줄어들겠죠?



그래서,

통신사가 잔머리 굴려서 만든게

바로 현금사은품이에요.



현금사은품을 만들어서, 인터넷 가입센터에서 가입하는 고객들에게는 현금사은품을 지급하는거죠.



이렇게 되면?



인터넷 가입센터의 존재를 아는 사람한테는, 어차피 현금사은품 줘도 남는 장사라서 이득이 되고?


반면, 인터넷 가입센터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은, 통신사의 본사 고객센터등을 통해서 가입할텐데, 현금사은품을 지급하지 않아도 알아서 가입하려고 할테니, 통신사 입장에서는 꽁돈을 번 셈이 되는 거잖아요?


즉, 인터넷 요금에는 진짜 시세(현금사은품 포함)가 있고, 공식 시세(현금사은품 제외)가 있는데, 통신사는 진짜 시세를 아는 사람과 공식 시세 밖에 모르는 사람으로 나누어, 각각 다른 요금으로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거죠.



통신사 입장에서는

진짜 시세로 가입해도

어차피 이득이고?


공식 시세로 가입하면,

완전 땡 잡는거니까?



이 정도면 충분히, 번거로움을 감수하더라도, 모든 고객에게 할인해주기 보다 현금사은품을 만들어서, 일부 고객에게만 혜택을 주는게 더 이득 아니겠어요?


게다가, 통신사가 현금사은품을 뿌려가면서 까지 고객을 모집하려는 이유는 이것 뿐만이 아니에요.



이유3, 망 사용료 수익



네? 망 사용료가 뭐냐구요?



아 이거 제가 주절주절 설명하느니, 그냥 저보다 설명 더더더 잘하는 유튜브'님' 보는게 빨라요. 유튜브 보세요 유튜브.





통신사들이 우리한테 매월 인터넷 요금이나 받아가면서 사는 그런 애들인줄 알았죠?



사실, 얘네들 월드클래스에요.



우리나라 통신사들은 무려 넷플릭스나 유튜브 같은 세계적인 기업들한테 삥을 뜯는 어마무시한 애들이라니까요?



네?

어떻게 한국 통신사 따위가

넷플릭스 유튜브한테

돈을 뜯냐구요?



우리가 넷플릭스랑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게 되면, 넷플릭스나 유튜브가 전송하는 영상 파일은 KT, SKT, U+가 전국에 깔아 놓은 인터넷 선을 통해서 우리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전달될 거 아니에요?


통신사들은 “넷플릭스, 유튜브 니들이 전송하는 영상파일 때문에 우리 인터넷 선을 엄청나게 쓰네?” , “니들이 우리 인터넷 전체 사용량의 대부분을 차지 하는데, 돈 좀 내야 하는거 아니냐?” 라는 논리로, 이런 세계적인 기업들한테 돈을 받아내는 것을 망 사용료라고 하거든요?



그런데,

이런 돈을 받아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요?



일단, 자기네 통신사에 가입한 고객이 많아서 넷플릭스, 유튜브를 왕창 써줘야, 돈을 받아낼 수 있을거 아니에요?


즉, 이러한 망 사용료를 받아내기 위해서는, 고객이 많아야 협상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통신사 입장에서는 현금사은품이라는 출혈을 감수 하고서라도 인터넷에 더 많은 고객을 가입시키려고 한다는 거에요.



자, 이제, 이 정도면 왜 통신사들이 이렇게 현금을 줘가면서 까지, 우리를 인터넷에 가입시키려고 하는지 대충 정리가 되셨죠?



그런데요?



그렇다고 해서, 인터넷가입 할 때 현금을 덥썩덥썩 받으라는 뜻은 아니에요. 사실, 이 인터넷 가입은 큰 돈이 오고가는 만큼, 일종의 사기도 존재한단 말이에요?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인터넷가입 현금을 받지 말아야하는지에 대해서 까지만 알아보고, 이번 페이지를 끝마치도록 해봐요,



현금을 받지 말아야 하는 경우



현금사은품이

50만원을 넘어가는 경우



사실, 인터넷 가입할 때 받는 현금사은품의 액수는 경품고시제에 의해서, 일정 금액 이상 초과하지 못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단 말이에요?


만약, 이러한 법을 어길 경우,


  • 100만원이상의 벌금,

  • 3개월의 영업정지


위와 같은 처분을 받게 되기 때문에, 사실 상 50만원이 넘는 금액을 현금사은품으로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 해요.



네?

그럼, 50만원 이상 준다는

업체는 뭐냐구요?



일명 떳다방 이에요.


즉, 단속에 걸릴 경우 폐업할 것을 염두에 두고 인터넷을 파는 오늘만 사는 애들인데, 애초에 언제든지 폐업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업계에서는 신용도가 바닥을 치는 애들로 알려져 있어요.


참고로, 언제 심심하면 네이버 지식인 한번 구경해보세요, 현금사은품 사기 당했다고 질문올라오는 글들 보면, 대부분 떳다방에 의한 사건이에요.



인터넷 가입을 하면서

현금사은품을 제대로

받아내기 위해서는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이용해주시는게 좋아요. 이러한 비교센터는, 경품고시제를 준수하여 먹튀의 가능성이 없는 전국의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해서, 해당 날짜에 가장 높은 수준의 현금사은품을 지급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사실 상, 인터넷가입을 하면서 현금사은품을 최대치로 받아내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유일한 방법이 이런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인터넷가입을 앞두신 분들이라면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테니 참고해주세요?



네, 누가 현금 준다면

의심부터 가는 그 마음,

제가 모르는거 아니거든요?



그런데, 인터넷 업계는 다른 업계와 다르게 매우 독특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현금사은품을 외면하게 되면, 더 큰 손해를 보게 된단 말이죠?


부디, 이번 시간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해하셨길 바래 봅니다!


Komment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