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옛 말에 ‘노비가 양반 잘 만나는 것도 복’이랬어요. 그런데, 사실 이 말이, 요즘도 별반 다르지 않거든요?
단지?
양반이 건물주로,
노비가 세입자로
바뀌었을 뿐이죠
건물주 한번 잘 못 만나면, 첫 입주 부터 삐걱대기 시작하는데, 대표적인게 바로, ‘인터넷 설치’에요.이 부분은 특히나 자취생의 피해가 막심한 편이란 말이죠?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1) 자취방 인터넷 설치하는 방법과 함께, (2) 자취방 인터넷 설치할 때 주의해야하는 점에 대해서 알아볼테니, 조금만 집중해 주세요?
자취방 인터넷 주의사항
자취방 인터넷 설치를 하시기 전에, 먼저 확인해보셔야 하는 것이 “우리 건물은 공용인터넷인가, 일반인터넷 인가” 하는 부분이에요.
공용인터넷이 뭐냐?
원래, 인터넷 가입은 (1) 내가 직접 통신사에 인터넷을 신청을 해서, (2) 매달 내 통장에서 월 요금이 빠져나가는 방식이잖아요?
그런데, 공용인터넷의 경우에는 (1) 건물주가 통신사에 인터넷을 신청해서, (2) 나는 매달 관리비에 인터넷 요금을 내는 방식이에요.
즉, 인터넷가입을 건물주가
대신 해주는게 공용인터넷
이라는 건데…
문제는 이 공용인터넷이 거의 무조건적으로 세입자에게 불리하다는거에요.
공용인터넷 이슈
사실, 내가 직접 가입하는 일반 인터넷 보다, 공용인터넷이 훨씬 저렴하긴 하거든요?
다만, 저렴한 만큼 일반인터넷에 비해서 품질이 심각하게 떨어진다는게 문제에요.
왜냐?
사실 공용인터넷이 저렴한 이유는 하나의 인터넷을 5~6 가구가 동시에 쓰게하기 때문이란 말이죠?
100메가 인터넷을
5명이서 같이 쓰면,
1인당 20메가라는 뜻인데
설령 인터넷 비용이 월 1만원이라고 해도, 이게 절대 저렴한게 아니잖아요?
그뿐만이 아니에요.
자취방의 공용인터넷은 결합할인의 권리를 뺏아가요.
왜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같은 통신사에서 이용할 경우, 결합할인이라는게 발생해서, 요금이 대폭 할인되잖아요?
공용인터넷은 내가 아니라, 건물주가 대신 인터넷을 신청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내가 받아야 마땅한 결합할인의 권리를 빼앗아가요.
자취방의 공용인터넷은 현금사은품 혜택을 뺏아가요
인터넷에 가입할 때는 현금사은품이라는걸 받아낼 수 있잖아요?
이게, 인터넷 + TV의 경우, 거의 50만원 가까이 되기 때문에, 어지간한 자취방 한달 월세 수준으로 절대 적은 금액이 아니란거죠?
문제는, 인터넷가입을 하는 것이 건물주이기 때문에 ‘현금사은품을 나 대신 건물주가 받아간다’는 점이에요.
네, 왜 굳이 건물주가
공용인터넷을 만들어 놨는지
슬슬 느낌 오시죠?
12가구의 현금사은품만 빼돌려도 1년치 월세 쯤은 거뜬히 나오니까요.
자취방의 공용인터넷은 요금제 선택의 권리를 박탈해요
나는 TV도 안보는데, 공용인터넷이 IPTV를 설치해놨다는 이유만으로? 나는 TV요금을 꼬박꼬박 지불해야되요.
이거 뭔가 말이 안되는거 아니에요? 강매도 이런 강매가 없잖아요?
이런 공용인터넷은
워낙 문제가 많기 때문에
결국, 보다 못한 방통위도 최근 이러한 자취방의 공용인터넷을 없애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요.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신축건물에 해당하는
내용이구요?
이미 지어진 건물의 경우, 단체계약이 유지된다는게 문제거든요? 즉, 이러한 공용인터넷을 사용하는 자취방은 최대한 피해주셔야 겠죠?
자취방 인터넷 설치방법
제가 지금부터 알려드리려는 자취방 인터넷 설치 방법은 어디까지나 ‘공용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자취방’에 대한 내용이에요.
만약,
공용인터넷을 사용한다면
그건 저한테 물어보셔도 소용없어요. 어차피 계약조건은 건물주나 관리인 밖에 모르니까, 그 분들한테 물어보시길 바랄께요?
단, 공용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인터넷 설치 방법은 일반 가정집과 동일해요.
(1) 인터넷 가입센터에서 인터넷을 신청하면, 1~2일 내에 인터넷 설치기사님이 오셔서 (2) 인터넷을 설치하신 뒤, (3)한달에 한번씩 요금이 빠져나가는 구조란 말이죠?
인터넷 가입센터에서 인터넷 신청하기
통신사 본사에 직접 전화를 걸어 인터넷을 신청할 수도 있지만, 현금사은품 혜택 때문에 인터넷 가입센터를 통해서 인터넷을 신청하는게 정석이에요.
통신사 본사의 경우, 지급되는 금액이 낮을 뿐만 아니라, 전액이 신세계 상품권이 반면, 인터넷 가입센터의 경우, 지급되는 금액도 높고, 전액이 기본 현금으로 지급된단 말이죠?
다만, 문제는
현금사은품의 시세에는 변동이 있어서, 시세가 나쁜 시기에는 현금사은품이 엄청나게 줄어든다는게 문제거든요?
그래서, 대안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의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란 말이죠?
때문에, 언제든지 안정적으로 업계최고 수준의 시세를 받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만약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통해서 인터넷을 가입하고 싶으시다면, 위의 바로가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인터넷상품 선택하기
다음으로 여러분이 해주셔야 하는 것은 인터넷 상품 선택하기에요.
위와 같이, 인터넷은 크게 3가지 요금제로 나뉘어 지거든요?
간혹, '인터넷은 무조건 빨라야 된다'고 생각해서, 1기가 인터넷으로 가입하시려는 분들이 있는데, 사실 1기가 인터넷을 고른다고 인터넷이 더 빨라지는건 아니에요.
'메가니, 기가니' 하는 것은
인터넷의 속도가 아니라
대역폭에 영향을 미치거든요?
대역폭(bandwidth)이 높을 경우, 고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의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어요.
혹시,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스팀게임 같은거 하세요?
이런거 하시는 분들은 고용량의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 경우가 많잖아요?
500메가 인터넷은 이러한 고용량 게임을 다운로드를 할 경우, 100메가 인터넷보다 5배 빠른 속도로 파일 다운로드를 하는게 가능해요.
근데요?
사실 100메가 인터넷이나 500메가 인터넷이나 지연시간(latency)은 동일하기 때문에, 웹페이지를 넘기는 속도나 유튜브 속도 같은건 완전히 동일하단 말이죠?
게다가
사실, 여러분들 하루종일 게임 다운로드만 하는거 아니잖아요?
우리는 어차피 돈도 없는 자취생이니, 게임 다운로드 시간 같은거 조금만 기다리기로 하고, 100메가 인터넷으로 가입하기로 해요.
설치기사 방문 받기
이제 인터넷가입 신청이 끝났다면, 잠시 뒤, 인터넷 설치기사님으로부터 연락이 오게될 거에요.
설치를 위한 방문시간을 예약 해야되는데, 한가지 기억해주셔야 하는게, 일요일은 설치가 불가능 하다는 점이에요.
한 7~8년 전만 해도
일요일 밖에 설치 안된다고
땡깡부리면 해줬는데
요즘은 설치기사의 근로환경 개선이니, 뭐니 해서 택도 없단 말이죠?
"집에 사람 없는데, 그냥 비밀번호 알려드릴테니까 설치해달라"고 해도, 기사님은 절대 안된다고 하시니깐요?
가급적 토요일에 예약을 잡으시던가, 그것도 안되면 친구한테 부탁해서, 인터넷 설치 할 때 “나대신 집 좀 봐달라”고 하는 방법을 통해서, 인터넷 설치를 받으시기 바랄께요?
결론적으로
자취방 인터넷은, ’내 자취방의 인터넷이 공용인터넷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달라져요.
공용인터넷이 아니라면, 남들과 동일한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으나, 공용인터넷이라면 상당 부분을 집주인에게 의존해야만 하죠.
부디, 여러분들의 인터넷이 공용인터넷이 아니길 빌어보면서, 여기까지! 이상 인꿍이 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