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500메가 1기가 인터넷 차이? 핵심은 '대역폭'이야 !


목차



아무래도, 평소에 인터넷 사용량이 많다보면, 100메가 인터넷 보다는 좀 더 비싼 인터넷 요금제를 쓰고 싶잖아요?


다음의 요금표를 봐주시겠어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500메가 인터넷은, 100메가 인터넷 보다 월 11,000원 더 비싸죠?



그런데?



1기가 인터넷은, 500메가 인터넷 보다 월 5,500원 더 비싸단 말이죠?


아니, 사람 마음이라는게, 월 11,000원 내고 이왕 비싼 인터넷 가입 할거면, 그냥 확- 5,500원 더 내고 제일 비싼 1기가 인터넷 가입하고 싶고 그렇잖아요?



네? 그럼 500메가 인터넷과

1기가 인터넷 둘중에

뭘 가입하는게 이득이냐구요?



일단, 결론부터 박고 시작할께요? 무조건 500메가 인터넷을 가입하는게 이득이에요.


애초에, ✔️서버 운영하는 사업자✔️웹하드 업자가 아니라면, 1기가 인터넷을 가입하는건 호구란 말이죠?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500메가 인터넷1기가 인터넷의 차이를 알아보고, 1기가 인터넷을 가입하면 안되는 이유까지 확실하게 설명해드릴테니, 조금만 집중해 주세요?





500메가? 1기가?


그냥 단순하게 생각해보면요?



1기가 = 1000메가



즉, 1기가 인터넷500메가 인터넷 보다 약 두 배 더 빠른 인터넷이라는 생각이 들잖아요?



그런데요?



사실, 500메가 인터넷1기가 인터넷은 속도가 완전히 동일해요.


왜, 둘의 속도가 동일한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역폭(Bandwidth)의 개념을 이해해 주셔야 되거든요?

대역폭이란,

‘1초에 주고받을 수 있는 데이터 파일의 크기’를 말해요.

네, 이렇게 말해도

무슨 말인지 감이 안오시죠?

(괜찮아요 그게 정상이에요)

지금부터, 대역폭이 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께요?


자, 여러분


컴퓨터는 데이터로

이루어져 있는거잖아요?

컴퓨터에 깔려있는 게임, 스마트폰 어플, 동영상 파일, 이미지 파일 같은 것들은 모두 데이터이기 때문에, 데이터 파일의 크기. 즉, 용량이 존재 하단 말이에요?

사실, 인터넷이라는건요?

이러한 데이터 파일을 보내거나, 받는 기술을 의미하는거에요.

우리가 인터넷으로 하는 모든 것들은 이렇게, 데이터 파일을 보내거나, 받는 과정일 뿐이라는 거죠.

  • 네이버의 메인 페이지에 접속한다. → 네이버 메인페이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 유튜브를 본다. → 유튜브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 신문 기사를 읽는다. → 신문 텍스트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 메일로 압축파일을 보낸다. → 메일로 압축파일을 업로드 한다.

즉, 인터넷은 이렇게, 지속적으로 다운로드와 업로드를 하는 과정이라는 거에요.


그리고, 대역폭이란?

이렇게 다운로드 또는 업로드를 할 때, ‘1초에 보내거나 받을 수 있는 데이터 파일의 크기’를 의미한다는 거죠.

그런데, ✔️네이버의 메인페이지에 접속한다거나, ✔️유튜브를 본다거나 할 때는, 사실 ‘1초에 보내거나 받을 수 있는 데이터 파일의 크기’가 매우 작은 편이거든요?

  • 네이버의 메인페이지 : 1초 당 30메가

  • 유튜브 : 1초 당 5메가

정도를 소모하기 때문에?

500메가 인터넷, 1기가 인터넷, 심지어 100메가 인터넷 조차도 어차피, 속도가 완벽하게 동일하다는 거에요.

아니, 이럴거면 굳이 더 비싼 1기가 인터넷 선택할 이유 없는거 잖아요?

네? 그럼 그냥

100메가 인터넷으로

가입해도 되는거 아니냐구요?

네, 맞아요. 그래서 저도 일반적으로는 100메가 인터넷을 추천드리는 경우가 가장 많아요.

왜, 100메가 인터넷을 추천드리는지에 대해서는, 예전에 다른 페이지에서 자세하게 소개해드린 적이 있으니까, 혹시 이에 대해서 좀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관련글

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500메가 인터넷을 선택하는게 더 이득인 경우도 있어요.

500메가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제가 위에서, 500메가 인터넷, 1기가 인터넷의 차이는 ‘1초에 보내거나 받을 수 있는 데이터 파일의 크기’ 라고 했잖아요?


이 말은 즉, 평소에 데이터 파일을 다운로드 하거나, 업로드 하는 일이 많으면 많을수록, 100메가 인터넷 보다 500메가 인터넷이 더 유리하다는 뜻이란 말이죠?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는 500메가 인터넷을 가입하는게 유리할 수 있어요.


  • 배틀넷, 스팀과 같은 게임사이트에서 게임을 자주 다운로드 받는 경우

  • 구글 드라이브, 원 드라이브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경우

  • 업무 상 메일로 1기가바이트 이상의 파일을 자주 주고 받는 경우

  • 유튜버라서, 영상을 자주 업로드 하는 경우


위와 같은 작업들은, 평범한 작업에 비해, ‘1초에 보내거나 받을 수 있는 데이터 파일의 크기’가 큰 인터넷을 써야 작업 속도가 훨씬 빨라진단 말이죠?


때문에, 이런 작업을 자주하시는 경우라면, 예외적으로 100메가 인터넷보다는 500메가 인터넷을 더 추천드리고 있죠.



네? 근데 1기가 인터넷을 쓰면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더 빨라지는거 아니냐구요?



더 안빨라져요. 그래서, 제가 1기가 인터넷 가입하면 호구라고 하는거에요.



1기가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물론, 이론적으로는 500메가 인터넷‘1초에 보내거나 받을 수 있는 데이터 파일의 크기’가 500메가 수준인 인터넷이니까?


1기가 인터넷‘1초에 보내거나 받을 수 있는 데이터 파일의 크기’가 1기가(1000메가)인 인터넷 일거 아니에요?



그런데요?


그게 불가능해요.



예를 들어볼까요? 여러분이 어느날 몬스터헌터라는 게임이 너무 땡기는거에요.



그래서, 여러분은?



게임 사이트에 접속해서 몬스터헌터 ‘게임 다운로드 하기’ 버튼을 눌렀어요.


그럼, 게임 사이트는 “서버야, 지금 이용자가 몬스터헌터 ‘게임 다운로드 하기’ 버튼을 눌렀거든? 니가 쟤한테 게임파일 좀 보내줘라.” 서버한테 이렇게 명령을 한단 말이죠?



그럼, 서버는 우리한테

게임파일을 보내주겠죠?



즉, 우리가 무언가를 다운로드를 받기 위해서는, 항상 이렇게 서버가 파일을 보내줘야(업로드 해줘야) 한단 말이에요?



그런데요?



문제는, 서버의 속도에 한계가 존재한다는 점이에요.


아무리, 우리가 1기가 인터넷을 가입해서, 1기가의 속도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도?


우리가 이용하는 서버가 1기가 속도로 파일을 우리한테 보내주지 않으면, 우리는 1기가 인터넷의 성능을 온전히 이용할 수 없는거잖아요?


다음의 표를 봐주시겠어요?





어떠세요? 우리가 이용하는 대부분의 서비스들의 서버는요?


1기가는 커녕, 500메가의 속도로도 제대로 파일을 보내주지 못한단 말이죠?



어차피,

1기가 인터넷을 가입해봤자?



다운로드 속도는 300메가 밖에 안나와요. 이런데도, 1기가 인터넷을 가입하는게 호구가 아닌가요?


물론, 1기가 인터넷이 성능을 발휘하는 경우도 있어요.


예를 들어서, 집에 아들 놈이 둘인데, 한 놈은 자기 방에서 배틀넷으로 디아블로4 게임을 다운로드 받고, 다른 한 놈은 거실에서 스팀으로 몬스터헌터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요.


위의 표에서


  • 배틀넷 전송속도 : 1초 당 320메가

  • 스팀 전송속도 : 1초 당 500메가


라고 했으니까,



320메가 + 500메가 = 820메가



1초 당 820메가를 사용하는 꼴이니까, 이런 경우에는 1기가 인터넷이 충분히 제 역할을 한단 말이죠?



그런데요?



상식적으로, 맨날 게임 다운로드만 받는 것도 아니고, 위와 같은 상황이 자주 발생할까요? 끽- 해야 10년 동안 많아야 2~3번 정도 있을까,말까한 상황인데, 이런 상황 때문에 1기가 인터넷을 가입하는건 좀 말도 안되는거 아니에요?



아니, 심지어 1기가 인터넷은

현금사은품도 제대로 안줘요.



보통 100메가 인터넷을 가입하는 것보다 500메가 인터넷을 가입하는게 현금사은품을 더 많이 주잖아요? 그런데, 500메가 인터넷1기가 인터넷은 현금사은품의 차이가 크게 없단 말이죠?


때문에, 이런 가성비적인 측면을 보더라도, 1기가 인터넷은 결코 좋은 선택이 아니에요.


참고로, 현금사은품을 많이 받아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대로 된 인터넷 가입센터를 만나는게 중요하거든요?



이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의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인터넷 현금사은품에는 시세라는게 존재해서, 같은 업체라고 할지라도, 시기에 따라서 지급하는 금액이 달라지곤 하는데,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이용할 경우, 시기에 상관없이, 항상 업계 최고수준으로 받아내는게 가능해요.





어차피 인터넷은 2~3군데 문의해서 견적내는게 기본이니까, 이런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통해서도 한번 문의해보시기 바랄께요?



아무튼 그래서



아무리 비싼 인터넷을 가입하고 싶어도, 500메가 인터넷으로 충분하다는 거에요.


다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사업자

  • 파일 업로드를 주로 하는 직종의 종사자


의 경우에는 1기가 인터넷이 충분히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만요.


어쨌든, 이번 페이지를 계기로 더이상 1기가 인터넷 같은, 대놓고 사람 호구 만드는 상품 가입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줄어들길 바래봐요-!


이상 인꿍이 였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