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100메가 VS 500메가 실제로 체감 되는 구간은 따로 있네요


목차



이번 페이지에서는 100메가 인터넷과 500메가 인터넷이 실질적으로 얼마나 다른지, 체감 속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이 페이지를 읽기 전에

반드시 아래의 글을

읽고 와주셔야 되요.


관련글



물론, 이렇게 읽고 오라고 해도, 어차피 말 안듣는 분들, 여기에 태반일테니까 위의 관련글을 간단하게 요약해 보면요?


사실, ‘100메가 인터넷이니, 500메가 인터넷이니’ 하는건 인터넷 속도가 아니라, 대역폭을 의미하는 하는거 거든요?



대역폭이란?



‘1초에 주고받을 수 있는 데이터 파일의 크기’를 말해요.



즉,

500메가 인터넷이라는 것은?



‘대역폭이 500메가 정도인 인터넷’ 또는 ‘1초에 500메가(50mb/s)를 다운로드 하거나 업로드 할 수 있는 인터넷’을 의미하는거란 말이죠?


또 다르게 설명 하자면,


  • 100메가 인터넷 : 통신사 측에서 다운로드,업로드를 1초 당 100메가 까지만 허용한 인터넷

  • 500메가 인터넷 : 통신사 측에서 다운로드,업로드를 1초 당 500메가 까지 허용한 인터넷


라고도, 설명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네? 이렇게 들어도

잘 이해 안된다구요?

그러니까, 관련글 읽고 오라고 했잖아요…



만약 아직도 정확히 이해가 안되신다면, 위의 관련글을 읽고 돌아와 주시기 바랄께요?



아무튼



그렇다면, 중요한건 ‘100메가 인터넷과 500메가 인터넷은 실제로 체감이 얼마나 다르냐’하는 부분 아니겠어요?


지금부터 ✔️웹사이트, ✔️스트리밍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웹하드, ✔️온라인게임, ✔️게임 다운로드 서비스 이렇게 6개 분야 별, 실제 인터넷의 체감은 얼마나 다른지 체크해보도록 할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웹사이트


다음은 국내에서 접속량이 많은 웹사이트의 100메가 인터넷500메가 인터넷의 체감 속도를 비교한 표에요.

(참고사이트 : https://tools.pingdom.com/ )





100메가 인터넷500메가 인터넷의 차이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러분이 다운로드 받는 페이지가 100메가 이상의 용량이어야 하거든요?



왜냐?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100메가 인터넷이라는 것은 ‘통신사 측에서 다운로드,업로드를 1초 당 100메가 까지 허용한 인터넷’이란 말이에요?



즉, 500메가 인터넷

속도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1 페이지의 용량이 100메가 인터넷의 최대 허용량인 100메가 보다 많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거에요.



그런데,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한민국 대부분의 주요 웹사이트들은 1페이지 당 용량이 30메가 수준이잖아요?


때문에, 사실 상 100메가 인터넷500메가 인터넷의 속도는 동일할 수 밖에 없다는거에요.


다만, 용량이 매우 높은 웹사이트, 예를 들어서, GIF 이미지 파일이 떡칠된 네이버 블로그의 페이지 같은 경우(※참고자료 1,2를 참조)에는 페이지의 용량이 엄청나서 속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스트리밍 서비스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동영상 서비스들은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 잖아요?


우리가, 이러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에는 인터넷은 지속적으로 영상을 다운로드 해야 한단 말이죠?



그런데 만약



1초 당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영상파일의 크기가 100메가를 넘어버리게 되면?


당연히, 100메가 인터넷의 경우에는 버벅거리고, 500메가 인터넷은 버벅임 없이 시청할 수 있게 되겠죠?



네? 그럼 스트리밍 서비스는

1초 당 다운로드를

얼마나 하냐구요?



다음의 표를 참고해 주시겠어요?





보고 계신 것처럼, 1080p 화질 서비스의 경우에는 1초당 5메가(0.5mb/s) 정도를 다운로드 하구요? 4k 화질이라고 할지라도, 1초당 15메가(1.5mb/s) 정도면 충분하단 말이죠?



이 말은 즉,



100메가 인터넷500메가 인터넷의 체감 속도가 동일하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뿐더러, 100메가 인터넷으로 5~6명이 동시에 넷플릭스를 봐도 영상 끊김이 없다는 것을 의미해요.


실제로, 일부 인터넷 상담원들의 경우 “넷플릭스는 4K라서 100메가 인터넷은 부족하다.”는 식으로 말하곤 하거든요?



위의 표를 보시면,

500메가 인터넷 팔아먹기 위한

개소리라는거, 느낌 딱 오시죠?



클라우드 서비스


사실, 500메가 인터넷이 제대로 힘을 발휘하기 시작하는 분야는 클라우드에요.



네, 클라우드가 뭐냐구요?



여러분들 USB나 외장 하드디스크에 데이터 같은거 저장 하잖아요? 클라우드는 USB같은 기계가 없어도, USB처럼 인터넷 상에 저장할 수 있는, 일종의 온라인 USB 라고 할 수 있죠.


클라우드는 인터넷을 이용하기 때문에,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다운로드 할 필요가 있는데, 만약, 이 때 대역폭이 낮다면, 클라우드를 이용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밖에 없거든요?





대한민국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살펴보면, 보시는 것과 같이 500메가 인터넷이 3~5배 더 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웹하드


여러분들 어둠의 자료 받으실 때, 주로 토렌트나 웹하드 이용 하시잖아요? 이 때도 500메가 인터넷은 큰 힘을 발휘해요.





특히나, 토렌트 같은 경우에는 따로 설정을 해줘야 하지만, 이론적으로 500메가 인터넷의 최대치인 500메가 대역폭을 전부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온라인게임


멋 모르고 온라인게임 때문에 500메가 인터넷으로 바꾸는 분들 계시는데…



제발, 그러지 좀 마세요…

그게 다 돈버리는 짓이에요…





어차피, 온라인게임은 대역폭을 최소한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100메가 인터넷500메가 인터넷에 체감 차이가 있을래야 있을 수가 없거든요.



롤에서 킬을

더 많이 따고 싶다구요?



차라리, 마우스를 바꾸세요. 100메가 인터넷500메가 인터넷 가격 차이가 40만원인데(3년 약정 기준), 차라리 그 돈으로 20만원 짜리 마우스 바꾸고, 남은 돈으로 치킨 10번 시켜먹고 말지, 500메가 인터넷 가입하는게 다- 뭐하는 짓이에요...?



게임 다운로드 서비스





한편, 배틀넷이나 스팀 같은 게임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500메가 인터넷의 성능을 체감 하시는게 가능해요.


500메가 인터넷은 고용량 파일 다운로드에 특화 되어 있으니, 당연한 소리겠죠?



자, 여러분.


3년 약정 기준,

100메가와 500메가 인터넷의

가격 차이는 40만원 이에요.

(11,000원 X 36개월 = 396,000원)



이렇게나 가격 차이가 큰데, 상담원 한테 ‘그냥 대충 빠르다’는 얘기만 듣고, 500메가 인터넷에 덜컥 가입해버리는건 너무 경솔한거 아니에요?



명심하세요?


인터넷가입은 무조건

빠삭한 사람이 이득이에요



이러한 부분은 현금사은품도 마찬가지죠. 현금사은품은 제대로 받아내기 위해서는, 인터넷 가입센터 부터 꼼꼼하게 골라주셔야 한단 말이에요?


참고로,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의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때문에, 현금사은품의 시세가 전체적으로 떨어지는 시기에도, 안정적으로 높은 금액을 받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인터넷가입 하시는 분들의 경우, 어차피 2~3군데 견적내고 가입하실 텐데,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통해서도 한번 문의해보시길 바랄께요?



아무쪼록



부디, 꼼꼼하게 점검해보시고! 굳이 돈 더쓰지 마시고! 나에게 필요한것이 100메가 인터넷인지 500메가 인터넷인지 확실하게 정하신 다음, 인터넷에 가입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인꿍이 였어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