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고객 90%가 인터넷을 3년약정으로 가입하는 이유 (+ 이사할 경우?)


목차



인터넷 가입할 때

3년 약정으로

가입하기 싫으시죠?



네, 저도 그마음 잘 알아요. 왠지 3년 약정으로 가입하면, 종신형 노예계약 하는거 같고, 이왕이면 안전하게 1~2년 약정으로 가입하고 싶고, 그러잖아요?



그런데요?


인터넷 가입자의 90%는

3년 약정으로 가입해요.



사실, 이 분들도 3년 약정을 가입하고 싶어서 가입하는게 아니거든요?


‘인터넷을 3년 약정으로 가입하지 않으면, 무조건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도록’ 통신사들이 시스템을 짜놨기 때문에, 어거지로 3년 약정을 가입하는거라는 거죠.



그래서,

이번시간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도대체 왜 3년 약정으로 가입하는게 무조건 이득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3년 약정 요금제



여러분, 약정이 뭐에요?



‘내가 앞으로 어느기간 만큼 쓰겠다고 약속하는 것’을 약정이라고 하잖아요?



그런데,

약속을 했다는 것은?



지키지 않으면 벌칙이 있다.는 뜻이에요. 때문에, 기본적으로, 약정이라는 것은 신중하게 가입 해야 되는 것이 맞긴 맞단 말이죠?



네? 근데,

인터넷 약정의 벌칙은

뭐냐구요?



바로, ‘위약금’이에요. 인터넷은 약정 기간 중에 해지를 하게 되면, 20~50만원 수준의 거액의 위약금이 발생하게 된다는 거죠.



네, 여기까지만 들으면,

3년 약정은 역시 쓰레기 같죠?



아니, 사람 앞 일은 모르는 법인데, 위약금이 발생하는 약정을 무려 3년 씩이나 가입하자니, 너무 위험한거 아니에요?



그런데요?



3년 약정이 그렇게나 쓰레기였다면, 90%나 되는 고객들이 3년 약정을 가입하진 않았을 거에요.


자, 다음의 표를 봐주세요.





위의 표는 KT인터넷을 3년 약정 별로 정리한 표거든요?

(어차피 다른 통신사도 거진 비슷하니까 대충 봐주세요.)


예를 들어서, KT 100메가 인터넷의 경우,


2년 약정으로 가입하면,

29,700원인데,


3년 약정으로 가입하면,

22,000원이므로,

2년 약정3년 약정보다 약 7,700원 (29,700원 - 22,000원) 더 비싼 셈이죠?


이를 24개월로 계산해보면,

약 18만원 돈이 되요.

(7,700원 X 24개월 = 184,800원)



아니, ‘3년 약정으로 가입하지 않으면, 최소 18만원을 더 써야한다’는 뜻인데, 어느 누가, 3년 약정 대신 2년 약정을 선택할 수 있겠어요, 안그래요?



게다가


인터넷 요금에는 모뎀 이용료라는게 존재하거든요? 그런데, 이거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 많더라구요.

모뎀 이용료는요?





3년 약정이 아닌 경우, 매달 임대료를 지불해야 되요.


이 것도 요금제 만큼이나, 절대 무시할 수 있는 금액이 아니잖아요?



네? 그래도 사람 일은

모르는 거니까,

그냥 2년 약정 하겠다구요?



그런데 한번 생각해보세요? 인터넷이 뭔 넷플릭스도 아니고, 이용하다가 질린다고, 막 쉽게 해지 하고 그런 물건은 아니지 않나요?


오늘날 인터넷은, 전기나 수돗물 처럼,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란 말이에요? 때문에, 3년 약정을 맺는다고 해도, 약정 기간을 못채우고 해지 하기를 상상하기란 쉽지 않아요.



못배운 주제에 경제학적인

용어를 넣어서 설명하자면,



인터넷은, 필수재의 성격이 매우 강한 상품이기 때문에, 3년 약정을 해도 상관이 없다는 거죠.



네? 그래도 월세를 2년 계약해서

3년 약정은 어려울 것 같다구요?



어차피 이사 가실거잖아요?



이사를 가는 경우


의외로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내용이, ‘월세 계약을 2년만 하더라도, 인터넷 3년 약정을 가입하는게 더 이득’이라는 점이에요.


인터넷 이용하는 도중에 이사를 갔다고 해서, 막- 갑자기 인터넷이 자동으로 해지 되고, 계약취소 되고 이러는게 아니거든요?



이사를 가더라도?



통신사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이전설치를 신청 해주기만 하면, 지금 사용하는 인터넷 약정을 그대로 이어서 쓸 수 있단 말이에요?


결론적으로, 이러한 이전설치가 있기 때문에, 90% 고객이 3년약정 인터넷을 이용한다는 거에요.


혹시, 이러한 이전설치에 대해서 좀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이전설치 관련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관련글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이사를 가더라도 위약금이 청구되니 주의해주세요.


  • 본가로 돌아가는 경우

예를 들어서, 대학교 자취생이나 지방출장 직장인의 경우에는 원래의 집으로 돌아가야 하잖아요?


이러한 경우엔, 원래의 집에 인터넷이 이미 존재하는 상태죠?



즉,

이전설치가 안되는건 아닌데



이전설치를 해버리면, 원래의 집에는 인터넷이 2대가 되어버리는 상황이잖아요?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3년 약정을 가입하셔선 안되니 주의해주시구요?



  • 해외이민을 가는 경우

해외로 이사를 가는 경우에는 당연히, 이전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3년 약정을 가입하셔선 안되겠죠?


단, 해외이민의 경우에는 통신사 측에서 위약금을 50% 감면해주고 있으니,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90%의 인터넷 가입자분들이 굳이 3년 약정을 가입하시는 이유는 저렴한 요금 말고도 이유가 하나 더 있어요.



3년 약정 현금사은품



바로, 현금사은품을

때문이에요.



왜, 인터넷에 가입할 경우 현금사은품이라는걸 지급하잖아요?


당연한 얘기지만, 이게 ‘인터넷 약정이 몇년이냐?’에 따라서 지급 되는 금액이 전부 달라요. 당연히, 통신사 입장에서는 약정을 오래 맺어준 고객이 더 예쁠테니까, 현금사은품을 많이 줄거 아니에요?



네? 2년약정이라도

현금사은품 주긴 주는거

아니냐구요?



네, 맞아요. 현금사은품 주긴 주죠. 그런데, 문제는 3년 약정에 비해서 2년 약정은 현금사은품이 어마어마하게 적다는 점이에요.


2년 약정이면, ‘그래도, 3년 약정이 받아내는 현금사은품의 70%는 주겠지’ 싶잖아요?



그런데, 그게 아니에요.



3년 약정과 다르게, 2년 약정 현금사은품은 갑자기 엄청나게 후려쳐서, 훨씬 적은 금액을 주거든요?



왜냐?



2년 약정 이하로는 ‘본사’ 가입이 강제 되거든요.


네, 맞아요. 현금사은품은 ‘내가 어디서 가입하느냐’에 따라서 그 액수에 상당한 차이가 있어요.



‘본사’ 가입이냐,

‘대리점’ 가입이냐,

‘영업점’ 가입이냐



이렇게 3가지 방법이 존재하는데?


다들 아시다시피, 현금사은품을 많이 주는 곳은 오로지 ‘영업점’ 뿐이기 때문에, 빠삭하신 분들은 대부분 ‘영업점’ 을 통해서 인터넷에 가입한 경우일 뿐이란 말이죠?



즉, 2년 약정 이하로는

‘본사’ 가입을 강제한다는건



마치, 통신사가 ‘니들, 3년 약정 맺어줄거 아니면 혜택을 빼앗겠다.’라고 말하는 것과 비슷해요.


이건 고객한테 2년 약정의 선택권을 빼앗는 행위라서, 사실 방통위에서 한번 경고를 줄 필요가 있어 보이긴 하는데…, 아무튼, 지금은 현금사은품 많이 받으려면, 영업점을 통해서 3년 약정을 가입하는 수 밖에 없다는 거 기억해주세요?



참고로, 현금사은품을

많이 받아내려면요?



3년 약정으로 가입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어떤 영업점에서 가입해야 하는지’도 중요하단 말이죠?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의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현금사은품을 많이 주는 영업점은 시즌에 따라서 달라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이용하면, 어느 시기에도 안정적으로 업계 최고수준의 현금사은품을 받아내는게 가능하죠.





그러므로, 인터넷 가입을 앞두신 분들이라면, 이러한 비교센터도 후보에 넣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무쪼록



남들보다 손해를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인터넷 가입은 반드시 이렇게 3년 약정으로 가입해주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이상 인꿍이 였습니다 - !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