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우리가 가오가 없지
돈이 없는건 아니잖아요?
네? 그 반대 아니냐구요?
…어쨌든.
3만원짜리 인터넷 요금제든, 4만원 짜리 인터넷 요금제든 다 좋다 이거에요.
그 대신
정말 3~4만원 짜리 인터넷요금제가 ‘그에 걸맞는 돈 값을 하느냐’가 중요한거 아니겠어요?
지갑을 열 준비는 되어있지만, 호구 당하고 싶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여러 인터넷 요금제를 (1)가격 (2) 현금사은품 혜택 (3)가성비 라는 3개의 테마로 철저하게 비교해볼까 하거든요? 최대한 쉽게 설명해드릴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인터넷 요금제 가격
인터넷의 요금제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어요.
100메가 인터넷
500메가 인터넷
1기가 인터넷
물론, 더 깊게 들어가면, 프리미엄 요금제라고 해서, 5기가 인터넷이니, 10기가 인터넷이니 하는 것들도 있는데, 이건 ‘변태들이나 쓰는 물건’이라고 제가 누누히 말했죠?
굳이 관심 갖을 필요도 없지만, 변태적인거에 호기심을 갖는 인간의 욕망을 어찌 막을 수 있겠어요… 만약, 10기가 인터넷이 궁금하시다면, 예전에 제가 쓴 아래의 관련글을 한번 읽어주시기 바랄께요.
관련글
어쨌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100메가, 500메가, 1기가 인터넷에서 인터넷을 고르게 되는데, 여기서 여러분들이 알아두셔야 하는 것이 하나 있어요.
“통신사가 달라도
모든 요금제가격은 동일하다.”
아래의 표를 한번 봐주시겠어요?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든 통신사는 약속이라도 한 듯이, 22-33-38.5라는 틀에 맞춰서, 모든 요금제를 완전히 동일하게 설계를 해놨죠.
즉, ‘인터넷 요금은 통신사를 기준으로 골라서는 안된다.’는 뜻이에요. 어차피, 월 요금은 통신 3사 모두 동일하니까요.
네? 그럼 아무 통신사나
골라도 되는거냐구요?
그건 아니에요.
비록 통신 3사의 월 요금은 동일하지만, 현금사은품의 혜택이 천차만별로 다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가격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거든요?
현금사은품 혜택
원래 통신 상품은요?
가입할 때 마다, 보조금을 받아내는 것이 기본이에요. 왜 스마트폰을 살 때도, 통신사한테 보조금을 받아서, 원래 가격보다 스마트폰 가격을 깎아서 구입할 수 있는거잖아요?
그런데, 인터넷의 경우
보조금은 존재하는데, 스마트폰 처럼 깎아줄 물건 자체가 존재하지 않다보니, 그냥 보조금을 고객에게 직접 돈으로 줄 수 밖에 없단 말이죠?
이게 바로 흔히 말하는
현금사은품이에요.
그렇다면 결국? ‘이 현금사은품을 얼마나 많이 받아내는냐’ 하는 부분이 중요한거잖아요?
이 현금사은품의 액수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서 결정 되거든요?
(1) 통신사의 종류
(2) 인터넷 요금제
(3) 인터넷 가입센터의 종류
(4) 가입시기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보자면,
(1) 통신사의 종류에 따라서, 현금사은품을 더 많이 푸는 경우가 있어요.
특히나 최근에는 U+가 타사 대비 거의 2배 가까이 현금사은품을 더 많이 풀기 시작했단 말이죠? 때문에, 저 역시도 과거보다, 고객님들께 U+를 추천하는 경우가 부쩍 많아졌죠.
또한, (2) 인터넷 요금제도 현금사은품의 액수에 영향을 미쳐요.
이건 당연한거 잖아요?
100메가 인터넷 보다, 500메가, 1기가 인터넷의 요금제가 더 비싸기 때문에, 당연히 현금사은품의 액수도 훨씬 늘어날 수 밖에 없죠.
한편, (3) 인터넷 가입센터의 종류도 매우 중요해요.
인터넷을 가입하는 방법으로는 대리점에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고, 본사 고객센터에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고, 영업점에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고, 아무튼 다양한 가입방법이 존재하잖아요?
문제는, ‘내가 인터넷을 어디서 가입하느냐’에 따라서, 현금사은품 액수가 말도 안되게 달라진다는 점이에요.
실제로, 본사 고객센터의 경우, 요율을 개판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다른 곳에 비해서 터무늬 없는 수준의 현금사은품을 제시하기 때문에, 통신비에 빠삭하신 분들은 이러한 본사 고객센터 가입을 피하고 있단 말이죠?
그렇다면,
어디서 가입 하는게 좋느냐?
인터넷 가입은 압도적으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가 유리할 수 밖에 없어요. 왜냐?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의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여러 인터넷 가입센터를 동시에 비교하기 때문에, 비록 (4)가입 시기가 좋지 못해서, 업계 전체적으로 현금사은품의 시세가 떨어졌다고 할지라도,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안정적으로 현금사은품을 지급하는게 가능하단 말이죠?
때문에, 최근에는 이런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이용한 가입 방식이 주류라는 점, 기억해주시기 바랄께요?
네? 그런데,
100메가 인터넷을 할지
500메가 인터넷을 할지
아직 결정 못하셨다구요?
인터넷요금제 가성비
다시 처음에 했던 얘기로 돌아가볼께요?
3만원 짜리 500메가 인터넷,
4만원 짜리 1기가 인터넷
다- 좋다 이거에요.
그런데, 정말로 이러한 인터넷들이 ‘100메가 인터넷보다 얼마나 좋은지’를 알아야, 어떤 요금제로 가입할지를 결정할 수 있을거 아니에요, 안그래요?
그런데요?
이러한 비싼 인터넷이 왜 좋은지를 이해 하려면, 가볍게나마 인터넷의 원리에 대해서, 이해 하실 필요가 있거든요?
사실 인터넷은요?
작은 조각들이
뭉쳐져 만들어진 덩어리에요.
네, 갑자기 뭔 헛소리인가 싶으시죠? 지금부터 설명해드릴게요.
잠깐 위의 사진을 봐주시겠어요? 위는 네이버의 메인페이지 잖아요?
그런데,
한번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인터넷으로 네이버의 메인페이지를 보기 위해서는, 네이버의 메인페이지를 다운로드 해야 되요.
그런데, 자세히 보면?
맨 위에는 네이버의 아이콘도 보이구요?, 검색창도 보여요. 그 밑에는 메일, 카페, 블로그라는 메뉴가 보이고, 또 밑에는 광고, 그 밑에는 신문사의 아이콘이 보여요.
사실, 네이버의 메인페이지는 아주 작은 데이터 조각들(아이콘, 검색창, 메뉴, 광고 등…) 이 모여진 하나의 덩어리란 말이죠?
우리는 인터넷으로
네이버의 작은 조각들을
하나하나 다운로드 받아서?
네이버 메인페이지라는 하나의 덩어리로 보는 것 뿐이라는거에요.
이렇게, 인터넷에 존재하는 모든 자료는 작은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고, 일일이 이걸 다운로드 받아서, 하나의 덩어리로 보여주는 것 뿐이거든요?
그런데요?
만약에 조각이 엄청나게 많은 자료라면,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서, 고용량 게임파일, 사진 압축파일, 동영상 파일의 경우에는 최소 1GB 이상의 용량이잖아요?
이런 경우에는, 조각이 엄청나게 많아서 덩어리 전체를 다운로드 받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단 말이에요?
사실 500메가 인터넷이나, 1기가 인터넷은 이렇게 ‘파일의 조각이 엄청나게 많은 경우’에 유리해요.
500메가니, 1기가니 하는 것은 ‘1초에 받을 수 있는 파일 조각의 양’을 의미하는 거거든요?
즉, 500메가 인터넷이라는 것은 ‘1초에 받을 수 있는 파일 조각의 양’이 500메가 정도임을 의미한다는 거에요.
흔히, 500메가 인터넷이
100메가 인터넷 보다
빠르다고 알려져 있잖아요?
사실,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에요.
‘파일의 조각이 엄청나게 많은 경우’, 즉 고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경우에는 확실히 100메가 인터넷보다 빠르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것은 맞거든요?
그러나, 네이버의 페이지를 켠다거나, 인스타그램을 한다거나, 그냥 웹서핑을 할 때, 100메가 인터넷 보다 500메가 인터넷이 더 빠르다는건 잘못된 말이에요.
왜냐?
네이버의 페이지나, 인스타그램, 웹사이트 같은 경우에는, 1 페이지 당 파일 조각의 양이 엄청나게 적거든요?
실제로 네이버 메인페이지의
파일 조각은 약
1 메가 수준이기 때문에?
‘1초에 받을 수 있는 파일 조각의 양’이 500메가인, 500메가 인터넷도, ‘1초에 받을 수 있는 파일 조각의 양’이 100메가인, 100메가 인터넷도, 동일한 속도로 네이버 페이지를 열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고용량 다운로드를 자주 하지 않는다면 굳이 500메가 인터넷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는 거에요.
애초에 네이버, 유튜브,
인스타그램, 웹서핑 정도라면?
‘1초에 받을 수 있는 파일 조각의 양’이 100메가인, 100메가 인터넷의 성능으로도 차고 넘치기 때문이죠.
문제는, 대리점들이
이러한 제대로 된 정보를
알려주지 않는다는거에요.
어차피 500메가 인터넷 팔아먹으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데, 그냥 '500메가 인터넷 빠르다.'는 식으로만 설명하면 되지, 뭐하러 "고용량 다운로드가 어쩌구" 주절주절 설명할 필요가 있겠어요?
아셨죠?
부디, 500메가 인터넷이 더 빠르다는 잘못된 정보로, 쓸 때 없이 비싼 요금제의 인터넷을 가입하시는 일은 없으시길 바랄께요?
이상- 여러분들의 통신비를 아껴드리는 인꿍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