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인터넷 설치불가지역 대처방법 (1.보편적 역무 2.타공)


목차




제가 주변사람들한테 종종 하는 말이



“나는, 집에 물 없이는 살아도

인터넷 없이는 못살겠다.”



이거 거든요?


근데, 제가 이 말을 하면 친구들은 다들 “얘, 또 개소리 한다”고, 막- 사람 면박 주고 그런단 말이에요? … 애미야 서럽다.



아니, 여러분들

이게 개소리가 아닌게요?



최근에는, 정부가 직접 수돗물이나 전기와 동일하게 인터넷을 보편적 역무로 지정 시키면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인터넷을을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도록’는 전기통신사업법시행령을 개정했단 말이죠?



그런데요?



대한민국에는 아직까지도 인터넷 설치불가지역이라면서, 인터넷 설치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지 않아요?


아니, 아까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인터넷을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도록’는 전기통신사업법시행령을 개정했다면서요? 그런데, 인터넷 설치불가지역이라는건 또 뭔소리냐 이거에요.



이게, 사실은…



정부가 전기통신사업법시행령을 개정하면서, 인터넷 설치불가지역을 없앤건 맞거든요? 그런데, 실제로 이 시행령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설치하려면 몇가지 꼼수가 필요하단 말이죠?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1) 왜, 인터넷 설치불가지역이라는게 존재하는지, 또 (2) 전기통신사업법시행령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설치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번시간에 완벽하게 알아보도록 할테니, 조금만 집중해 주세요?





시골지역인 경우



아니, 상식적으로

우리가 인터넷을 설치하면

통신사는 돈을 벌잖아요?



그런데도, 왜- 통신사들이 인터넷 설치불가지역이라면서, 인터넷 설치를 거절하는건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이게, 왜냐하면요?



통신사들이 인터넷을 설치해줘봤자, 돈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에요. 원래, 통신사들이 제일 좋아하는 동네가 어떤 동네냐면요?



닭장 마냥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동네에요.

(ex.원룸촌)



닭장 처럼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동네의 경우에는…



전봇대에

1개의 인터넷 케이블만

연결시켜 놓으면?



라우터 라는 기계를 이용 해서, 1개의 인터넷 케이블을 거의 100명이 나눠서 쓸 수 있도록 하는게 가능하단 말이에요?



동네에 전봇대는 1개일 뿐인데

100명의 고객한테

돈을 받아낼 수 있다니…



와- 이거 완전 통신사 입장에서는 개이득이잖아요?



그런데, 이런 경우를

한번 생각해보세요.



근처 동네 보다 1km나 떨어진 곳에서 혼자 집 짓고 사는 귀농인 아저씨 집 같은 케이스요.


통신사 입장에서는, 이 귀농인 아저씨 집근처 동네의 다른 집이랑 좀 다닥다닥 붙어서 같이 살아주면 좋으련만…



1km나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근처 동네의 인터넷 케이블을 전봇대로 1km 길~게 이어서, 귀농인 아저씨 집 까지 연결시켜야 된단 말이에요?



근처 동네

전봇대 1km

귀농인 아저씨 집



이 경우 즉, 통신사 입장에서는 귀농인 아저씨 집 하나만을 위해서, 전봇대 1km를 설치해야된다는 뜻인데…


아니, 전봇대 1개로 근처 동네 고객 100명 한테 돈을 받아내는 통신사 입장에서는, 귀농인 아저씨 집 고객 1명을 위해서 값비싼 전봇대를 1km 씩이나 설치해주는거 너무 속터지는 일 아니에요?



그래서, 그냥 이런 경우에는

‘설치불가지역’ 때려버리고?



‘나도 모른다’, ‘배째라’ 라는 식으로 말한다는 거에요.


때문에, 기본적으로 이런 경우에는 통신사의 전봇대 설치팀이랑 별도로 협상에 들어가요. 즉, 고객이 직접 “내가 전봇대 설치비용 낼테니까, 인터넷 좀 설치해줘라”고 사정을 해야? 그제서야 통신사에서 설치를 해준다는 거죠.



네? 그럼

전봇대 설치비용은

얼마냐구요?



이게 막- ✔️지역은 어디인지, ✔️공사 난이도는 어떻게 되는지 등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지거든요?



다만, 일반적으로는…



근처 동네에 있는 전봇대부터 귀농인 아저씨 집 까지의 거리를 계산해보고? 거리 약 100m 당 100만원 정도의 비용을 청구하고 있어요.


즉, 근처 동네에 있는 전봇대 부터 귀농인 아저씨 집 까지의 거리가 800m 정도라면?



8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청구된다는 거죠.


근데요?



아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인터넷을을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전봇대 설치비용이 비싸다면, 개뿔- 이용하고 싶어도 이용할 수 없는거 아니에요?


네, 그래서 이 때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전기통신사업법시행령의의 보편적 역무 서비스에요.



이게 도대체

뭐하는 서비스냐?



쉽게 말하면, 귀농인 아저씨 집 처럼, ‘인터넷 설치불가지역’인 경우? 전봇대 설치 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하겠다는 제도가 바로 보편적 역무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다만



이 서비스를 신청한다고 해서, 항상 전액을 다 지원받을 수 있는 건 아니구요?


✔거리에 따라서, 일정 금액만 지원이 된다던가, ✔아예 지원이 안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이는 보편적 역무 서비스를 신청 할 때, 전화를 통해서 확인을 해보셔야 되요.



네? 그럼, 그

보편적 역무 서비스

어떻게 신청 하냐구요?



현재, 보편적 역무 서비스는 오로지 KT를 통해서만 진행되고 있어요. (애초에 보편적 역무가 KT와 정부의 합작임)


때문에, 이건 동네 대리점이나, 인터넷 가입센터 같은 곳을 통해서 신청하는건 불가능하구요? 오로지, KT 본사를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해요.



우선은…





KTOA 사이트를 통해서, 우리집이 인터넷 설치불가지역인지 조회를 하셨을 때, 조회결과가 인터넷 설치불가지역으로 뜨게 되면, 자동으로로 접수번호가 뜨게 되거든요?



그럼, 이제

이 접수번호를 가지고



KT 본사 (국번없이 100, 또는 1588-8001)에 전화를 걸어, 보편적 역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지요.



아무쪼록



본인이 사는 지역이 시골이라서 인터넷 설치불가지역인 경우에는, 위의 보편적 역무 서비스를 통해서, 당당하게 인터넷 설치 받으시길 바랄께요?



독점계약 인터넷인 경우


그런데, 이런 시골이 아니더라도, 멀쩡한 서울 한복판에서 인터넷 설치불가지역 판정을 받는 경우가 있어요.



주로, 원룸의 경우인데…



집주인놈이 애초에 원룸을 지을 때, 특정 통신사의 인터넷만 설치가 되도록 만들어 놓은 경우가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기존에 쓰고 있던 KT 인터넷을, 새로 이사간 원룸에 설치하려고 봤더니? 이곳은 ‘SK 인터넷으로 독점계약한 건물’이라면서, 뜬금 없이 KT 인터넷이 설치불가지역 판정이 뜨게 되는 상황인 거죠.



아니, 이게

진짜 황당한게요?



이렇게, ‘SK 인터넷으로 독점계약한 건물’이라서, 어쩔 수 없이 KT 인터넷을 해지 해야한다면, 이건 독점계약 건물을 만든 집주인놈 잘못이지, 내 책임이 아니잖아요?



그런데도?



KT는 인터넷을 해지하는 책임을 나한테 물어서, 강제로 위약금 50%를 부담시킨다는 거에요.



그런데, 방통위가 봐도

이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했는지



2022년 4월부터, 집합건물 다회선 독점계약 제도개선 방안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독점계약 건물에 의해, 인터넷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약정기간이 끝나지 않더라도 위약금을 안내도록 행정명령을 내렸단 말이죠?



그래서, “아- 드디어 독점계약 건물로 위약금 피해보는 고객 없어지겠구나…” 싶었는데…


통신사 얘네들이 응근슬쩍 행정명령 모른척 하면서, 야인시대 깡패새끼 소굴도 아니고 아직도 위약금 50% 내놓으라는 협박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후우… 명심하세요?



독점계약 건물로 이사를 가서, 기존의 인터넷이 설치불가지역 판정을 받은 경우, 혹시라도, 통신사가 위약금 50% 내놓으라고 하면?


“개수작 부리지마라, 방통위에서 위약금 면제 하라고 행정명령 내린거 모르냐”고 바득바득 소리 질러가면서 대드셔야 해요. 이럴 때 소리 지르지, 우리같은 소심한 사람들이 또, 언제 소리질러 보겠어요… 쮸글…



네? 기존의 인터넷을

계속 쓰고 싶은데

혹시 방법은 없냐구요?



독점계약 건물의 경우, 원룸건물 벽 내부에 포설되어 있는 랜선 같은 것들이 전부 특정 통신사의 장비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다른 통신사의 인터넷을 사용하는건 불가능하거든요?



다만, 해결방법이

전혀 없는건 아니에요.


도대체, 그 방법이 뭐냐?



그냥, 무식하게 창문에 구멍 뚫어서, 집 밖에 있는 다른 통신사의 전봇대로부터 인터넷 케이블을 가져오는 거에요.



흔히 타공이라고

부르는 방법인데



저도 옛날에 화곡동 원룸촌 살 때, 타공을 통해서 다른 통신사 인터넷 설치하고 그랬더랬죠.



다만,

저 같은 경우에는



전에 살던 사람이 미리 창문에 뚫어 놓은 구멍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거고, 여러분들은 한번 살펴봐서? 전에 살던 사람이 뚫어놓은 구멍이 없다면, 집주인과 상의를 한번 해보셔야 되요.



만약, 집주인 허락도 없이

창문에 구멍을 뚫어버리면?



나중에 이사갈 때, 창문 샤시를 내 돈으로 갈아줘야 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 주셔야겠죠?



근데,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독점계약 인터넷의 성능은

매우 저질이잖아요?

(자세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관련글 참조!)



관련글



때문에, ✔온라인게임을 하시는 분들이나, ✔인터넷 속도에 민감하신 분들은 어지간하면 타공을 통해서, 다른 통신사의 인터넷을 가입하는게 좋아요.


그런데, 이렇게 다른 통신사의 인터넷을 가입할 때 중요한 것이, ‘인터넷을 어디서 가입하느냐’ 하는 부분이거든요?



왜냐?



‘인터넷을 어디서 가입하느냐’에 따라서, 지급되는 현금사은품의 액수가 전부 다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대로 된 인터넷 가입센터를 만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 때, 이용할 수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에 있는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원래 현금사은품은 변동성이 심해서, 어제만 해도 시세를 잘주던 업체가, 하루아침에 혜택을 크게 감소 시키는 일이 많거든요? 그런데, 이러한 비교센터는,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높은 시세를 제공하는 업체를 찾아준다는 장점이 있죠.





그러므로, 만약 인터넷가입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이러한 비교센터를 통해서 가입하는 방법도 한번 체크해주시기 바랄께요?



아무쪼록



인터넷 설치불가지역이라고 할지라도, 잘만 찾아보면 분명히 해결방법은 있죠.



왜냐?



인터넷은 보편적 역무에 포함되는 서비스니까요! 그러므로, 부디, 포기하지마시고? 이런 부분 천천히 알아보셔서, 꼭!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통신사에 가입하시길 바랄께요!


이상 인꿍이 였습니다-


留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