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SKT 기가인터넷이 쓰레기일 수 밖에 없는 3가지 이유


목차



요즘 들어, 인터넷 가입상담 할 때 고객분들이 엄청 똑똑해졌다고 느껴지는게요?



SKT 인터넷이 쓰레기인거

모르는 분이 거의 없더라구요.



SKT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동축케이블을 쓰는 인터넷이다 보니, 다른 통신사에 비해서 평가가 나쁜 편이잖아요?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SKT 인터넷에는 결합할인이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기 때문에? SKT 인터넷 품질이 좀 떨어지더라도, 응근히 찾는 분들이 많단 말이죠?


그런데 혹시, 이런 생각이 들지 않으세요?



‘SKT 인터넷이 쓰레기라도,

좀 더 비싼 기가인터넷은

그나마 낫지 않을까?’



아니, 그렇잖아요? SKT 인터넷이 그렇게 쓰레기라면, 그냥 눈 딱 감고, 좀 비싼 기가인터넷 쓰면 해결되는 문제 아니겠어요?



그런데요?


SKT인터넷은

기가급이라도 쓰레기에요.



명심하세요? SKT 1기가 인터넷을 가입하느니, 차라리, KT의 100메가 인터넷이 더 나아요.



도대체 왜

SKT 인터넷이 그렇게까지

쓰레기 취급을 받느냐?



알겠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SKT 기가인터넷이 쓰레기라 불리는 3가지 이유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할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긴 지연시간


일단, SKT의 기가인터넷의 요금부터 살펴볼까요?





SKT의 기가급 인터넷은, 100메가 인터넷보다 11,000원 ~ 16,500원 더 비싼 인터넷이다보니, 당연히 훨씬 속도가 빠른 인터넷일 것만 같잖아요?



그런데, 사실

전혀 그렇지가 않아요.



애초에, 인터넷 속도에 중요한건, ‘메가인지, 기가인지’가 아니라, ‘지연시간’(ping) 이거든요?



'지연시간'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딱 느낌이 오지 않아요?



네이버 홈페이지를 켜는데, ‘지연되는 시간’이 길면, 어떻게 되겠어요? 당연히, 페이지가 열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겠죠?


그런데, 지연시간은 '메가인지, 기가인지’는 전혀 상관이 없고, 오로지 우리집에 설치된 인터넷 회선의 종류에 의해서만 결정된다는 거에요.


인터넷 회선의 종류를 정리한 다음의 표를 봐주시겠어요?





대한민국의 인터넷 회선 종류에는 크게 다섯가지가 있는데, 표에서, 더 위에 적혀 있는 회선 일수록? (1) 더 최신 기술이고, (2) 지연시간이 짧은 편에 속한단 말이에요?



네? 그럼, SK텔레콤은

위의 회선 중에

어떤 회선을 사용하냐구요?



SK텔레콤은 경우에 따라, FTTH 회선을 사용하기도 하고, HFC 회선을 사용하기도 해요.


물론, SK텔레콤 입장에서도 전국 모든 가정집에 가장 좋은 인터넷 회선인 FTTH 회선을 설치해주고 싶단 말이에요?


그런데, 그러기에는 돈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많이 들기 때문에, 아직도 많은 가정집에선 FTTH 회선 대신, HFC 회선을 이용해서 인터넷 서비스를 할 수 밖에 없다는 거에요.



바로, 이게 문제에요.



HFC 회선은요? ‘메가인지, 기가인지’와 별개로, 지연시간이 엄청나게 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거든요?


때문에, HFC 회선의 경우, 아무리 1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더라도, 네이버의 홈페이지를 들어갈 때는, 긴 지연시간에 의해서, 페이지가 느리게 열릴 수 밖에 없어요.



네? 그럼, 도대체

기가인터넷은

뭐가 좋은거냐구요?



기가인터넷이 돈값 하는 경우는 ‘고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경우’에요.



기가인터넷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어볼께요?



한번에 100톤 짜리 무게의 바위를 들 수 있는 헐크와 한번에 1톤 짜리 바위를 들 수 있는 아이언맨이 있어요. (헐크가 정말 100톤 들 수 있는지, 저한테 묻지마세요. 저 어벤져스 안좋아해요.)



그런데, 달리기 속도는

누가 더 빨라요?



몸집이 큰 헐크와 달리, 아이언맨이 훨씬 빠르죠?


네, 눈치빠르신 분들은 이해하셨겠지만, SKT 기가인터넷은 100톤 짜리 바위를 들 수 있는 헐크와 비슷해요.



SKT 기가인터넷은 헐크처럼



달리기 속도(지연시간)는 느려서, 네이버 페이지를 켜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대신 한번에 100톤 짜리 바위(고용량 파일)를 들 수 있어서, 게임이나 영화같은 고용량 파일을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죠.



그런데요?



사실, 우리 하루종일 주구장창 고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건 아니잖아요?


대부분은 홈페이지나, 유튜브 보려고 인터넷을 쓰는게 전부인데? 이러한 것들은 사실 기가인터넷 보다 인터넷회선의 종류가 훨씬 더 중요한거란 말이에요?


때문에, SKT 기가인터넷은 HFC 회선이라는 한계상, 아무리 고용량 파일을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어도,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속도는 느릴 수 밖에 없다는 거에요.



SKT 기가인터넷의 문제는

그뿐만이 아니에요.



낮은 업로드 속도


혹시 ‘비대칭 인터넷’이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세요? 사실,’비대칭 인터넷’이란 HFC 회선 인터넷의 다른 이름이거든요?



왜, HFC 회선

'비대칭 인터넷'이라 부르냐?



인터넷 속도는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각각 존재하는데,



원래, 이 속도는

반드시 동일하단 말이죠?



(원칙적으로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는 동일함)



즉, 다운로드 속도가 500메가라면, 업로드 속도도 500메가여야 하는데?


비대칭 인터넷(HFC 회선)은 다운로드 속도가 500메가라면, 업로드 속도는 10메가 수준이에요. 즉,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가 대칭을 이루지 못한다.' 하여, ‘비대칭 인터넷’이라 부른다는 거죠.



어쨌든,

업로드 속도가 느리면

어떤 일이 벌어지느냐?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은 대부분 다운로드 이기 때문에, 업로드 속도가 느려도. 평소에는 크 와닿지가 않거든요?


다만, 카톡방에서 사진을 전송한다거나, 파일을 전송할 때, 업로드 속도가 낮을 경우 안보이던 로딩이 보일 정도로 차이가 크다고 알려져 있어요.


실제로, 아까 클리앙 댓글 읽다 보니까, “나는 카톡 사진 보낼 때, 로딩시간이 존재하는지, SK인터넷 바꾸고 처음알았다”는 댓글도 있더라니깐요?


아무쪼록, 이런 부분도 SKT 기가인터넷의 치명적인 단점이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단, 모든 SKT 기가인터넷의

속도가 느린건 아니에요.



제가 아까, SK텔레콤은 ‘경우에 따라, FTTH 회선을 쓰기도 하고, HFC 회선을 쓰기도 한다’고 했잖아요?


즉, SKT 인터넷이라도, FTTH 회선을 사용하는 집은 지연시간이 길지않고, 업로드 속도도 낮지 않다는거에요.



네? 그럼 우리집이

HFC 회선 인지,

FTTH 회선 인지

확인할 수 없냐구요?



가능해요. SKT 인터넷 본사 고객센터 080-816-2000(무료번호) 에 전화해서, 집주소를 불러주시고, “우리집은 대칭형 인터넷인가요, 비대칭형 인터넷인가요?”라고 물어보시면, 상담원이 알려줄꺼 거든요?


다만, 아직 SKT 인터넷을 가입하지 않으신 상태라면, SKT 본사 고객센터가 아니라, 인터넷 가입센터에서 물어보시는게 더 이득이에요.



왜냐?



인터넷 가입센터는 (1) 대칭형 회선 여부를 조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신 3사의 인터넷 상품을 전부 취급 때문에, (2) 현금사은품의 시세가 높은 편이란 말이죠?


때문에, 완전히 동일한 SKT 인터넷 요금제라고 할지라도? 인터넷 가입센터에서 가입하면 훨씬 더 많은 현금사은품을 받아낼 수 있죠.

(못믿으시겠다면 둘 다 전화해서 문의 해보셔도 좋아요.)


단, 인터넷 가입센터에 따라서도 현금사은품의 액수에 차이가 있는데,



이 때 활용하면 좋은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의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때문에, 업계 전체의 현금사은품의 시세가 개판인 시기에도,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안정적으로 높은 수준의 현금사은품을 받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어차피, 여러군데 문의해보신 다음, 어디서 가입할지 결정하실 거잖아요? 그러므로, 위의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통해서도 한번 문의해보시길 바랄께요?



질 낮은 해외망


한편, SKT 기가인터넷의 문제는 이것뿐만이 아니에요.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망’이 필요하다고 하잖아요? 그런데, 해외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해외’망’을 이용해야 되거든요?



그런데요?



다른 통신사와 다르게, SKT 인터넷은 해외망 자체가 없어요.





네? 해외망이 없으면

무슨 일이 일어나냐구요?



무슨 일이 일어나긴요, 그냥 해외사이트 자체에 접속을 못하죠.


요즘은 구글 번역도 잘 되있어서 해외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아졌고?


또, 어둠의 자료가 공유되는 사이트 같은 경우에는, 국내의 감시망을 피하기 때문에, 강제로 해외사이트를 접속해야 하는 경우도 있단 말이에요?



네? SKT 인터넷 사용한다고

해외사이트 접속 못한다는 말

못들어 봤다구요?



네, 맞아요. 사실, SKT 인터넷도 해외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어요.



왜냐?



SKT 인터넷은 다른 통신사의 해외망을 빌려 쓰는 방식으로 해외망을 제공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빌려서 쓰는 해외망이다보니, SKT 인터넷으로 해외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엄청나게 느리다는 거에요.


때문에 사실 상, 해외사이트 자주 접속하는 경우에는 SKT 인터넷은 100메가 인터넷이든, 기가인터넷이든 써먹을 물건이 못된다는 점, 기억해주시기 바랄께요?



요약하자면?



SKT 기가인터넷의 경우,


  • 고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는 훌륭하다.


그러나, 조회해 봤더니, HFC 회선(비대칭 인터넷)이라면


  • 인터넷 속도가 매우 느리며,

  • 파일 업로드를 할 때, 상당한 로딩시간이 발생하고,

  • 해외사이트 접속은 느리므로,


'이러한 단점을 받아드릴 수 없다면, 다른 통신사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


아무쪼록, 이번 페이지가 SKT 기가인터넷을 가입하실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랄께요?


이상 인꿍이 였습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