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 진짜 가끔
한국사람들 혐오하는게요?
한국사람들 특징 중에 하나가, 남들이 ‘좋다’고 하면 무지성으로 우르르 따라가는 성향이 있거든요? (나는 이걸 '우루루 근성'이라고 부름)
제가 진짜 ‘우루루 근성’을
디게 싫어하는게
몇년 전에 롱패딩 대⭐유행 할 때도, 저는 꿋꿋하게 얼어죽어도 호피잠바로 버티고 그랬단 말이에요?
( 대충 이런 옷임/ 저 사진 나 아니다.(저렇게 생기면 소원이 없음) / 사진출처 : https://shopping.interpark.com/product/productInfo.do?prdNo=6906716773&dispNo=008001083 )
아무튼.
사실 이러한 ‘우루루근성’은 인터넷 통신사를 선택할 때도 마찬가지란 말이죠?
다들- ‘KT인터넷이 좋다’고 하니까, 앞뒤 생각없이 KT를 선택 하는걸 보면 웃기지도 않아요.
잘 들으세요?
KT인터넷의 품질이 좋은건 맞는데요? 지역에 따라서는 의외로 불안정한 인터넷 역시 KT 인터넷이기도 해요.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왜 KT인터넷이 불안정한 경우가 있는지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할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DHCP 할당 이슈
KT인터넷이 불안정한 가장 흔한 원인 중에 하나는 DHCP 할당 이슈에요.
여러분, IP가 뭐에요?
118.103.63.131
66.249.72.236
12.11.65.12
이런식으로 8 ~ 12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진 것을 흔히 IP라고 부르잖아요?
도대체 IP라는건
왜 존재하느냐?
인터넷이라는 것은 편지 처럼 ‘컴퓨터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거든요? 때문에, 반드시 각 컴퓨터 마다 주소가 존재해야된단 말이에요?
IP는요?
우리가 갖고 있는 각각의 컴퓨터에 부여되는 8 ~ 12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진 컴퓨터의 주소라고 할 수 있어요.
네? 그런데 그게
DHCP랑 뭔 상관이냐구요?
가만 있어보세요. 이게 다 관련이 있다니까요?
문제는요?
오늘날에는 다른 사람과 IP가 중복되면 안되므로 전 세계적으로 IP의 갯수가 엄청나게 부족하다는 사실이에요.
아니, 생각해보세요?
IP라는건 기기마다 1개씩 필요한 거거든요?
즉, 컴퓨터, 스마트폰, 아이패드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통신사는 한 사람한테 IP를 3개나 줘야한단 말이죠?
아무리 IP가
8 ~ 12자리의 숫자라고 해도?
IP는 전 세계인이 다같이 쓰는 것이기 때문에, IP의 갯수가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할 수 있죠.
그래서, 등장한 기술이
DHCP라는거에요.
이게 도대체 뭐하는거냐? 쉽게 말하면 ‘IP 렌탈서비스’죠.
원리는 단순무식해요.
IP가 부족하다면? 그냥 줬다 뺏으면 그만이잖아요?
통신사는 DHCP를 이런식으로 활용하는거죠.
“어? 고객 A가 컴퓨터 켰네?
당장 118.103.63.131 줘야지”
“어? 고객 A가 컴퓨터 껐네?
118.103.63.131 뺏어와서
이번엔 고객 B한테 주자”
이런식으로 IP 돌려막기 카드깡을 하게되면? IP 하나만으로도 4~5명은 거뜬히 사용하는게 가능 하죠. 이것이 바로 IP 부족 문제를 해소하는 DHCP 라는 기술이에요.
네? 근데, 왜 DHCP가
인터넷 끊김의 주범이냐구요?
아까 DHCP는 ‘IP 렌탈서비스’라고 했잖아요?
문제는요?
감히 고객님께서 아직 컴퓨터를 끄지도 않으셨는데, DHCP 이 천한 상놈이 멋대로 IP를 뺏어버리는 경우에 발생해요.
예를 들어서, 하늘같은 고객님이 롤을 하고 있는데?
“잉?ㅋ IP 렌탈하기로한
2시간 지나부렀네? ㅋ”
“IP 돌려받을께요~
대신 새로운 IP 다시 드려요~”
해버리게 되면, DHCP가 IP를 뺏어가고, 다시 새로운 IP를 발급하는 시간 동안, 롤이 강제종료 되어 버리는 대참사가 발생하게 된다는 거에요.
물론, 이 DHCP라는 것은 KT, SK, U+ 할 것 없이 어떤 인터넷을 이용하든 사용하는 기술이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KT의 DHCP 할당 처리능력은 다른 통신사에 비해서 어이없을 정도로 처참하다는 거에요.
왜냐
결국 DHCP의 핵심은 IP 돌려막기인데, KT인터넷에 가입한 고객이 많으면, IP의 갯수도 더더욱 부족해지는 셈이니까? IP를 더욱 더 자주 돌려막아야 하고, 결국 인터넷이 끊기는 빈도수가 높아진다는 뜻이잖아요?
반면
인기 없는 U+나, SK의 경우에는 고객 숫자에 비해 IP가 남아도는 상황이기 때문에, 굳이 DHCP 할당을 자주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끊기는 경우가 적을 수 밖에 없는거죠.
네? 그런데 이런 경우엔
어떻게 해결하냐구요?
지금 문제가 뭐에요? 우리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도중에, DHCP가 지멋대로 기존 IP를 반납하고, 새로운 IP를 발급하는게 문제잖아요?
즉, “DHCP가 지멋대로 굴지 못하도록, DHCP의 설정값을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이거에요.
설정값은 어떻게 바꾸느냐?
다음의 순서를 따라해주세요?
1. 홈허브 페이지에 접속한다.
인터넷 주소창에 http://homehub.kt.com를 입력하시고, ID : ktuser / PW : homehub 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해주셔야 해요.
2. ‘LAN 연결설정’에 들어간다.
왼쪽을 보시면 막- 여러 메뉴가 보이실거거든요?
우리는 여기에서 장치설정 - 네트워크관리 - LAN 연결설정 메뉴로 들어갈꺼에요.
3. IP 임대시간 설정값을 바꾼다.
세부 항목을 살펴보시면 ‘IP 임대시간’이라는게 보이실거에요. 여기서? 우리는 임대시간 설정값을 길게 해주기만 하면 되죠!
이런 방법을 사용하시면
KT 인터넷 불안정 현상을 해결 할 수 있어요.
다만!
어디까지나 이 방법은 ‘DHCP 임대시간’ 때문에 인터넷이 끊기는 경우에 효과가 있는 것이고 원인이 다른 것이라면, 효과가 없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그런데요?
KT인터넷이 불안정한 이유는 이것 뿐 만이 아니에요.
대역폭 과부하 이슈
여러분 혹시, 지하철에서 스마트폰 5G 속도가 느려지는 상황을 경험 해본적 없으세요?
없긴 왜 없겠어요.
툭하면 터지는게 5G 인데…
그런데요? 혹시 왜 유독 지하철에서 스마트폰 5G 속도가 느려지는 상황이 발생하는지 혹시 아세요?
이유는 간단해요.
지하철에 있는 무선통신 설비(기지국)는 하나 인데, 이용고객이 지나치게 많다보니? 하나의 무선통신 설비가 처리해야 이용고객의 숫자가 많아지기 때문에, 인터넷의 대역폭은 물론이고, 핑 마저 떨어질 수 밖에 없는거란 거죠.
잘 들으세요?
인터넷 속도에서 제일 중요한건요? 인터넷의 품질이 아니에요.
✔KT는 광케이블의
보급율이 높다.
✔KT는 해외망의
품질이 좋다.
이런 것도 중요한게 맞긴 한데요? 그것보다 중요한건 ‘이용 고객이 몰리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아무리
품질 좋은 KT 인터넷
이라고 해도?
나 뿐만이 아니라, 옆집, 윗집, 아랫집도 전부 KT를 써버리게 되면, 당연히 대역폭이 몰리면서 인터넷 품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거죠.
의외로 “남들은 다 KT인터넷 좋다는데 우리집은 왜 속도가 쓰레기냐”는 소리가 나오는게 이런 부분이에요.
하필 내 우리집 주변에 KT 쓰는 사람이 많다보니? 지하철에서 스마트폰 5G 안터지는 것 마냥, 인터넷도 불안정 할 수 밖에 없다는 거죠.
네, 솔직히 말하면
운빨이에요.
운 좋게도 우리집 근처에 KT를 쓰는 사람이 적다면? 나는 품질 좋은 KT인터넷을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거고, 우리집 근처에 KT를 쓰는 사람이 많다면? 좋든 싫든 불안정하게 KT인터넷을 쓸 수 밖에 없다는 거죠.
요즘은
2030 남성을 중심으로 가장 인기있는 통신사가 KT란 말이에요? 이 말은 즉? 2030이 주로 몰려있는 원룸 지역에 살 경우 KT가 불안정할 가능성이 높다는 걸 의미해요.
이런 경우에는…
그냥 다른 통신사로 도망치는게 답이에요. 애초에, 원인은 특정 통신사로 이용고객이 몰려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란 말이에요?
다만 문제는
위약금이죠.
인터넷에는 약정이라는게 있기 때문에, 3년 약정이 지나기 전에 인터넷을 옮기게 되면 큰 위약금을 물어줄 수 밖에 없는거잖아요?
때문에, 일단 KT인터넷이 지나치게 불안정하다면 (어차피 고객센터 전화해봤자 품질에는 문제없다는 답변만 돌아올 것이므로) 약정기간을 확인해보시기 바랄께요?
만약 약정이 끝났다면…
이 때부터는 현금사은품을 제대로 받아가면서 다른 통신사로 가입하시는게 무엇보다 중요해요.
이게, 인터넷 가입센터만 제대로 만나면, 100메가 인터넷 단독상품이라도 거의 30만원 가까이 받아내는게 가능하단 말이죠?
문제는
인터넷 가입센터에 따라서, 지급하는 현금사은품의 액수가 천차만별로 다르다는 점인데…
이 때 이용할 수 있는게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에 있는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현금사은품은 변동성이 심해서, 시기에 따라서 추천업체가 바뀌는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의 경우, 해달 날짜를 기준으로 업계 최고수준의 혜택을 지급하는 업체를 추천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죠,
그러므로, 한번 확인해보시고?
인터넷 약정이 끝나있는 상태라면, (1) KT인터넷의 불안정함도 해결할 뿐만 아니라, (2) 현금사은품도 두둑하게 지급 받으실 수 있도록,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사실, 이밖에도
KT인터넷이 불안정한 이유는 ✔공유폴더 설정 이슈라던가, ✔멀티캐스트 설정 이슈 같은 것들도 존재하거든요?
다만, 이러한 것들은 주로 회사의 IT 유지보수팀이 실수를 한다거나, 괜히 쓸 때없는거 건드렸다거나 않는 이상 발생하지 않는 이슈이기 때문에, 가정집에서 얌전하게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거에요.
아무쪼록
이번 페이지가 여러분들의 KT인터넷 문제를 해결하는데 작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인꿍이 였어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