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쓰레기 였던 CJ헬로비전 인터넷, 이제는 쓸만할까?


목차



5년 전만 해도…



CJ헬로 인터넷의 별명이 ‘HELL로 인터넷’이었던 적도 있었구요?


'온라인게임에서 마음에 안드는 애 있으면, CJ헬로 인터넷을 추천해버린다’는 괴담도 있을 정도였거든요? (사실 내가 했던 짓임)



그런데요?



사실 이러한 CJ헬로 인터넷은 2019년 LG에게 인수합병 되면서, 오늘날에는 조금 다른 평가를 받고 있단 말이죠?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1) CJ헬로 인터넷 시절에는 품질이 어땠는지 살펴보고, 또 (2) 현재의 LG헬로 인터넷은 어떻게 변했는지에 대해서 확실하게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아보도록 할테니, 잘 따라와 주세요?





과거의 CJ헬로 인터넷 (~2019)


CJ헬로 인터넷 시절에는 인터넷 품질에 대한 악평이 상당히 많은 편에 속했어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 느릴 뿐만 아니라, (2) 고장이 잘난다는 평가가 대부분이었던 말이죠?



그렇다면, 유독

왜 CJ헬로 인터넷이

이런 평가를 받았느냐?



사실, CJ헬로는 1995년 설립된 한국통신케이블티브이 회사를 2000년도에 CJ가 인수한 기업이란말이에요?


즉, 지금으로부터 ‘약 30년 전에 탄생한 기업’이라는 뜻인데,



문제는



CJ가 한국통신케이블티브이 회사를 인수하면서, 장비를 교체할 생각은 안하고, 1995년 당시 한국통신케이블티브이가 전국에 설치 해놓았던 통신설비를 그대로 사용했다는 점이에요.





하필이면 한국통신케이블티브이가 전국에 설치 해놓았던 통신설비HFC 케이블(광동축혼합망 케이블)의 경우, 구조상 노화에 엄청나게 취약하단 말이에요?



케이블이 노화되서

피복이 벗겨지면

그 안으로

이물질이 들어가는데



그 이물질이 노이즈를 일으키면서? (1) 기지국이 쏘는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거나, (2) 이유도 없이 인터넷이 끊기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던 거죠.


즉, CJ헬로 인터넷이 자주 고장났던 이유는, 수명이 다 되가는 오래된 HFC 케이블을 계속해서 사용했기 때문이에요.



뿐만 아니라



CJ헬로 인터넷 시절에는 백본망과 해외망을 많고많은 통신사 중에 하필이면 SK한테 빌렸다는 점도 문제 였어요.



통신 3사 중에서

그나마 가장 욕을 많이

먹는게 SK잖아요?



SK는 통신 3사 중에서 백본망(유선망)이 가장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해외망도 갖추고 있지 않고 있는 것이 욕을 먹는 이유인데,


CJ헬로 인터넷의 경우, 이러한 SK의 망을 빌려 인터넷을 서비스 하였으니, SK와 쌍으로 욕을 먹을 수 밖에 없었던 거죠.


즉, CJ헬로는 인터넷 품질을 결정짓는 3대 요소인, 댁내 회선(HFC) , 백본망(SK 임차망), 해외망(SK 임차망)의 품질이 전부 떨어지다보니, 만족하는 가입자가 있다면, 오히려 이상할 지경이었던 거에요.



네? 그럼,

LG 헬로비전이 된

지금은 어떻냐구요?



현재의 LG헬로 인터넷 (2020~)


아시다시피, CJ헬로 인터넷은 2019년에 LG한테 인수합병 되면서, 2020년 부터 정식으로 LG 헬로비전이 되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단 말이죠?


현재 LG헬로비전의 인터넷 품질은 다음과 같아요.





  • 댁내회선 : FTTH 케이블(대칭형 인터넷)이 추가로 도입 되었어요.


다만, 모든 LG헬로 인터넷에 FTTH 케이블을 도입한 것은 아니구요??


160메가 이상의 기가인터넷 요금제의 경우에만, 유플러스 인터넷의 회선을 사용하는데, 이 경우 FTTH 케이블인 경우가 상당히 많단 말이죠?


아직도 간혹 LG헬로 인터넷이 여전히 쓰레기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 분들은 대부분

100메가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경우에요.



왜냐? 160메가 이상의 요금제와 달리, 100메가 인터넷의 경우, CJ헬로 인터넷 시절의 케이블을 이용하는데, 이는 대부분 1995년에 설치된 오래된 HFC 케이블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100메가 인터넷의 경우, CJ헬로 인터넷이 LG헬로 인터넷으로 바뀐 지금까지도 여전히 품질이 좋지 못하다는 거죠.



  • 백본망 : SK 임차망에서 U+ 임차망으로 변경되었어요.


LG헬로 인터넷의 경우, 자회사인 LG유플러스가 있다보니, 인수합병 직 후 당연히 자사의 U+ 백본망으로 변경했단 말이죠?


U+ 백본망은 SK보다 훨씬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LG헬로 인터넷이 된 이후로 품질이 상승하게 된 요인으로 여겨져요.



  • 해외망 : SK 임차망에서 U+ 임차망으로 변경되었어요.


LG헬로 인터넷은 자사의 U+ 해외망을 이용해요. 이 역시도 , CJ헬로 인터넷 시절에 비해서 인터넷 품질이 상승하게 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죠.



결론


CJ헬로 인터넷 시절 까지는, 못 써먹을 인터넷이라는 취급을 받았지만, LG헬로 인터넷이 된 지금은 어느정도 LG 유플러스의 알뜰인터넷 버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거든요?



다만



아직까지도 100메가 이하의 요금제의 경우, 과거 CJ헬로 인터넷 시절의 장비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LG헬로 인터넷을 이용하실 생각이라면, 반드시 160메가 이상의 요금제를 이용해주실 필요가 있어요.



물론,

현재 약정이 끝나신 상태라면?



굳이 LG헬로 인터넷을 이용하실 필요는 없어요.


저렴한 요금의 인터넷을 원하신다면, 차라리 KT가 만든 알뜰인터넷 회사인 스카이라이프가 답이 될 수도 있거든요?


스카이라이프는 알뜰인터넷임에도 불구하고, KT와 완벽하게 동일한 회선을 사용한단 말이에요?


다만, 알뜰인터넷의 경우, 통신 3사 인터넷에 비해서 현금사은품이 낮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꼽혀요. 이는 현금사은품을 퍼주는 메이저 업체들이 스카이라이프 같은 알뜰인터넷을 취급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인데…



다행히, 메이저 업체 중에서도

스카이라이프를 취급하는 업체가

하나 있어요.



바로, OOOOO에요.



[OOOOO 바로가기 (스카이라이프 지원) ]



OOOOO는 KT, U+, SKB와 함께 스카이라이프까지 다루는 거의 유일한 메이저업체란 말이므로, (1) 저렴한 알뜰인터넷 요금과 (2) 그럭저럭 괜찮은 현금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라는 점, 체크해주시기 바랄께요?

현재 업체사정으로 인해서, 스카이라이프의 가입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ㅠㅠ... 저 역시도 하루빨리 스카이라이프를 지원하는 메이저 업체를 찾도록 노력할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신 업체사장님 중에 (1) 스카이라이프를 지원하면서도, (2)고객님들께 업계 평균 이상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사장님이 계시다면, aupup@gmail.com로 문의 메일한번 주시면 감사할께요!



마지막으로

오늘의 내용을

정리해볼까요?



분명히 CJ헬로 인터넷은 써먹지 못할 수준의 인터넷이었지만, LG헬로 인터넷으로 변경되면서 ‘160메가 요금제’ 이상의 경우, U+의 인터넷 회선과 동일하기 때문에,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반면, 100메가 인터넷의 경우에는, CJ헬로 인터넷 시절의 회선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 드리고, 차라리 저렴한 인터넷을 원한다면, KT의 알뜰인터넷인 스카이라이프를 이용하시라는 말씀까지 전해드렸어요.


아무쪼록 이런 정보 참고하셔서, 앞으로의 인터넷 상품을 고르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