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희 사이트 자주 오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진짜,
디지게 겜순이거든요?
남들 다- 롤이나 발로란트 같은거 할 때, 저는 꿋꿋하게 ✔몬헌이나 ✔포트나이트 같은 비주류 게임하는 진성 언더독 겜창인생이란 말이에요? (포트나이트 개재밌는데 니들 왜 안해요?)
네? 니 취미를
왜 나한테 소개 하냐구요?
나 한번 믿어달라 이거에요.
옘병- 이게 성차별인지 뭔지, 제가 주변에 온라인게임 속도 같은거에 대해서 말하면, ‘여자가 하는 소리’라고 듣는둥 마는둥 하거든요? (아- 그냥 내 피해망상인가?)
현생에서 무시 당했으니,
인터넷 상에 글이라도 써서
여포 한번 되봐야겠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온라인게임을 할 때 ‘100메가 인터넷’과 ‘500메가 인터넷’의 차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완벽하게 알려드릴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온라인게임의 속도?
온라인게임이 버벅거리면, 흔히 ‘온라인게임 속도가 느리다.’고들 말하잖아요?
그런데요?
사실 ‘온라인게임 속도가 느리다.’는건 제대로 된 표현이 아니거든요? 제대로 된 표현은 ‘온라인게임 핑이 높다.’(High ping)라고 할 수 있죠.
네? 핑이 뭐냐구요?
핑(Ping)이란 쉽게 말해서, ‘내 컴퓨터로 보낸 데이터가 게임서버에 도달하는 시간’을 의미해요.
네, 딱 들어도
“뭔 개소리인가”
싶으시죠?
걱정마세요. 일부러, 개소리로 들으라고 설명한거에요.
쉽게, 예를 들어볼께요?
(오랜만에 오버워치 마렵네)
오버워치에서 여러분의 ‘라인하르트가 돌진 버튼을 눌렀다’고 가정해 볼께요. 그런데, 내가 ‘돌진 버튼을 눌렀다’고, 무조건 게임에 반영이 되요?
오버워치는
온라인게임이므로?
‘라인하르트가 돌진 버튼을 눌렀다.’는 데이터가, 인터넷 랜선을 통해서 게임서버까지 전달이 되야?
실제 게임서버에서 ‘라인하르트가 돌진 버튼을 눌렀다.’는 사실을 반영해서, 화면에 돌진하는 라인하르트를 보여줄거 아니에요 그쵸?
그런데, 잘보세요?
내가 아무리 재빠르게 돌진 버튼을 눌러도?
✔컴퓨터가 느리다거나,
✔인터넷 선이 느리다거나,
✔게임서버가 맛이 갔다거나
하면, 실제 게임 속에 반영되는 속도는 느려질 수 밖에 없단 말이죠?
즉, 게이머들이 온라인게임 속도라고 부르는 것은‘내 컴퓨터로 보낸 데이터(돌진 버튼)가 게임서버에 도달하는 시간’, 핑(Ping)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네? 그럼 이 핑이
얼마나 빨라야 되냐구요?
핑은 흔히 ms라는 단위로 표시가 된단 말이에요? 이게 뭐냐하면, 1초라는 시간을 잘게 쪼개서, 1000으로 나눈 값이거든요?
즉, 핑이 1ms라면?
이는 내 컴퓨터와 게임서버가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는데 0.001초 밖에 걸리지 않았다는 뜻이에요.
반면, 핑이 1000ms라면?
이는 내 컴퓨터와 게임서버가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는데 1초가 걸렸다는 뜻이구요? 이는 내가 버튼을 눌렀더니, 1초 뒤에 게임 상에 반영됐다는걸 의미하죠.
아니,
근데 생각해보세요?
롤이나 오버워치 같은 게임에서, 1초에 얼마나 많은 일이 일어나겠어요. 아니, 아무리 궁 각을 제대로 보더라도, 1초가 지나버리면, 이미 그 자리에 상대방은 없단 말이에요?
즉, 핑이 1000ms라면, 애초에 게임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죠.
일반적으로
쾌적한 핑이라고 하면,
10ms 이하를 의미해요.
아니, 정말 관대하게 봐줘도 15ms 보다 높으면 절대 안되요.
대부분의 온라인게임은 핑이 몇 ms인지 확인하는 기능이 있거든요?
한번 확인해보시고,
핑이 15ms 이상이라면?
이건 게임을 하고 자빠져 있을 상황이 아니에요. 어차피 반응속도 느려서 상대방한테 줘-터질텐데, 게임 해봤자 뭐해요?
네? 그럼 인터넷을 500메가로
업글 하면 되는거냐구요?
100메가? 500메가?
왜 통신사는 인터넷상품 마다 ✔100메가, ✔500메가, ✔1기가 같은 이름을 붙여서, “비싼 상품일수록 인터넷속도가 빨라진다.”고 홍보하곤 하잖아요?
그런데요?
사실, 비싼 상품일수록 인터넷속도가 빨라진다는건 다 그-짓말이에요.
여러분들이 인터넷속도가
빨리지고 싶은 이유가
뭐에요?
✔온라인게임 할 때 핑이 10ms 이하 수준으로 낮아진다거나, ✔웹사이트 들어갈 때 더 빠릿빠릿 하게 페이지가 뜬다거나 하는걸 원하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길 원하시는거 잖아요, 그쵸?
그런데, 사실
✔500메가니, ✔1기가니 하는 것들은 이러한 ✔온라인게임이나 ✔웹사이트의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게 아니라? 단순히, 대용량 파일의 다운로드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것일 뿐이라는 거에요.
왜- 모든 데이터에는
용량이 있잖아요?
데이터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당연히, 다운로드 받는데 시간이 더 걸리겠죠?
500메가 인터넷이나, 1기가 인터넷은 이렇게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 다운로드가 더 빨리 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거죠.
결론적으로?
500메가 인터넷, 1기가 인터넷은 게임 반응속도(Ping)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거에요.
네? 그럼
게임 반응속도가 낮은데
방법은 없냐구요?
사실, 방법이 있어요.
게임에 최적화된 인터넷
바로, KT 인터넷에 가입 하는거에요.
왜냐?
게임 반응속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크게 두가지 거든요?
첫째, FTTx 케이블 인터넷 (대칭형 인터넷)
둘째, 해외망의 성능 (해외게임의 경우)
왜- 인터넷은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는거잖아요?
그런데
이 인터넷 케이블에는 종류가 있고, 이 인터넷 케이블의 종류가 게임 반응속도나 웹서핑 속도를 결정한단 말이죠?
이건 당연한거잖아요?
쌍팔년도에나 쓰던 아날로그 전화선을 인터넷 케이블로 쓰면, 속도가 제대로 나오기나 하겠어요? (사실, 전화선을 이용한게 옛날 ADSL 인터넷임)
당연히, 인터넷만을 위해서 탄생한 최고급 성능의 인터넷 케이블을 이용해야 반응속도가 빨라지겠죠?
그게 바로 FTTx 케이블(Optical Fiber Cable)이라는거에요.
이 케이블은 광케이블이라고도 해서, 전기가 아닌, 빛으로 신호를 주고 받는 케이블이기 때문에 최적의 조건에서는 핑이 2~3ms일 정도로 극단적으로 빠른 게임 반응속도를 보여주고 있는데…
다른 통신사와 다르게
KT의 인터넷은 전부
FTTx 케이블을 활용해요.
사실, ‘FTTx 케이블을 전국에 100%로 보급하겠다’는건 KT가 2000년도 초반부터 준비한 전세계 역사 상 유래가 없는 대규모 프로젝트 였거든요?
당시에는 “돈 지랄도 곱게 좀 하라”는 소리를 듣곤 했는데, 이 때 투자했던 FTTx 케이블이 대박을 치면서, 지금까지도 다른 통신사와의 인터넷 품질 격차를 크게 벌어지는 계기가 되었죠.
뿐만 아니라,
해외 온라인게임의 경우에는 해외망의 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KT는 해외망에 있어서, 국내 통신사 중에서 가장 뛰어날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용량 해외망인 NCP망의 리더이기도 해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사실 상 인터넷의 품질이 매우 중요한 게이머들의 경우, KT말고 다른 선택지가 없다고 할 수 있죠.
그러므로, 만약 인터넷 가입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우선적으로 KT의 인터넷을 염두해두시기 바랄께요?
참고로
인터넷을 가입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금사은품을 제대로 받아내는거 거든요?
어차피 어디에서 가입하든, 서비스 내용은 완전히 똑같고? 다른 것은 오로지 현금사은품의 액수이기 때문에, 남들보다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인터넷 가입센터를 제대로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단 말이에요?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에 있는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현금사은품은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혜택을 잘 주는 상위권 업체가 자주 바뀌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의 경우,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업계 최고수준의 혜택을 지급하는 업체를 찾아준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죠.
그러므로, 만약 인터넷 가입을 앞두고 계신다면,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한번 참고해주시길 바랄께요?
아무쪼록
상담원의 ‘500메가 인터넷이 빠르다’는 헛소리에 놀아나지 마시고? 저렴한 100메가 인터넷 가입하셔서, 가성비 측면에서 조금이라도 손해보는 일 없으시길 바랄께요-!
이상 인꿍이 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