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자동차사고가 나면, "보험처리를 할까말까"를 두고 고민 해요.
아니, 이거 완전 바보 아니에요!?
사고 났을 때, 써먹으려고 우리 그 동안 보험료 낸거 아니었어요? 그런데, 왜 매년 보험료 꼬박꼬박 내놓고 막상 사고나니까 "보험처리를 할까말까"를 고민해요?
그런데, 당연히? "보험처리를 할까말까"로 망설이는데는 이유가 있다는거죠. 이번시간에는 이렇게 "왜 자동차사고가 났는데, 다들 보험처리를 망설이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아보도록 할께요?
목차
보험처리를 고민하는 이유
당연히 보험처리 하면 좋죠. 자동차 사고 났을 때 써먹으려고, 여태껏 내기 싫은거 쒸익쒸익 거리면서 자동차보험료 내왔던거잖아요?
그런데요?
문제가 하나 있어요.
보험처리를 해서 보험금을 받게 되면? 자동차보험료가 할증 된다는 점이에요. 보험금을 받으면? 다음년도 부터 내가 내야할 보험료가 올라가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토록 보험처리 하기를 꺼린다는거죠.
네? 보험금 받는다고
보험료를 더 많이내게 되면,
자동차보험 가입해봤자
어차피 손해 아니냐구요?
맞아요. "보험금 받았는데, 내년 보험료가 올라가 버리면" 그냥 내가 수리비 내고 말지 자동차보험 가입하는 의미가 없는거잖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고민을 하는거에요.
경우에 따라서..
받는 보험금 보다 내는 보험료가
더 많은 경우가 있고,
반대로,
내는 보험료 보다 받는 보험금이
더 많은 경우가 있단 말이죠?
즉? 계산을 해봐서, 받는 보험금 보다 내는 보험료가 많다면? 보험금을 받지 않고, 그냥 내 돈으로 해결 하는게 더 이득이라는 거죠.
보험처리 할까?말까?
그럼, 어떤 경우에
보험 처리를 해야하냐구요?
일반적으로, 큰 사고일수록 보험처리를 하는게 유리하고, 작은 사고일수록 내 돈으로 해결하는게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네? 큰 사고면, 당연히 보험료 할증도 더 많이 이뤄지는거 아니냐구요? 맞아요. 하지만, 큰 사고의 경우, 할증되는 보험료 보다,받게 되는 보험금의 액수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큰 사고일수록 보험처리를 하는게 유리
하다는 거에요.
물론, 큰 사고냐 작은 사고냐 만으로 보험처리를 결정할 수 있는건 아니거든요? 이 밖에도 보험처리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기준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기준1, 할증기준금액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할증기준금액이라는걸 설정하거든요? 만약 손해액이 할증기준금액 이하일 경우, 할증이 적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험금을 청구해도, 다음년도 보험료가 덜 할증 되요.
기준2, 과실비율
다른 차와 사고가 났을 경우, 과실비율이라는게 있잖아요? 이때 "과실비율이 몇퍼센트냐"에 따라서도, 할증되는 금액에 차이가 있어요.
결국,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보험처리를 할까말까"를 결정 해야한다는거에요.
한편, 삼성화재 자동차보험의 경우에는, 보험처리를 하는게 더 유리한지, 내 돈으로 해결하는게 더 유리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삼성화재 보험처리 할까말까 서비스라는게 있어요.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보다 확실하게 판단이 설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되실거에요.
그리고, 만약 보험처리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이후에는 보험료 할증을 피할 수 없어요. 네, 저도 피하는 꿀팁 있으면 싹 다 알려드리고 싶은데, 안되는건 안되는거에요.
다만,
할증 이후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잔재주는
몇가지 있어요.
그 중 하나가 보험사를 바꿔버리는 거거든요? 사고를 내신 분들에서 2명 중 한명은 반드시 보험사를 바꾸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 이 게 다 보험료를 다이어트 하기 위한, 일종의 전략이라는거죠.
자동차보험이라는건, 내 자동차의 차종, 연식, 나의 나이, 운전경력 등에 따라서, 보험사 마다 각각 다른 요율을 적용한단 말이에요? 즉, 나에게 최적의 요율을 제공하는 보험사를 찾으면 되는데, 만약 이런 작업이 혼자 어려우시다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센터를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센터는 여러분이 자동차보험에 대해 따로 공부 할 필요 없도록, 여러분에게 최적화 된 다이렉트 보험을 찾아드리고 있거든요?
아무쪼록, 이런 방법이 있다는 부분도 알아두시고? 보험처리를 하는게 더 유리한지, 내 돈으로 해결하는게 더 유리한지 천천히 한번 고민해보시기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