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알아두면 호구 안당하는 인터넷 종류 용어정리


목차



제가 인터넷 종류에 대한 용어 몇개만 읊어 볼까요?



VDSL, FTTH, 기가인터넷

100메가 인터넷, HFC

KT인터넷, 기업용 인터넷,

U+ 인터넷, FTTB, 대역폭

케이블인터넷, 10기가인터넷



인터넷 가입 때문에, 인터넷 종류 좀 공부하려고 해도?



용어가 너무 많아서

머리 터져요



그런데, 사실 용어를 카테고리 별로 분류하기만 하면, 아무리 복잡해 보이는 용어라고 할지라도 개껌이 된단 말이죠?



그래서,

이번시간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인터넷 종류에 대한 용어를 (1) 사용자 별 인터넷종류, (2) 회사 별 인터넷종류, (3) 회선 별 인터넷종류, (4) 대역폭 별 인터넷 종류 총 4가지로 분류해서 완벽하게 이해시켜 드릴테니까, 잘 따라와주세요?





사용자 별 인터넷종류


인터넷종류라고 하면, 다들 100메가 인터넷이니, 500메가 인터넷이니 하는 인터넷 요금제 얘기부터 시작하시거든요?


그런데, 인터넷 종류를 체계적으로 정리 하시려면, 일단, ‘사용자를 분류하는 것’ 부터 시작해야 되요.





  • 기업용 인터넷 : 기업용 인터넷은 동시에 여러대의 PC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입하는 인터넷은 엄밀하게 말하면 가정용 인터넷이란 말이죠? 물론, 가정용 인터넷과 기업용 인터넷은 회선, 속도등이 완벽하게 동일해요.



다만



인터넷 회선 1개 당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의 대수’가 다르다는 차이가 있어요.



만약,

집에 PC 3대가 있다면?



가정용 인터넷의 경우, 2대 까지는 원활하게 접속되지만, 3대를 동시에 접속하는 순간 접속이 차단되거든요?


반면, 기업용 인터넷의 경우 3대고, 4대고, 엄청나게 많은 컴퓨터로 동시에 접속하는 것이 가능 해요.


그러므로, 컴퓨터가 3대 이상인 사무실의 경우에는 기업용 인터넷을 가입하셔야 겠죠?


아! 참고로, 가정집에서 컴퓨터 3대 이상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추가단말서비스라는걸 이용하면 되니까 참고해주세요?



회사 별 인터넷종류


다음으로 여러분이 아셔야 할 것은 통신사 별 인터넷의 종류에요.



네? 인터넷 회사는

KT, SK, U+ 있는거

이미 안다구요?



그것뿐만이 아니에요. 대한민국에는 통신 3사 이외에도 엄청나게 다양한 인터넷 회사들이 있거든요.





  • 대기업 3사 : 대기업 3사의 인터넷으로는 KT 인터넷, SKB 인터넷, U+ 인터넷이 있습니다.


네, 많은 분들이 일반적으로 가입하시는 인터넷이에요.


다른 인터넷 회사에 비해서 가격은 비싸지만, 대기업 3사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철저한 감시 하에 있는 만큼, 어느 정도의 품질은 보장되어 있어요.


게다가, 스마트폰과의 결합이나, 높은 현금사은품을 받아내면, 다른 인터넷 회사 보다 훨씬 저렴해진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가격이 높아도 찾는 사람이 가장 많은 편이죠.



  • 대기업 자회사 : 대기업 자회사의 인터넷으로는 KT 스카이라이프, LG헬로비전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KT와 U+가 만든 일종의 알뜰인터넷이에요.


얘네들은 대기업 자회사이기 때문에, 대기업의 인터넷 회선을 이용해서, 대기업 3사와 거의 동일한 수준의 품질로 인터넷을 이용하는게 가능하단 말이죠?


물론, 대기업 자회사 인터넷(1) 결합할인이 불가능하고 (2) 현금사은품이 낮아서, 아직까지는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꾸준히 있긴 하죠.



회선 별 인터넷종류


인터넷의 종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회선이에요.



왜냐?



회선의 종류에 따라서, 지연시간 (latency) 다르기 때문인데, 이 지연시간이 인터넷의 속도를 결정해요.


예를 들어서, ‘네이버 홈페이지를 여는데 지연시간이 길다’는 뜻은, 그만큼 ‘네이버 홈페이지가 느리게 열린다’, 즉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는 뜻이잖아요?


다음의 표를 봐주시겠어요?





위의 표는 지연시간이 짧은 순서(인터넷 속도가 높은 순서)로 나열한거에요.



  • FTTH 회선 : FTTH 회선은 인터넷만을 이용하는 ‘인터넷 전용선’ 입니다.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모든 인터넷 회선 중에서, 지연시간이 가장 짧은 (인터넷 속도가 가장 높은) 회선이에요.


다른 회선과는 다르게, 이 FTTH 회선은 온전하게 인터넷 만을 위해서 사용되는 회선이기 때문에? 인터넷 이용에 최적화 되서, 속도가 빠르지 않을 수가 없죠.



반면,

HFC 회선이라는게 있어요.



  • HFC 회선 : HFC 회선은 인터넷과 TV방송을 이용하는 ‘다용도 회선’ 입니다.


HFC 회선은 원래 옛날 TV방송을 보던, TV 케이블이거든요?


즉, 애초에 인터넷을 위한 선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어거지로 인터넷을 쓸 수 있도록 만든 인터넷 회선이란 말이죠.



때문에?



당연히 (1) FTTH 회선보다 지연시간이 길 수 밖에 없고, 또, 인터넷 전용선과는 다르게, (2) 불안정 해서 고장률이 높은편에 속해요.



  • VDSL, ADSL 회선 : VDSL, ADSL 회선은 인터넷과 전화를 이용하는 ‘다용도 회선’ 입니다.


네, 20년전에는 인터넷 선이라는게 존재하지 않으니까, 그냥 동네에 널려있는 전화선을 이용하는 수 밖에 없었거든요?



이게 VDSL, ADSL이에요.



오늘날, 얘네들은 거의 자취를 감췄는데, 산골 오지마을 같은 곳에는 아직도 VDSL, ADSL을 사용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는 사실 정도만 알고 넘어가도록 할께요?



자, 여기까지만 읽으면

답 나왔잖아요?



여러분이 무조건 설치해야 되는 인터넷은 FTTH 회선 (또는 FTTB 회선) 이에요.



그런데요?



사실 이 FTTH 회선 인터넷이라는 이름의 인터넷 상품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아요.


단지 (1) 통신사가 우리집 주소를 조회해 보고, 확인해 봤더니 (2) 우리집이 FTTH 회선으로 인터넷을 설치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그냥 별도의 추가 요금 없이, FTTH 회선 인터넷을 설치해주는 방식이란 말이죠?


즉, 중요한 것은 통신 3사 중에서 ‘어떤 회사가 우리집에 FTTH 회선을 설치해주냐’는 거에요.


이는 각 통신사의 고객센터에 일일이 전화를 걸어서 문의할 수 있구요? 아니면, 통신 3사의 인터넷을 모두 취급하는 인터넷 가입센터를 통해서도 한방에 문의할 수도 있거든요?



당연히 다들

한방에 조회하는걸

선호하므로?



대부분은 인터넷 가입센터를 통해서, 인터넷 회선을 조회한다는 사실 기억해주시기 바랄께요?



대역폭 별 인터넷 종류



그런데,

뭔가 이상하지 않으세요?



왜, 통신 3사들을 보면, ‘100메가 인터넷이니, 500메가 인터넷이니’ 이런식으로, 인터넷을 속도 별로 팔아먹고 있잖아요?


인터넷 속도를 결정짓는 것은 인터넷 회선이라는데, 그럼 도대체 통신사가 말하는 ‘100메가 인터넷이니, 500메가 인터넷이니’ 하는건 도대체 뭐냐 이거에요.



사실은요?



통신사가 말하는 ‘100메가니, 500메가니’ 하는 것은 속도가 아니라, 대역폭을 의미하는거에요.





대역폭이란, 1초에 얼마나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지. 즉, ‘초당 다운로드 속도가 얼마인지’를 의미하는거거든요?



네?

그게 무슨 말이냐구요?



알았어요. 이해하기 쉽도록, 토끼거북이로 비유해 드릴께요?





여기 토끼거북이가 있어요.



토끼는 달리기 속도가 100배나 빠르지만, 한번에 1kg의 돌 밖에 들지 못하구요?


거북이토끼보다 달리기 속도가 100배나 느리지만, 한번에 100kg의 돌을 들 수 있단 말이죠?



자, 지금부터 제가

토끼거북이한테

돌을 옮기라고 해볼께요.



둘 중에 누가 더 돌을 많이 옮길 수 있을까요?


당연히, 처음에는 토끼가 돌을 많이 옮길 거에요. 거북이가 한 발자국 앞으로 내미는 순간? 이미 토끼는 1kg의 돌을 옮길테니까요.


그러나? 토끼가 1kg의 돌을 100번 옮길 때 쯤이면? 거북이도 100kg의 돌을 한번에 옮기기 때문에? 사실 상 토끼거북이가 돌을 옮기는 속도는 동일해요.



눈치 채셨나요?



네, 맞아요. 위의 표에서


  • 달리기 속도 : 지연시간

  • 한번에 들 수 있는 돌 : 대역폭


을 의미해요.


제가 아까 ‘대역폭은 다운로드 속도가 얼마인지를 의미’한다고 했잖아요?


즉, 인터넷 속도와는 상관 없이, 정해진 시간만큼 데이터를 얼마나 가져올 수 있는지를 의미 하는게 대역폭이란 말이죠? 즉, 500메가 인터넷이란, 1초당 500메가(500mbps)의 데이터파일을 가져올 수 있는 인터넷이란 뜻이죠.

때문에, HFC 회선 같은 저품질 회선이라도, 대역폭이 높으면? 1기가 짜리의 고용량 파일(100kg의 돌)을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구요?


대역폭이 높더라도, HFC 회선 같은 저품질 회선이라면 , 네이버 홈페이지(1kg의 돌) 같은 작은 데이터는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다는 거에요.



그런데요?



사실, 고용량 파일의 다운로드 속도 보다, 네이버 홈페이지 같은게 얼마나 빠릿빠릿하게 열리는지가 우리한텐 더 중요한거 잖아요?


그래서, 제가 항상 ‘500메가 인터넷, 기가인터넷 굳이 가입할 필요 없다.’고 말씀드리는거에요.


아니, 고용량 다운로드를 자주하면 모르겠는데, 우리는 그냥 네이버 홈페이지나, 인스타그램이 더 빠릿빠릿 하게 움직이길 바라는거잖아요?



때문에?



이런 분들은 굳이 비싼 기가인터넷이 아니라, 100메가의 FTTH 회선을 가입하시는게 더 낫다는 거죠.



사실 인터넷가입은

그냥 막 해도 되는데요?



이렇게 종류 별로 용어를 분류하면? 남들보다 인터넷 품질 면에서 손해 보는 일 없이 가입하는게 가능해요.


부디, 이번시간에 이러한 분류가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제대로 인터넷을 가입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랄께요?


아, 그리고 인터넷을 가입 할 때는 품질 뿐만이 아니라, 현금사은품 같은 혜택도 중요하거든요? 이 때, 혜택을 제대로 받아내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의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때문에, 만약 이러한 현금사은품 혜택까지 제대로 받아내기 원하신다면, 위와 같은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참고해주시길 바랄께요?


아무쪼록, 공부 열심히 하셔서, 인터넷가입 제대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