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가 요즘 깨달은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법이 뭔지 아세요? 별거 없어요.
그냥, 무작정
남탓 하는거에요.
아니, 욕쟁이 할머니들이 괜히 오래사는게 아니라니까요? 그 분들 마지막 돌아가실 때까지, 간호사한테 바륵바륵 대들면서 남 탓하는 것 좀 한번 보세요. 완전 제 인생워너비에요.
디게, 뜬금 없긴한데…
이런, 욕쟁이 할머니의 ‘남 탓 정신’은 인터넷 속도저하를 찾아낼 때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인터넷속도가 저하된 건 내 탓이 아니라, 무조건 남탓이라고 생각하면서 바륵바륵 대들어야? 해결되는 속도도 빠르고, 금전적인 손해도 없단 말이죠?
네, 그래서
이번시간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인터넷 속도저하의 원인을 빠르게 찾아내기 위해서” 이용할 수 있는 단계별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서버 탓?
네? 그런데, 왜 인터넷 속도저하 원인을 찾는데, 남 탓을 해야하냐구요?
이는 인터넷의 구조와도
관련이 있어요.
인터넷이라는건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조로 작동되거거든요?
내 컴퓨터↔케이블(통신사)↔서버
만약, 여러분들이 주소창에 Naver.com 이라고 입력 했다고 가정해볼께요?
이 때, 네이버 서버는 Naver.com 홈페이지의 데이터를 케이블을 통해서 내 컴퓨터에 보내주는 것이 인터넷의 기본적인 구조란 말이죠?
그런데, 만약
이 때 인터넷이
버벅거린다면?
보통은 내 컴퓨터의 탓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잖아요?
네, 물론 내 컴퓨터의
탓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일단 내 컴퓨터의 탓인 경우에는 체크해야 되는 것이 너무 방대한 반면?
만약, 서버나 케이블 같은 '남 탓'으로 인터넷 속도가 저하된 경우에는, 너무 간단하게 문제가 해결되어 버린단 말이에요?
그래서, 일단
남 탓부터 하는거에요.
아니, 당연히 내 컴퓨터 탓 일줄 알고, 하루종일 이것저것 알아보고 했는데, 알고보니, 남 탓이라라면 얼마나 억울해요?
때문에, 일단 사전에 남 탓은 아닌지 점검해보고? 모든 외부 가능성을 제거한 뒤에 최종적으로 내 컴퓨터 탓을 하자는 거죠.
네? 그럼
내 탓인지 남 탓인지는
어떻게 아냐구요?
방법은 간단해요.
우선 가장 간단한 서버 탓인지 부터 확인해보는거에요.
여러분들은 자주
들어가는 사이트 뭐 있어요?
제가 게임을 디게 좋아해서 가끔 '루리웹' 들어가는게 취미거든요? 루리웹도 트래픽으로 먹고 사는 애들이다 보니, 가끔 서버에 이용자가 몰리면, 웹사이트가 전체적으로 느려지고 그런단 말이에요?
아마도 이럴 때,
착한 여러분들은
"내 컴퓨터 탓인가…"
하시겠지만,
욕쟁이 할머니가 인생워너비인 저한텐 어림도 없죠.
저는 일단 루리웹 탓을 해요. '이 자식들 서버관리를 어떻게 하는거야!?' 하고 마음 속으로 한번 소심하게 욕 해주고? 바로 인터넷속도 측정사이트를 접속해주죠.
제가 주로 인터넷속도 측정으로 이용하는 사이트는 스피드테스트 거든요?
(참고링크 : https://www.speedtest.net/ko/ )
인터넷 속도측정 전문기업 Ookla의 Speedtest.net은, 전세계(...!)에 속도측정 전용서버를 두고 있기 때문에, 통신사가 인터넷 속도를 조작하지는 않는지 교차검증하는 사이트로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지고 있단 말이죠?
OECD에서 참고자료로 이용할 정도로 공신력이 높은 사이트일 뿐만 아니라, 통신사의 공식 측정사이트처럼 결과값을 고의로 보정하는 막돼먹은 짓도 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많이 사랑해줘야 해요.
네? 그런데 측정값은
어떻게 보는거냐구요?
사실 인터넷속도 보는 법에 대해서도, 한번 얘기 시작 하면 끝도 없는데, 저 오늘 피곤하니까(미안.)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 제가 작성했던 관련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라구요?
관련글
일단 간단하게만 얘기하자면?
다운로드 속도 : 50Mbps 이상
지연시간 : 50ms 이하
라고 한다면, 일단 정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만약, 위에 해당 하는데도 사이트나, 온라인게임 속도가 느리다? 이거 무조건 해당 서버 탓이니까,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한번 다른 사이트나 접속해 보시면 빠릿빠릿 할테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기로 해요.
네?
다른 사이트도 느려졌다구요?
그렇다면, 일단 서버 탓은 아니에요.
케이블 탓?
그렇다면, 다음으로는 케이블(통신사) 탓을 해봐야 되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인터넷은 약정기간을 걸어놓고 이용하죠?
약정기간을 어기고 해지하면, 거액의 위약금을 물어줘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사실상 선불 요금을 내고,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셈이란 말이에요?
원래, 돈 먼저 받는
장사꾼 놈이
제일 무서운 법이에요.
얘네들은 돈을 미리 받아서 눈에 뵈는게 없죠. 네, 맞아요. 아주 의심스러운 놈들이라서, 이런 애들은 인터넷속도가 저하될 때, 추궁 좀 해줘야 되요.
네? 그럼 통신사 탓인지는
어떻게 확인 하냐구요?
통신사 때문에 인터넷이 느린 경우로는 세 가지가 있어요.
첫째, 라우터가 오류를 일으킨 경우
인터넷은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는거 잖아요?
그런데, 사실 뼈 마디에 붙은 관절 마냥, 케이블의 중간중간에는 라우터라는 기계가 존재하거든요?
네? 라우터가
뭐하는 기계냐구요?
알 필요 없어요. 우리는 그냥 ‘얘가 가끔 맛탱이가 간다’는 사실만 알면 되요. 얘가 맛탱이가 가게 되면? 사용자 ID가 꼬여버리면서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왜 예전에 유튜버 잇섭이랑 KT가 대판 싸운 적 있잖아요?
바로, 이런게 라우터 오류로 인한 인터넷 속도저하라고 할 수 있죠.
사실, 이런 경우에는 해결방법이 의외로 간단해요. 그냥,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인터넷이 느린 것 같은데, 신호 좀 다시 쏴달라"고 요청하시기만 하면 되요.
그럼 상담원이 전산을 통해서 라우터를 리셋시키게 되고? 30분 뒤에 다시 시도해 보면, 인터넷 속도가 정상적으로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되죠.
둘째, HFC 케이블이 훼손된 경우
인터넷 케이블은 크게 FTTx 케이블과 HFC 케이블로 나누어 지거든요?
사실 FTTx 케이블의 경우에는, 고장날 땐, 확- 고장이 나버리기 때문에, FTTx 케이블 때문에 인터넷 속도저하가 발생하는 일이 드문데…
문제는
HFC 케이블이에요
얘는요? 케이블이 상처를 입으면, 인터넷이 고장나는게 아니라, 속도저하가 일어나요.
문제는, 돈 없는 그-지같은 인터넷회사의 경우, HFC 케이블이 좀 ✔️상처를 입거나, ✔️노후화가 되더라도, 이를 방치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에요.
그럼, 우리집 케이블이
상처를 입거나, 노후화 됐는지
어떻게 확인하느냐?
한번 비오는 날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HFC 케이블이 노후화로 인해, 인터넷 속도가 저하된 경우에는 특히나 비오는날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거든요?
HFC 케이블의 피복이 벗겨져서, 그 안으로 습기가 파고들면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왜냐?
애초에 HFC 케이블의 내부는 구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구리는 산소와 만나면 산화가 발생해서 케이블의 부식이 발생하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뿐만 아니라, 습기 자체가 신호 반사(VSWR) 횟수를 증가 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것이 인터넷 속도를 낮추기도 하죠.
(참고자료 : https://www.electronics-notes.com/articles/antennas-propagation/vswr-return-loss/what-is-vswr.php )
이런 경우에는, 우리집 인터넷을 FTTx 케이블을 이용하는 통신사로 변경하는 것으로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런데요?
문제는, 이런 HFC 케이블이 아니라도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있다는 거에요.
셋째, 트래픽에 과부하가 걸린 경우
이 경우는 골치아픈게
딱히 뭔가 문제가 있는게 아니고, 그냥, 운 지지리도 없게도, 우리 동네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나랑 같은 통신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사실, 인터넷은
‘자동차 도로’랑 비슷하거든요?
출근시간 되면 아파트 단지 입구에 정체가 발생하는 것 처럼? 우리가 인터넷을 쓰면, 그건, 우리 동네의 ‘인터넷 도로’를 쓰고 있다고 비유할 수 있단 말이에요?
당연히?
옆집 사람이 인터넷을 쓰면?
이는 우리 동네의 ‘인터넷 도로’를 정체시키는 역할을 해요. 네, 물론 인터넷 한 두명 쓴다고 인터넷이 느려지는건 아니거든요?
그런데…
운 지지리도 없게도, (1) 하필 우리동네에 KT를 쓰는 사람이 많은데, (2) 하필 모두 8시 반에 컴퓨터를 켰고, (3) 하필 모두 게임사이트에서 고용량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다면?
이는 거의 확실하게
인터넷 속도저하를 유발해요.
왜냐? 아까도 말했다시피 인터넷은 도로와 같아서, 주변 누군가가 인터넷을 쓴다면, 이는 해당 지역의 ‘인터넷 도로’를 이용하는 셈이고?
내가 인터넷을 이용할 때
교통유발이 발생하는
셈이니까요.
물론, 어쩌다 우연히 잠깐 인터넷속도가 저하된 거라면 상관 없겠지만, 사실 이러한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이건 답 없어요. ✔통신사가 우리동네에 대역폭 증설작업 해 줄 때까지 기다리거나, ✔그냥 통신사를 옮기셔야 되요.
아무튼
만약 통신사 탓으로 인터넷이 느린 경우에는, 그냥 간단하게 통신사를 옮기는 것으로 상황을 해결 할 수 있죠.
다만
통신사를 그냥 옮기게 되면 위약금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통신사를 옮기기 전에 약정기간은 끝난게 아닌지 확인해보실 필요가 있겠죠?
만약, 인터넷 약정기간이
끝난 상태라면?
이 때부터는 중요한게, 남들보다 손해보지 않고 인터넷에 가입하는거에요.
인터넷가입이라는건, ‘내가 어디에서 가입하느냐’에 따라서, 사은품 혜택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거든요? 즉, 중요한건 제대로 된 인터넷 가입센터에서 가입하는 거라는 거죠.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에 있는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이 현금사은품에는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같은 업체라도 시기에 따라서 다른 금액을 지급하게 된단 말이죠? 이 때,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업계 최고수준의 혜택을 지급하는 찾아준다는 장점이 있죠.
그러므로, 만약 인터넷 가입을 앞두신 분들이라면,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한번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만약, 통신사 탓이
아니라면?
이 때는… 인정하기 싫지만 내 탓일 수 밖에 없어요. 아니다- 내 탓 아니에요. 내 컴퓨터 탓이에요.
내 컴퓨터 탓?
네? 그럼 역시 바이러스 같은거
걸린게 아니냐구요?
아니,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거대기업의 경우, 인터넷 속도저하가 되는 가장 큰 원인을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때문으로 꼽고 있거든요?
이거 헛소리에요.
애초에 인터넷 속도를 잡아먹는 악성코드 자체가 별로 없을 뿐더러, 인터넷 속도를 잡아먹는다고 해도, ✔그리드 컴퓨팅이나 ✔크립토 마이너 처럼 은밀하게 속도를 갉아먹기 때문에, 이용자가 눈치채기 어렵단 말이에요?
네? 그럼 주로 어떤 이유 때문에
인터넷이 느려지냐구요?
공유기가 오류를 일으킨 경우
제가 위에서, 통신사 탓 할 때, ‘통신사의 라우터가 오류를 일으켜서’ 인터넷이 느려진다고 했잖아요?
그런데요?
사실, 라우터의 우리말이 공유기에요. (실제로 쿠팡에 라우터라고 검색해보면, 와이파이 공유기가 뜸)
사실, 이
공유기(라우터)라는 놈은요?
일종의 컴퓨터라고 할 수 있거든요?
혹시 옛날에 스마트폰 오래쓰면 느려지고 버벅거려서 한번씩 껏다 켜줬어야 하는거 기억나세요? 이게 옛날 스마트폰의 메모리가 부족해서 일어났던 현상인데…
와이파이 공유기도
마찬가지로
옛날 스마트폰 마냥, 메모리가 매우 적은 편이죠. (좋은 메모리를 달아주면, 제품 가격이 비싸지기 때문에 고의로 제조사가 메모리를 낮춤)
이런 경우에는…
그냥, 공유기를 껐다 켜주시기만 하면 해결되요.
공유기로 인해서 인터넷 속도가 느린 이유는, 장시간 공유기를 켜놓았기 때문에, 메모리 누수가 발생했기 때문이란 말이에요?
즉, 공유기를 껐다켜면, ‘메모리가 초기화 되기 때문에’, 기존의 증상이 사라진다는 것이죠.
물론
정말로 ✔악성코드 때문 일수도 있고, ✔VPN을 켜놓은채, 끄는걸 깜빡했기 때문 일수도 있고, 또는 ✔랜선 케이블이 손상을 입었기 때문에 인터넷이 느려지는 경우도 있죠.
그러나, 저와 제 주변의 경험 상, 인터넷이 느려지는 가장 강력한 원인은 ‘와이파이 공유기’ 였어요.
그러므로, 남 탓이 아니라, 굳이 내 컴퓨터 탓을 하고 싶으시다면? 이러한 와이파이 공유기를 한번 체크해보시길 바랄께요?
이상, 인꿍이 였습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