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인터넷속도 빠른기준에 '유튜버'와 '통신사'의 말이 다른 이유


목차



흔히, 인터넷에 빠른 인터넷이라고 부르는 용어들을 몇가지만 나열해볼께요?



✔초고속 인터넷, ✔광랜

✔500메가 인터넷 ✔기가인터넷

✔대칭형 인터넷



생각해보면 빠른 인터넷이라고 부르는 용어들은 은근히 많단 말이에요?



아니, 그런데

그래서 뭐가 제일

빠르다는 거예요?



뭔가, 다 빠른 인터넷이라고 부르는 용어들인건 알겠는데, 그래서 뭐가 제일 빠르다는건지에 대해서는, 감이 잘 안잡히잖아요, 그쵸?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1) 빠른 인터넷이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알아보고? 실제로 (2) 빠른 속도를 위해서는 어떤 인터넷을 골라야 하는지까지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할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빠른기준이 다른 이유?


여러분이 (1) 빠른 인터넷이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지에 대해서, 제대로 모르는 이유가 뭔지 아세요?



여러분들이 멍청해서?



자학하지 마세요. 이게, 여러분 탓이 아니라니깐요?


여러분이 (1) 빠른 인터넷이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지에 대해서 제대로 모르는 이유는, 유튜버통신사가 서로 딴소리를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잘들으세요?



인터넷속도에는 크게 3가지가 존재해요.


  • ✔️다운로드 속도

  • ✔️업로드 속도

  • ✔️지연시간


일반적으로, 유튜버는 인터넷속도에서 ✔️지연시간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취급하고, 통신사✔️다운로드 속도를 가장 중요한 것을 취급하죠.



바로, 이게 문제에요.



애초에 “얘들아- 인터넷속도에는 3가지 종류가 있고~? 종류에 따라서, 인터넷 속도의 빠른기준이 전부 달라~” 라고, 먼저 전제를 깔아주고 설명해주면 될 것을?


각자 딴소리를 하다보니까, 우리들 입장에서는 이해가 되질 않는다는거죠.



네? 그럼

✔️다운로드 속도와

✔️지연시간의 차이는

뭐냐구요?



이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려면, 먼저 ‘인터넷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해를 하셔야 할 필요가 있거든요?


말 나온 김에…



여러분들,

인터넷이 뭐에요?



유튜브 보는거? 온라인게임 하는거? 네이버? 메일 보내기? 폰허브?


사실 우리가 인터넷으로 하는 작업들을 살펴보면 몇가지 공통점이 있거든요?


  • 유튜브 : 인터넷으로 유튜브 영상을 받음

  • 온라인게임 : 인터넷으로 게이머들이 입력한 신호를 주고받음

  • 네이버 : 인터넷으로 페이지 정보를 받음

  • 메일보내기 : 인터넷으로 내가 쓴 메일을

  • 폰허브 : 인터넷으로 얏홍을 받음



즉, 인터넷이라는건요?



어쨌든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이라는 거에요. 즉, 이러한 데이터를 더욱 빠르게 주고받을 때? 우리는 인터넷속도가 빠르다고 할 수 있다는 거죠.


그리고, 이러한 인터넷 속도에는 ✔️다운로드 속도와 ✔️지연시간이라는 두가지 기준이 있지요.



네? 빠르면 빠른거지

왜 기준이 두가지냐구요?



지금부터 그 이유를 하나하나 알려드릴께요?



지연시간 기준


인터넷은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술'이라고 했죠? 근데, 여기서는 ‘데이터’라고 하면, 이해하기에 너무 추상적이니까,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번, 얘를 데이터가 아니라,

책이라고 가정해볼께요?



예를 들어서, 오늘 출간된 책이 하나 있는데?


서울에 사는 여러분이 이 책을 당장 보고싶어서, 부산의 책공장오토바이 퀵서비스를 보냈다고 가정해볼꺼에요.


그럼, 오토바이 퀵서비스는 개같이 빠른 속도로 부산의 책공장까지 달려가서, 책을 받아온 뒤에, 다시 서울에 사는 여러분한테 책을 전달하겠죠?



이렇게 하면?



책방에서 책을 살 경우에는, 일주일이 걸리는 것과는 다르게, 오토바이 퀵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12시간 만에도 가능하거든요?


이렇게. A거리(서울)에서 부터 B거리(부산) 까지 걸리는 시간을, 인터넷에서는 ✔️지연시간이라고 해요.


즉, 이 경우에는,


  • 책방의 ✔️지연시간 : 일주일

  • 퀵서비스의 ✔️지연시간 : 12시간


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런데 만약, 우리가

네이버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우리의 컴퓨터(A거리)한테, 네이버 서버(B거리)는 네이버 홈페이지 데이터를 전달해야 된단 말이에요?


왜, 네이버 홈페이지를 켜는데 1초가 걸리는 인터넷이 있고, 3초가 걸리는 인터넷이 있잖아요? 사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가 ✔️지연시간 때문이에요.



인터넷의 품질에 따라서?



즉, 지연시간이 빠른 인터넷이 있고, 지연시간이 느린 인터넷이 있기 때문에? 인터넷속도를 위해서는, 반드시 ✔️지연시간을 짧은 인터넷을 사용해야 한다는거죠.


때문에, 유튜버들도 이러한 현실적인 인터넷 속도에 해당하는 ✔️지연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네? 그럼 ✔️지연시간이

짧아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냐구요?



바로, 여기서 중요한게 케이블의 종류에요. 인터넷이란 결국 케이블로 컴퓨터 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술이거든요?


결국, 이 케이블의 종류가 ✔️지연시간을 좌우한다는 거죠.



인터넷 케이블은 크게

동축케이블광케이블

나뉘어지게 되요.


동축케이블은 전기로 신호를 전달하구요? 광케이블은 빛으로 신호를 전달하죠.


네, 느낌 딱 오시죠?



전기가 아무리 빠르다고 해봐야, 빛의 속도를 뭔수로 이겨요?

실제로도, 동축케이블은 성능이 떨어져서 지연시간이 높기 때문에,


  • 동축케이블은 온라인게임에서 상대방 보다 반응속도가 느리다던가

  • 동축케이블은 웹페이지를 넘기는 속도가 느리다던가

  • 동축케이블은 카톡 메시지를 전송하는데 약간의 지연이 발생한다던가


하는 문제들을 발생시키게 되죠.


네? 그럼 광케이블

어떻게 가입할 수 있냐구요?



따로, 광케이블이라는 인터넷 상품이 존재하는건 아니구요?


같은 통신사의 같은 요금제라고 할지라도, 통신사가 우리집에 광케이블을 설치해주냐, 동축케이블을 설치해주냐에 따라서, 우리집 인터넷의 케이블이 결정되는거 거든요?



때문에



여러분들은 반드시 인터넷 가입센터를 통해서 인터넷에 가입 하실 때, 집주소를 불러주신 다음에, 상담원한테 “우리집에는 어떤 통신사가 광케이블을 설치해주나요?” 하고 물어보셔야만 해요.



이걸 상담원한테 물어보는게

왜 중요하냐?



인터넷 가입센터도 결국은 이익집단이기 때문에, 고객이 동축케이블을 쓰든 말든, 지네들한테 이익 단가가 높은 업체의 인터넷을 추천하려는 경향이 있단 말이에요? (주로, SK기가인터넷…)



즉, 광케이블 이슈

같은 것을 모르면?



인터넷 품질에 대한 손해는 온전히 나에게 오게된다는 거에요.



참고로,


인터넷을 가입하실 때

있어서, 또, 중요한 것이

현금사은품 혜택이죠.



사실, 인터넷을 가입할 때 주는 현금사은품의 액수는, 인터넷 가입센터에 따라서, 차이가 존재하거든요? 즉, 제대로 된 인터넷 가입센터를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인데,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에 있는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현금사은품은 가격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같은 인터넷 가입 센터에서도 시기에 따라 금액이 다르게 지급되거든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고객들이 최대한 혜택을 누리도록, 각 시기에 가장 높은 현금 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추천해 준다는 장점이 있죠.





그러므로, 만약 인터넷가입을 앞두신 분들이라면,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통해서도 한번 문의를 해보시기 바랄께요?



네? 그런데, 그럼

✔️다운로드 속도는

✔️지연시간이랑

뭐가 다르냐구요?



다운로드 속도 기준


제가 아까, ✔️지연시간이란, ‘데이터를 가져오는 속도’를 의미한다고 했잖아요? 그래서, ✔️지연시간이 짧을수록 온라인게임이나 웹페이지의 반응속도가 빨라진다고 했죠?


그런데, ✔️다운로드 속도는 ‘데이터를 가져오는 속도’가 아니라, ‘데이터를 한번에 가져올 수 있는 양’을 의미해요.



다시,

오토바이 퀵서비스

예로 들어볼께요?



오토바이 퀵서비스책방에서 책을 사는 경우 보다 지연시간이 매우 짧죠? 그런데요? 이는 어디까지나 책 1권의 경우를 말하는거란 말이죠?



제가 만약,

오토바이 퀵서비스

아저씨한테



책 1권이 아니라, 세계문화전집 200권을 가져와달라고 하면? 아마 아저씨는 헬멧 집어던지고, 제 멱살을 잡을거에요.



즉, ✔️지연시간이

아무리 빠르더라도?



가져와야 하는 데이터의 양이 큰 경우에는, 인터넷이 느려질 수 밖에 없다는 거죠. (오토바이 퀵서비스 아저씨가 한번에 가져올 수 있는 책의 양은 정해져있기 때문)


물론, ✔온라인게임이나, ✔웹페이지 같은 경우에는 가져와야 하는 데이터의 양이 작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거든요?



다만?



고용량 파일, 예를 들어서,


  • 고용량 게임파일 : 배틀넷, 스팀,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 고용량 압축파일 : 이메일

  • 고용량 동영상파일 : 웹하드, 토렌트

(단 유튜브나 넷플릭스는 고용량 동영상파일이지만, 스트리밍 방식이라서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지 않아도 됨. )


같은 경우에는? ✔️지연시간과 상관없이 데이터의 양이 크기 때문에, 전부 다운로드 받는데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죠.



바로, 이를 해결해주는게

✔️다운로드 속도에요.



아래의 표를 봐주시겠어요?





통신사들은 이렇게, 자신들의 인터넷상품을 다운로드 속도로 나누어서, 다른 가격으로 팔고 있거든요?


네, 이제 왜 통신사들이 ✔️다운로드 속도를 중시하는지 대충 감이 오시죠? 더 비싼 상품 팔아먹어야 하니까요.



아무튼,

예를 들어서,



100메가 인터넷을 가입할 경우, 1초 당 100Mbps(10메가) 크기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500메가 인터넷을 가입할 경우, 1초 당 500Mbps(50메가) 크기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죠.


즉, 1000메가의 파일이 있다면, 이를 전부 다운로드 받는데


  • 100메가 인터넷 : 100초 (1000메가 ÷ 10메가 =)

  • 500메가 인터넷 : 20초 (1000메가 ÷ 50메가 =)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는 거에요.



그런데요?



어지간하면, 100메가 인터넷으로도 충분하다는게, 제 생각이에요. 아니, 비싼 500메가 인터넷이 다운로드 속도 빠른건 알겠는데, 우리가 맨날 주구장창 다운로드만 하는건 아니잖아요?



정말 가끔 어쩌다가

다운로드 하는 것 뿐인데?



500메가 인터넷을 가입 했을 때, 내야하는 금액은 100메가 인터넷 대비, 매달 11,000원을 더 내야한단 말이에요? (33,000원 - 22,000원 = 11,000원)



아니, 이거 1년이면

132,000원 이거든요?



1년에 132,000원 있으면, 명랑핫도그가 연간 73개에요.


거- 얼마 다운로드 하지도 않는거, 다운로드 받는 속도 좀 빠르게 하겠다고, 그걸 명랑핫도그 73개랑 바꿔먹겠다는거에요 지금?


즉,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면 ,인터넷 속도에 일부 이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가성비가 심각하게 떨어진다는 것이 문제라는 거죠.



때문에



일반적으로 500메가 인터넷은 ✔주 2회 이상 고용량 다운로드를 하는 경우라던가, ✔가족구성원이 4인 이상인 경우에 추천하는 것이 대부분이에요.


그러므로, 무작정 빠르다는 말만 듣고 500메가 인터넷을 선택하지 마시고? 본인이 충분히 500메가 인터넷을 가입했을 때, 고용량 다운로드를 자주 이용할 지를 고민해보신 다음에, 선택해주시는게 좋겠죠?


아무쪼록, 이러한 인터넷속도의 기준을 확실하게 이해하셔서, 인터넷 가입하시는데 손해보시는 일 결코 없으시길 바랄께요-!


이상 인꿍이 였습니다-! 😜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