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용어설명 : 주행거리 특약


목차




주행거리 특약




주행거리 특약 :
연간 주행거리에 따라서,
보험료를 할인 해주는 특약



그거 아세요? 화물차 보험은요? 일반 승용차 보험에 비해서 보험료를 3배 이상 내요.



왜냐?



한번 생각해보세요? 화물차는 일반 승용차와 다르게, 하루종일 운전을 하잖아요?



당연히,

운전하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사고발생율이 높아지게 되니까?



보험사 입장에서는 손해를 안보려면, 어쩔 수 없이 보험료를 올려야 하잖아요, 그쵸? 장사꾼들 먹고사는거 다 똑같아요. 손해 안보려면 가격올려야 되요.



그런데요?



이런 논리대로라면, 뭔가 이상하지 않으세요?


아니, 같은 승용차를 몰아도 누구는 경기도 용인에서 서울까지 매일 승용차로 출퇴근 하고, 누구는 주말에 가족들이랑 놀러 갈 때 하루,이틀 운전하는 것 뿐인데, 왜 똑같은 보험료를 내요?


화물차는 운전 많이 하니까 보험료를 3배 더 내는 것처럼, 승용차도 '운전하는 거리에 따라서' 보험료를 각자 다르게 내는게 더 합리적인거 아니에요?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주행거리 특약이라는 거에요.



내 자동차보험에 주행거리 특약이라는걸 추가로 넣어버리면, 지난 1년간의 주행거리를 체크 해보고? 만약에, 주행거리가 적을 경우? 자동차보험료의 일부를 돌려준다는거죠.



네?

그럼 혹시 주행거리 특약 가입해서

나쁜 점은 없냐구요?



네, 없어요. 애초에 이 특약은 우리 돈 쓰게 만들려고 만든 특약이 아니라, 우리의 보험료를 할인시켜주려고, 금감원이 멱살잡아서, 보험사가 만들기 싫은거 억지로 만든 특약이란 말이에요?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험사는 주행거리 특약의 존재를 최대한 감추려고 하거든요? 이 말은 무슨 뜻이다?



'주행거리 특약 가입안하면 호구 된다.'



대충 이런 뜻이라는거죠.



할인율


그럼 다음으로 우리가 궁금한게 뭐에요? "도대체 주행거리 특약은 할인을 얼마나 해주냐" 이게 궁금한거 아니에요?



일단 주행거리 특약

'연간 2천km ~ 1만 8천km에 따라서

최대 45% ~ 최소 2% 까지 할인'

해준단 말이죠?



이 말이 무슨 뜻이에요? 내가 1만 8천km 이상을 밟는다면? 주행거리 특약은 알아볼 필요도 없다는 뜻이에요. 즉, '내가 연간 1만 8천km 이하를 밟을 경우에만, 주행거리 특약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죠.



그럼 도대체 이 할인율이 어떻게 되냐?



이게 보험사마다 할인율이 조금씩 다르거든요? 일단 표를 한번 보여드릴께요?





위의 표는 '대략적'

보험사별 주행거리 특약 할인율이에요.



네?

왜 '대략적'을 기분나쁘게 강조하냐구요?



보통 주행거리 특약은 보험사 마다 다른 보험사 눈치 보면서 매년 할인율을 조금씩 바꾸기 때문이에요. 이게 심하면 할인율이 바뀌어서 갑자기 내년 보험료가 12% 이상 증가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란 말이에요?



왜,

이유도 없이 자동차 보험료 확 올랐다고

승질내는 아저씨들 가끔 있잖아요?



이렇게 자동차보험료 확 오르는 이유가, 다른게 아니라, 갑자기 주행거리 특약의 할인율이 확 바뀔 때, 종종 발생하는 현상이라는거죠.


그.래.서. 자동차보험의 경우 3년 마다 한번씩 보험사를 바꾸라는 말이 나오는거에요.




신청 하는 방법


주행거리 특약을 신청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그냥, 여러분이 가입한 1,자동차보험의 보험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2,로그인을 하신 다음에. 3,주행거리 특약 사진등록 메뉴를 눌러서, 3,스마트폰으로 찍은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을 업로드 해주시기만 하면 되거든요?


주행거리 특약 등록 하는법 직접 보여드리고 싶은데, 이거 보험사 별로 일일히 다 기사작성 했다간, 저 주름 늘어나니까, 그냥 직접 해보시는길 부탁드릴께요? 😬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