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셋톱박스 없이 IPTV 보는 3가지 방법 (1.UHD 2.웨이브 3.안테나)


목차



제가 진짜 전깃줄을

개극혐 하거든요?



아니, 하도 어렸을 때 부터 하도 전깃줄을 싫어하길래 ‘혹시 어렸을 때 전깃줄 트라우마 같은게 있나’ 싶어서 언니한테 “야, 혹시 니 어렸을 때, 전깃줄로 내 목 졸랐냐” 하고 물어봤는데, 그런 적 없다더라구요.



아무튼.



그래서, 제가 IPTV를 디게 싫어한단 말이에요?



왜냐?



IPTV를 설치하면 ✔️셋톱박스 설치해야지, ✔️어댑터 꽂아야지, ✔️HDMI 연결 해야지, 이거 완전 전깃줄 헬파티 잖아요?



네? 그럼 너는

셋텁박스 없이

어떻게 IPTV 보냐구요?



요즘은 넷플릭스 보느라, 따로 IPTV를 보진 않는데, 그래도 예전에 IPTV를 본 적이 있어서 셋톱박스 없이 IPTV 보는 방법에는 디게 빠삭해요.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전깃줄을 극혐하는 제가 셋톱박스 없이 IPTV를 시청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완벽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할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KT UHD4 이용하기


셋톱박스 없이 IPTV를 시청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KT의 UHD4 셋톱박스를 이용하는거에요.



네? 셋톱박스 없이 IPTV

이용하는 알려달랬더니,


뭔 셋톱박스를 소개하고

자빠졌냐구요?



아니, 잠깐만요. 제가 왜 KT UHD4를 추천하는지를 이해하시려면, 여러분들이 직접 UHD4를 보셔야 되요.





UHD4는 KT가 2019년 11월 출시한 셋톱박스 거든요? 그런데, 이 셋톱박스는 다른 셋톱박스와는 전혀 다른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지요.


  • 특징 1, 초소형 셋톱박스이다.

일반적으로, 셋톱박스는 와이파이 공유기보다 약간 더 큰 토실토실한 부피의 물건이잖아요?





반면, KT UHD4는 AA 건전지 4개 정도에 불과한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요.



  • 특징 2, 무선 통신을 지원한다.

IPTV는 인터넷으로 TV를 보는 기술이잖아요? 때문에, IPTV를 보려면 무조건 랜선을 셋톱박스에 꽂아야 된단 말이에요?



그런데?



UHD4의 경우, 와이파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랜선을 꽂지 않아도 된다는 특징이 있죠.



  • 특징 3, USB로 전력공급이 가능하다.

셋톱박스는 반드시 어댑터를 통해서 전원을 공급하잖아요?





반면, UHD4는 이런 별도의 어댑터가 없이도, 전력을 공급하는게 가능하죠.



네? 그런데 이게

‘셋톱박스 없이 IPTV 보기’랑

무슨 상관이냐구요?



당연히 상관이 있죠.





원래라면, IPTV를 보기 위해서는 셋톱박스를 이 난장판을 벌려야하는데?


KT UHD4의 경우,


  • 특징 1, 초소형 셋톱박스이다.

  • 특징 2, 무선 통신을 지원한다.

  • 특징 3, USB로 전력공급이 가능하다.


라는 3가지 특징으로 인해서,





위와 같이 셋톱박스를 설치 하는게 가능 하거든요.


즉, 셋톱박스는 존재하지만, 실질적으로 TV 뒤에 감춰지는 작은 사이즈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용자 입장에서는 셋톱박스 없다는 느낌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거에요.



네, 맞아요.



저처럼 전깃줄 극혐하는 애들한테는 최상의 셋톱박스인 셈이죠.


아니, 진짜 이거 너무 좋지 않나요? 전 IPTV 다시 신청하면 무조건 UHD4로 갈꺼에요, 진짜.



네? 그렇게나 좋은데


왜- 주변사람들 보면,

UHD4 쓰는사람이 별로

안보이냐구요?



당연히 단점이 있기 때문이죠.


  • 단점 1, 심각하게 낮은 성능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요즘 셋톱박스는 거실의 스마트 기기 역할을 하고 있어요.




“기가지니, 오늘 날씨가 어떻게 돼?”

“기가지니 음악 좀 틀어줘”

“기가지니 택시 좀 불러줘”



기가지니 맛 한번 본 사람들은? 기가지니가 주는 이러한 혜택에서 좀 처럼 헤어나오지 못한단 말이에요?



반면, UHD4의 경우



기존의 셋톱박스 역할인, ✔단순 TV시청이나 ✔다시보기 서비스 등이 전부이기 때문에, 요즘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게 문제라고 할 수 있죠.



  • 단점 2, 열악한 와이파이 환경

UHD4는 (1) 랜선으로 유선 연결을 해서도 쓸 수 있고, (2) 와이파이로 무선 연결을 해서 쓸 수 도 있거든요?



다만



UHD4를 쓰는 사람은, 대부분 저처럼 전깃줄 극혐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1) 랜선으로 유선 연결을 통해 UHD4에 꽂아서 쓰는걸 상상하기 어려워요. (애초에 랜선 꽂을 꺼면 기가지니 썼을거임)



문제는...



UHD4의 와이파이 성능이 쓰레기라는 점이에요.


와이파이 신호가 조금만 약해도 화면이 깨진다거나, 멈춘다거나 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용하기 쉽지 않죠.



네? 그럴거였으면,

그냥 처음부터 추천하질

말라구요?



왜 이러세요. 다- 해결 방법이 있으니까 추천을 했죠.





UHD4의 화질을 높이는 방법은 ‘기가 와이파이 홈 AX’ 공유기를 사용하는거에요.


사실, 갤럭시S22, 갤럭시S23 처럼 와이파이 공유기에도 시리즈가 존재한단 말이에요?



당연히, 와이파이 공유기의

시리즈가 높을수록?



신호 강도도 세지고, 성능도 높아지게 되죠.


‘기가 와이파이 홈 AX’의 경우, WIFI 6 시리즈에 해당하거든요? 이게, 상당히 최신형 시리즈인데…



우리가 주로 쓰는

WIFI 4나 WIFI 5에 비해서



(1) 커버지리도 훨씬 넓어졌을 뿐만 아니라, (2) 지연시간도 짧아졌으며, (3) 대역폭이 높아지는 등, 상당한 기술적 발전을 이루었단 말이에요?


즉, 이런 ‘기가 와이파이 홈 AX’를 이용할 경우, UHD4의 고질적인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거에요.


그러므로, 만약 UHD4로 KT IPTV에 가입하실 생각이시라면, 돈 좀 더 주더라도 꼭! 와이파이 공유기는 ‘기가 와이파이 홈 AX’로 가입하시길 바랄께요?



참고로,

KT IPTV 가입하실 분들은

이거 하나 알아두세요.



인터넷 + IPTV를 가입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현금사은품이거든요?


특히나, KT의 경우 인터넷’만’가입하는 경우엔 타사에 비해서 혜택이 최악인 반면, 인터넷 + IPTV를 가입하는 경우엔, 잘만 찾아보면 괜찮은 혜택을 주는 경우가 있단 말이죠?


이를 위해서는, KT의 현금사은품 혜택이 높은 제대로 된 인터넷 가입센터를 찾아보실 필요가 있는데…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에 있는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현금사은품에는 변동성이 있어서, 시기에 따라서 현금사은품을 업계 최고수준으로 지급하는 업체를 파악해둘 필요가 있는데,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이러한 업체를 직접적으로 찾아준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죠.





어차피, 인터넷 가입하실 때 2~3군데 문의한 다음에, 최종적으로 업체 선정하실텐데,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도 한번 체크해주시기 바랄께요?



네? UHD4 싫다구요?


자기는 곧 죽어도

셋톱박스 없이

TV 보고 싶다구요?



허… 참 답답한 사람이네…?



알겠어요.



그렇다면, “진짜” 셋톱박스 없이 IPTV 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웨이브, 티빙 이용하기


두번째 방법은 웨이브와 티빙 어플을 이용한 방법이에요.

( 참고링크 https://www.wavve.com/ )

( 참고링크 : https://www.tving.com/ )


얘네들이 도대체

뭐하는 어플이냐?



별거 아니에요. 왜-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 같은 동영상 어플 있잖아요?



쉽게 말해서?



웨이브와 티빙은 실시간으로 TV를 볼 수 있는 동영상 어플이라고 할 수 있어요.



네? 그럼 둘 중에

뭘 더 추천하냐구요?



정말 IPTV처럼 보시려면, 둘 다 가입하셔야되요. 그러므로, 지금부터 묶어서 웨이빙이라고 부르기로 하겠다.





웨이브의 경우


  • 지상파 : KBS1, KBS2, MBC, SBS, EBS

  • 뉴스 : YTN, 채널 A, TV조선, 연합뉴스 TV

  • 만화 (매우중요) : 애니박스, 애니원, 애니맥스


같은 채널을 주로 제공하거든요?



네? 중요한 채널이

꽤 빠졌죠?



맞아요. tvN, 엠넷 같은 요즘TV 먹여 살리는 채널은 대부분 티빙에 있죠.





티빙의 경우


  • CJ ENM 계열 : tvN, tvN 스토리, tvN 드라마, tvN 쇼, tvN 스포츠, 엠넷, 투니버스(매우중요), OCN, OCN 무비

  • JTBC 계열 : JTBC, JTBC2, JTBC4


와 같은 채널을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티빙에 가입하셔야 되요.



근데, 웨이빙 얘네들

꽤 비싼 서비스거든요?



이게 또 스마트TV로 볼 수 있는 요금제가 따로 있어서, 스마트티비로 이 방송을 보려면,


  • 웨이브 : 월 10,900원

  • 티빙 : 월 10,900원

(PC결제 기준)



즉, 웨이빙은 월 21,800원인데…



웨이빙 가입한다고 현금사은품 주는 것도 아니니까, 혜택 다- 따지고 보면? 웨이빙 가입하는게 IPTV 가입하는 것 보다 두배 가까이 비싼 수준이란 말이에요?



물론



웨이브와 티빙은 IPTV와 다르게, 다시보기 서비스의 작품 수준이 매우 높고, 스마트폰에서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하죠.


그러므로, ✔비싼 가격, ✔다시보기 서비스, ✔스마트폰 시청 같은 것들을 저울질 해보면서, 최종적으로 가입할지말지를 결정해주시길 바랄께요?



네? 이런 비싼거 말고

무료로 보는 방법은

혹시 없냐구요?



이 분 공짜 좋아하시네…? … 네, 사실 하나 있긴 있어요. 그럼 마지막으로 이거 소개해드리고 이번 페이지를 마쳐보도록 할께요?



안테나 이용하기


IPTV를 공짜로 보는 방법은 안테나를 이용하는 거에요.



네? 농담하지 말라구요?



농담 아닌데? 다들 IPTV를 써서 모르시는 것 뿐인지, 대한민국은 주파수를 이용 해서 디지털방송을 시행하고 있는 나라에요.



다만?



안테나로는 KBS1, KBS2, MBC, SBS, EBS 같은 지상파 방송만을 볼 수 있다는게 문제지만요.


아니, 그래도 공짜로 볼 수 있다는데 이거라도 볼 수 있는게 얼마나 감지덕지에요, 안그래요?



네? 알았으니까,

그럼 안테나는 어떤걸

사야하냐구요?



사실, 안테나는 사이즈가 화질을 결정하거든요? 그래서, 정말 제대로 된 화질로 시청하고 싶은 분들의 경우에는





위의 제품을 추천드려요.


지금 살고계신 곳이 주택가라서, 옥상에 안테나를 설치할 공간이 있다거나 아파트의 베란다에 매달아 놓을 배짱이 있다거나 한다면, 사실 이것보다 좋은 제품은 없거든요?



다만



저처럼 소심해서 저런 디빵 큰 안테나 매달아 놓을 자신이 없다면





위와 같이 집의 벽이나 유리창에 붙여놓는 제품을 추천드려요.



다만, 이렇게

벽에 붙여놓는 제품은



콘크리트 건물이 많은 지역이나, 날씨가 흐린 날 안정적인 화면송출을 장담할 수는 없기 때문에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아무쪼록?



이런 방법을 이용해서 셋톱박스 없이, 혹은 셋톱박스를 경량화 시켜서 원하시는 TV시청 환경을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인꿍이 였어요-!


תגובות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