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보험용어 : 피보험자


목차




피보험자



피보험자 :
보험의 대상이 되는 사람


네? 이렇게 말하면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다구요?


더 쉽게 말해볼께요?

예를 들어, 암보험이라면, 실제로 암에 걸린 사람피보험자라고 한다는 말이죠. 이렇게만 보면? 피보험자라는 보험용어 별로 어려운 것도 아니잖아요?



그런데요?

사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피보험자라는 보험용어를 어려워해요.



왜냐하면, 피보험자와 함께 보험계약자, 보험수익자라는 용어도 있기 때문이거든요? 때문에, 보험계약서 읽고 버벅대지 않으려면? 보험계약자, 보험수익자라는 용어도 함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해요.



보험계약자 : 보험료는 내는 사람

보험수익자 : 보험금을 받는 사람




피보험자의 특징


보험계약자보험수익자는 계약 중간에 변경하는 것이 가능해요. "이번 달 부터 보험료, 얘가 낸데요" 하고 다른 사람한테 떠넘겨도? 보험사 입장에서는 돈만 받으면 장땡이니까 누가 내든 별 상관이 없는거잖아요?



그런데

피보험자의 경우에는

절대 바뀔 수가 없어요.



예를 들어볼께요?

갑자기 어느 고객이 '아내의 암보험 을 남편으로 피보험자를 바꿔달라' 해요. 보험사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거 속터지는 일 아니에요?



(1)남녀의 암걸릴 확률이 달라서

보험료도 다시 책정해야 될 뿐만 아니라?


(2) 남편이 전에

무슨 병에 걸렸을지도 모르는데,



뭘 믿고 함부로 피보험자를 바꿔줘요, 그쵸?


즉, 돈만 받으면 장땡인 보험계약자보험수익자와는 달리, 피보험자는 변경 할 경우 보험료를 처음부터 다시 책정해야 한다는 불편함 때문에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거죠




피보험자의 종류


경우에 따라서 보험계약서에 피보험자라는 말 대신, 주피보험자 또는 종피보험자라는 말이 적혀 있기도 해요.


간단하게만 설명하자면, 주피보험자피보험자랑 똑같은 뜻이며, 종피보험자는 다른사람의 보험에 낑겨들어가서 함께 피보험자 혜택을 받는 사람을 의미한다고만 기억해주시면 될거에요.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보험용어 : 손해율

목차 손해율 손해율이 높으면 손해율이 낮으면 손해율 손해율 : 보험사가 보험을 팔아 번 돈 중에서, 사고로 인해 고객한테 지급한 돈의 비율 보험 관련 뉴스를 읽다보면, 반드시 말 중에 손해율이란 용어가 있거든요? 때문에, 보험관련 지식을 쌓는데도 중요하구요? 또, 이 손해율에 대해서, 제대로만 알면? 우리가 보험사를 고르는 기준으로도 써먹을 수 있기 때문

보험용어 : 공제조합

목차 공제조합 보험사와의 차이점 공제조합 공제조합 : 동일한 직장의 사람들끼리 서로 돕기위해 돈을 모아서 만든 조직 한번 생각해보세요? 위의 설명 대로라면, 직장인들끼리 월말에 떡볶이 파티 하려고 돈 모으는 것도 일종의 공제조합이라고 할 수 있는거잖아요? 그런데요? 만약 공제조합이 월말에 얌전히 떡볶이나 먹는 그런 조직이었으면, 애초에 저희 보험픽셀에서

보험용어 : 공제

목차 공제 공제조합의 줄임말 공제 공제 : 받을 돈에서 일부를 빼는 것 사실 엄밀하게 말하자면, 공제가 보험용어는 아니거든요? ✔보험 뿐만 아니라, ✔세금 낼 때도 쓰는 말이고, ✔기부금 낼 때도 쓰는 말이고, 아무튼 정장입고 사무실 앉아서 거들먹거리는 애들이 쓰는 말이 공제란 말이에요? 네? 근데 공제가 정확히 무슨 뜻이냐구요? 공제는요? '내가 받을 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