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니, 왜- 다들 인터넷 속도 신경 쓴답시고, ✔️와이파이 공유기니, ✔️랜카드니 이런저런 통신장비에 투자를 하시잖아요?
그런데, 의외로
랜선에 신경쓰시는 분들은
별로 없거든요?
이게 왜 문제냐면, ✔️와이파이 공유기나 ✔️랜카드 같은 장비들은 고장 나면 한번에 확- 고장이 난단 말이에요?
반면, 랜선 같은 경우에는, 고장이 나더라도 서서히 고장이 나요.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랜선이 고장나서 인터넷 성능에 누수가 일어난 줄도 모르고, 이용자는 고장난 랜선을 계속해서 쓰는 버릇이 있다는 거죠.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혹시 우리집 랜선은 고장나지 않았는지 ✔️랜선 컨디션을 체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인터넷 속도를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어떤 랜선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볼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랜선 컨디션 체크
왜, 사람도 피가 나면, “아, 이 놈 다쳤구나” 하고 단번에 알 수 있잖아요?
즉, 랜선도 일단 외관 상으로 봤을 때, ✔️랜선이 책상 다리에 씹힌 곳은 없는지, ✔️랜선이 심하게 꺾인 곳은 없는지 등을 체크해주셔야 되요.
만약 외관 상으로 봐도
맛탱이가 가있다?
특히 온라인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이 경우에는 그냥 교체해주시는게 좋아요.
제가 말했잖아요?
랜선은 한번에 고장나는게 아니라, 서서히 고장난다구요.
랜선이 손상을 입었다고 해서, 당장 눈에 띄는 불편함은 없거든요? 다만, 랜선이 손상을 입으면 ‘지연시간(Ping)에 누수가 발생’해요.
네? 지연시간이 뭐냐구요?
지연시간이란, ‘내 컴퓨터가 보내는 정보가 서버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해요.
즉, 지연시간이 높다면?
내가 버튼을 눌러도, 실제 온라인게임에 반영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뜻인데…
이 말은 즉, ‘내가 게임을 아무리 잘해도 지연시간 때문에 실력이 떨어진다.’는 뜻이잖아요?
우리 이런거 못참아요.
때문에, 랜선이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어차피 비싸지도 않는거, 그냥 눈 딱감고 바꿔버리시는게 이득이라는 거에요.
다만, 문제는…
랜선이 외관 상 손상을 입은게 아니라, 내부에서 손상을 입은 경우죠.
다만, 이 경우에도 체크하는 방법은 있어요.
바로,
CMD를 이용하는 거에요.
도대체 CMD가 뭐냐?
여러분들 집에 ✔️와이파이 공유기 있죠? 그렇다면, ✔️내 컴퓨터와 ✔️와이파이 공유기 사이에 랜선이 연결 되어 있을거란 말이에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만약, ✔️내 컴퓨터에서 ✔️와이파이 공유기로 데이터를 보냈는데, 여기서 지연시간이 발생했다면…?
✔️내 컴퓨터와 ✔️와이파이 공유기를 연결하는 것은 랜선이므로, 이는 랜선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잖아요?
네 맞아요.
우리는 CMD라는 프로그램으로, ✔️내 컴퓨터와 ✔️와이파이 공유기 사이의 지연시간이 얼마인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지금부터 방법을 하나하나 알려드릴테니까, 잘 따라와 주세요?
절차 1 :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켜줍니다. 이후, 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맥북은 어떻게 하는건지 저한테 묻지마세요맥북망해라.
절차 2 : ipconfig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우선, ✔️내 컴퓨터가 ✔️와이파이 공유기한테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서는, 와이파이 공유기의 IP주소를 알아야 된단 말이죠?
ipconfig는 ‘내 와이파이 공유기의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에요.
절차 3 : 기본게이트웨이를 통해 와이파이 공유기의 IP주소를 확인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100.64.1.1 이지만, 여러분들 대부분은 192.168.1.1이나, 192.168.0.1 일거에요. 아무튼, 이게 여러분들의 ✔️와이파이 공유기 IP주소 입니다!
절차 4 : Ping 100.64.1.1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여러분들은
100.64.1.1 누르면 안되요!
저건, 제 ✔️와이파이 공유기의 IP 주소이고, 여러분들은 [ping + 본인의 공유기 IP주소]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절차 5 : 왕복시간을 확인합니다.
랜선에 문제가 없다면, 여기서 반드시 0ms가 나와야만 해요.
물론, 저 같은 경우에는 지금 무선 와이파이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1ms가 나오긴 했는데, 무선랜이 1ms가 나왔다면, 당연히 유선인 랜선은 0ms가 나와야겠죠?
어쨌든
이러한 CMD를 이용해서, 랜선의 컨디션을 확인해주시기 바랄께요?
네? 확인해 봤더니
랜선이 고장난 것 같다구요?
차라리 잘됐어요. 그까짓 랜선, 비싼 것도 아니니까, 지금부터 저랑 새로 살 랜선 고르는 법을 배워보도록 해요.
랜선 대역폭 차이
왜, 갤럭시S 스마트폰도 버전이 존재하고, 버전이 높을수록 성능이 높아지잖아요?
랜선도 마찬가지에요.
랜선에도 버전이 존재하고, 버전이 높아질수록 성능이 높아진단 말이죠?
아래의 표를 봐주시겠어요?
랜선은 CAT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버전이 존재해요. …고양이…?
CAT의 가장 큰 특징은 ‘버전이 높아질수록, 대역폭이 높아진다.’는 점이거든요?
대역폭이란, ‘1초에 보낼 수 있는 최대 데이터의 크기’를 의미하는데? 그 말은 즉, 1초에 500Mbps를 전송할 수 있는 500메가 인터넷에 가입했다고 할지라도?
내 랜선이 CAT5라면?
최대 전송속도(대역폭)는100Mbps 이기 때문에, 100Mbps로 밖에 전송되지 않는다는 거죠.
때문에, 만약 기가인터넷을 이용중이시라면, 지금 이용하고 계신 랜선이 혹시 CAT5는 아닌지 체크해주셔야 되요.
만약, CAT5 라면 굳이 비싼 돈 주고 기가인터넷을 이용하더라도, 우리집 인터넷 속도는 100Mbps 밖에 나오지 않을테니까요.
네? 그럼
100메가 인터넷을 이용하면
CAT5를 계속 써도 되냐구요?
그건 아니에요. 만약 확인해봤더니 CAT5를 쓰시는 분들은 어지간하면 CAT6로 갈아타시는걸 추천드려요.
왜냐?
내구성 이슈 때문이죠.
랜선 내구성 차이
CAT 버전이 높아질수록, 대역폭이 높아진다는 특징도 있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이 내구성이거든요?
상식적으로, CAT 5E와 CAT 6의 대역폭은 똑같은 1,000Mbps인데, 만약 CAT의 차이의 차이가 오로지 대역폭 뿐이라면, 굳이, 뭐하러 CAT 6를 만들었겠어요, 안그래요?
사실, 랜선이라는
물건은요?
전기적인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자기유도’에 의해서, 데이터를 전달할 때, 랜선의 주변 공간을 이용하거든요? 네…? 이과 아니니까 어려운 용어 쓸꺼면 짜지라구요…?
아무튼
결론만 말하면, ‘랜선은 다른 기기의 전자파에 간섭을 받기 쉬운 물건이다’, 이거에요.
요즘은 워낙 전자기기가 넘쳐나기 때문에, 이러한 기기들간의 ‘전파 간섭’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이 과학자들의 임무라고 할 수 있단 말이죠? 때문에, CAT는 버전이 높아질수록, 이러한 ‘전파 간섭’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실제로 CAT 6의 경우
CAT5와 달리, ‘전파 간섭’을 차단하기 위해, 더 두꺼운 구리 도체로 만들어서 전선이 더 굵을 뿐만 아니라, 더 두꺼운 외피를 가지고 있죠.
때문에, 개인적으로
CAT 6를 추천드려요.
물론, CAT 7은 CAT 6보다 더욱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도 상당할 뿐만 아니라, 얻어지는 성능은 미비하기 때문에? 차라리 그 돈으로 와이파이 공유기에 투자해.
현재로서는 CAT 6 로 충분할 것으로 보여져요.
그러므로, 만약 지금의 랜선이 마음에 안들거나, 좀 더 최적화 된 랜선을 원하신다면, 위의 랜선을 추천드릴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네? 그런데 랜선을 바꾸면
온라인게임 속도는
빨리지냐구요?
랜선 지연시간 차이
온라인게임 속도를 쾌적하게 만드는 것은 지연시간(Ping)이거든요? 그런데, 사실 랜선의 버전이 높아져도, 지연시간은 달라지지 않아요.
애초에, CAT 버전을 매번 개선하는 이유는 (1) ‘대역폭’을 높이면서, (2) ‘전파 간섭’을 낮추려는 것이지, 지연시간을 낮추기 위해서는 아니거든요?
가끔 ‘랜선을 바꿨더니
지연시간이 낮아졌다’고
자랑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은 기존의 랜선이 고장나서, 교체 이후 성능을 체감하게 된 것이지, 고장나지도 않은 멀쩡한 랜선을 더 좋은 것으로 교체 했다고 성능이 높아진 것은 아니라는 점, 확실하게 말해둘께요?
근데 그거 아세요?
다운로드 속도 및 지연시간에 있어서, 랜선보다 중요한 것은 인터넷을 ‘대칭형 인터넷’으로 바꾸는거에요.
애초에, ✔️온라인게임이 느리다거나, ✔️웹페이지가 버벅거린다거나 하는 이유는 높은 지연시간의 ‘비대칭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거든요?
사실, 랜선은
부수적인 문제이고?
지연시간이 낮은 ‘대칭형 인터넷’을 지원하는 통신사의 인터넷을 이용하면,인터넷 속도가 큰 폭으로 개선된다는 것이죠.
네? 그럼 어떤 통신사가
‘대칭형 인터넷’을
지원하냐구요?
동네에 따라서 전부 달라요.
‘대칭형 인터넷’을 설치하는데는 상당한 돈이 들기 때문에, 통신사에 따라서, 각자 ‘대칭형 인터넷’을 설치해주는 동네가 전부 다르거든요?
그러므로, 일단 인터넷 약정은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해보시고? 만약, 약정이 끝났다면, 바로- 대칭형 인터넷을 지원해주는 통신사로 갈아타는 게 좋겠죠?
참고로
'우리집은 어떤 통신사가 대칭형 인터넷을 지원해주는지'는 인터넷 가입센터를 통해서, 알 수 있어요. 게다가, 인터넷 가입센터에서 가입할 경우, 거액의 현금사은품을 받아낼 수 있으니, 겸사겸사 이득이라고 할 수 있죠.
다만 문제는...
인터넷 가입센터에 따라서, 지급되는 현금사은품의 액수가 전부 다르다는 사실이거든요? 즉,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제대로 된 인터넷 가입센터를 통해서 가입해줘야 된다는 뜻인데,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에 있는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원래, 현금사은품은 변동성이 심해서, 업계에 빠삭한 전문가조차 추천업체가 매번 바뀌는 편인데,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혜택이 가장 많은 가입센터를 찾아준다는 장점이 있죠.
그러므로, 만약 조만간 인터넷을 바꾸실 생각이시라면, 위의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도 한번 참고해주시길 바랄께요?
물론, 랜선이 인터넷 속도의
전부는 아니에요.
그러나, 인터넷 속도를 담당하는 하나의 부분인 만큼, 관리에 있어서 소홀함은 없으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저는 다음페이지에서 다시 찾아뵐께요?
이상- 인꿍이 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