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수리비 50만원 부터 자차 보험처리 해라?" 팩트체크 해봐요



목차



자동차사고가 나면요? 운전자들은,


보험처리를 해서

내 차를 수리 해야하는지

VS

내 돈으로 내 차를

수리해야하는지



를 놓고 고민하게 되요.



네? 그동안 비싼 보험료

꼬박꼬박 내놓고,

왜 보험처리 할지말지를

고민하고 자빠졌냐구요?



이유는 간단해요. 함부로 보험처리를 하게 될 경우 운전자에게 적지 않은 손해가 발생하는 는 상황도 존재하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자차를 처리할 때는

훨씬 신중해야 한단 말이죠?



그런데, 보배드림이나 클리앙 같은 사이트들을 보면 "수리비 50만원 이상부터 자차 보험처리를 해라"는 조언이 공공연하게 퍼져있거든요?


그래서, 저희 보험픽셀에서는 이번시간에


  1. "수리비 50만원 이상부터 보험처리를 해라"는 조언이 사실인지

  2. 그렇다면 과연 어떨 때 자차 보험처리를 하는게 이득인지


를 알려드릴까 해요.


보험 쉽게 설명하기로 업계 TOP인 저 인꿍이가 알려드릴테니, 지금부터 여러분들은 괜히 머리쓰지 마시고, 쭈욱 읽기만 하시면 되요, 알았죠?








보험처리가 손해인 이유


'어떨 때 자기차량손해(자차) 보험처리를 하는게 나한테 이득인지'를 알려면,



'왜, 자차 보험처리가 손해인지'

아는게 순서 아니겠어요?



지금부터, 운전자들이 자차 보험처리를 고민하는 다섯가지 이유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려드릴께요?



1, 자기부담금 발생


자차를 보험처리하게 되면요? 반드시 자기부담금이라는게 발생하게 되요.



도대체 자기부담금이 뭐냐?



쉽게 말해서, 내 차 수리비의 약 20% 정도를 내가 부담해야 하는 것을 자기부담금이라고 한단 말이죠?



예를 들어서,

내 차의 수리비가

200만원이 나왔어요.



그런데, 자차로 보험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내차 수리비의 20%인, 40만원을 내가 지불 해야된다'고 보험사에서 말을 하게 되거든요? 이게 바로 자기부담금이라는거에요.



네, 그래도 알겠어요.



자기부담금 내는거 짜증나긴 하지만? 그래도 수리비의 80%나 받을 수 있다니, 이 정도면 뭐, 보험처리 하는게 무조건 이득이잖아요?



하지만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에요.



2, 보험료 할증


자차 보험처리를 하게 되면요?


앞으로 3년간 여러분의 자동차보험료가 더 비싸지게 되요.



도대체 얼마나 할증되냐구요?



이게 보험사마다 조금 차이는 있거든요? 다만, 평균적으로,


3년 이내에 보험처리 건수가


  • 1건 일때는 15%

  • 2건 일때는 38%

  • 3건 일때는 50%


정도가 할증되요.


아니, 자기부담금 냈으면 됐지, 보험료를 할증시켜버리는건 진짜 너무하잖아요, 안그래요?



그런데 아직도 안끝났어요.


3, 무사고 할인 취소


보험사들은 보통 무사고 할인이라고 해서 '3년 동안 보험처리를 안한 고객에게 10%를 할인해주는 혜택'을 주거든요?



그런데,

보험처리를 해버렸으니, 당연히?



이 무사고 할인이 취소되겠죠? 근데 할인을 취소한다는건 결국, 보험료가 높아진다는 뜻이잖아요?



결국


  • 보험료 할증 - 15%

  • 무사고 할인 - 10%


합쳐서? 25% 정도의 보험료가 할증된다는거에요.



네? 자차 보험처리하기

겁난다구요?



무슨 말씀이세요. 아직 더 있어요.



4, 할인할증등급 강등


모든 운전자들은 보험처리 경력에 따라서 할인할증등급이라는게 있거든요?


이 할인할증등급은 1년마다 1등급씩 높아지기 때문에, 18년동안 무사고 운전을 하게 되면, 등급이 최상급으로 높아지면서? 보험료를 다른사람의 절반 정도만 내도 된단 말이죠?


그런데, 자차 보험처리를 하게되면? 이 할인할증등급도 떨어지게 되요.



네? 할인할증등급이 떨어지면,

보험료가 또 얼마나 오르냐구요?


보험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약 5% 정도 오르게 되요.



한번 계산해볼께요?


  • 보험료 할증 - 15%

  • 무사고 할인 - 10%

  • 할인할증등급 강등 - 5%



왜,

'보험처리 했더니,

다음년도 보험료가 30% 넘게 올랐다'

는 말, 많이들 하잖아요?



이런식으로, 이런저런 이유로 보험료를 할증을 시켜버리기 때문에?


자차 보험처리를 하게되면, 보험료가 엄청나게 높아져서, 오히려 보험처리를 안하느니만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는 거죠.


때문에, 자동차 사고가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많은 분들이 자동차보험사를 옮기시는거에요. 사실, 자동차보험료는 자동차보험사에 따라서 각각 다른 요율을 적용하고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A보험사에서 가입하는게 가장 이득이었던 운전자가 교통사고를 냈을 경우? A보험사는 운전자에 대한 정보를 새롭게 갱신 하고, 이에 대해 높은 보험료를 청구한단 말이죠?


반면, 같은 사고이력이 있더라도 다른 보험사의 경우, 사고운전자에 대해서 완전히 다른 요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사고운전자의 정보를

B보험사의 요율로

계산해 봤더니?



보험표가 훨씬 저렴해지는 경우가 흔하다는거에요.


때문에, 실제로 사고율이 높은 20-30대 운전자 사이에서는 보험사 이동이 상당히 흔한편이란 말이죠?


때문에, 일단 교통사고가 났다면, 자동차보험사 별로 보험료를 한번씩 계산해보는걸 추천드려요.



네? 그럼 계산은

어떻게 하냐구요?



그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센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요.


보험픽셀이 추천하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센터는 나의 차종, 나이, 사고이력 등을 기준으로 특약을 비롯한 모든 할인 요소를 계산했을 때, 나에게 가장 저렴한 자동차보험사를 선정 해주는 센터거든요?




(※ 주의사항 : 신청 하실 때, 차종을 입력하지 않으면, 보험료의 사전 분석이 어려워요! 차종을 미리 알려주시면, 분석 시간이 감축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사실상, 자동차보험사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만큼, 이런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고 싶으시다면, 이러한 센터를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네? 그건 그렇고

그래서 보험 처리 할지말지나

알려달라구요?


보험처리 할까말까?


사실, 정해진 기준이라는건 없어요. 아까, 인터넷에는 "수리비 50만원 이상부터 보험처리를 해라"는 말이 떠돈다고 했잖아요?



이게 말이 안되는게요?



이미 최근에 교통사고 1건을 낸 사람이라면, 보험처리를 하는 순간, 사고건수 2건으로 보험사의 블랙리스트에 오르기 때문에, 내년 보험가입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단 말이죠?


이런 사람한테 "수리비 50만원 넘었으니, 보험처리 해라"고 말하는 건 완전 말도 안되는 조언이잖아요?


최근에 교통사고 나서 보험처리 하신 분들의 경우, 차가 완전 개박살 나지 않은 이상, 어지간하면 보험처리는 안하는게 정답이에요.


네? 본인은 최근에 보험처리 한 적 없는데,그럼, 수리비 얼마부터 보험처리 하는게 좋냐구요?



예를 들어볼께요?



만약 자동차 수리비로

300만원이 나왔어요.



당연히, 이 때 보험처리 하게되면, (1) 자기부담금도 내야하고. 앞으로 (2) 자동차보험료도 할증되고, (3) 다음년도 자동차보험 갱신이 거부될 확률도 높아지겠죠?


그러나 위의 (1),(2),(3) 세가지의 손해를 모두 감안하더라도? 내가 받게 될 수리비의 금액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보험처리를 해야된다는거죠.


저희 보험픽셀이 자체 조사를 한 결과, 일반적으로 수리비가 100만원~150만원 선 일 때부터 보험처리를 하는게 정답이라고 결론을 내렸어요.



네?

왜 이렇게 범위가 애매하냐구요?



기본적으로 '수리비가 150만원 이상일 때, 보험처리를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에요. 하지만, 사실 자동차보험에는 할부의 기능이 있고, 이를 무시할 수는 없어요.


무슨 뜻이냐?


자비로 처리할 경우, 당장 쌩돈이 나가는 거지만, 자동차보험의 경우, 보험료 할증을 통해서 3년 동안 천천히 보험료가 발생하는 셈이잖아요?


즉, 보험픽셀의 조언은 다음과 같아요.



  • 수리비가 100만원 미만인가요?

보험처리 하지 마세요. 수리비에 비해서, 할증되는 금액이 너무 높습니다.


  • 수리비가 100만원 이상 150만원 미만인가요?

목돈을 낼 여유가 있다면 보험처리 하지 마세요. 단, 3년간 조금씩 내고 싶은 경우에 한해서는 보험처리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 수리비가 150만원 이상인가요?

무조건 보험처리 하세요. 보험처리 할지말지를 고민하기에는 수리비가 너무 높습니다. 반드시, 이 구간부터는 보험처리가 이득이죠


보험처리 할지말지 고민된다면, 100-150의 법칙을 기억해주세요?



보험금 환입제도를 이용하라



그런데요?

보험처리를 하든,

자비로 처리하든,

일단 보험처리는 시켜버리세요.



네? 지금까지 '보험처리하면 막심한 손해가 발생한다'면서 이제와서 왜 또 말바꾸냐구요?


아니, 일단 보험처리를 하시구요? 나중에 보험금 환입제도라는걸 이용해서, 보험사한테 보험처리 비용을 돌려주면, 위에서 말한 (1),(2),(3)의 손해가 전부 사라지게 되거든요?



뭐하러 이런 귀찮은 짓을 하느냐



이유는 간단해요. 만약 여러분이 보험처리를 안하고, 직접 자비로 처리한다고 하면, 상대방한테 돈보내고, 사고처리하고 이 귀찮은 짓을 여러분 혼자 다해야하잖아요?



일단 사고 시, 귀찮고 복잡한건

전부 보험사한테 맡겨놓고!



보험처리를 한 다음에, 나중에 보험금 환입처리를 통해서 보험처리 비용을 보험사한테 돌려주면? ① 귀찮은건 보험사가 다 해주고, ② 나는 (1),(2),(3) 의 손해 없이 자비로 납부하고 끝내게 된다는거죠.



그러니,

보험처리하든,

자비로 납부하든

무조건 먼저 보험처리

하는게 더 좋겠죠?




사실은요? 이거 사장님 몰래 하는 소린데, 자기차량손해 보험은 다른 보험에 비해서 그렇게까지 매력적인 보험은 아니에요.



왜냐?



보험 중에서 제일 비싼데도 불구하고, 살짝 고장난걸로는 제대로 보험처리도 못하잖아요, 안그래요?



하지만



큰 사고에는 비교적 효율적으로 써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험금 환입제도를 통해서 귀찮은 일은 전부 보험사에 써먹을 수 있으니, 가입하신 분들이라면, 이런 부분을 적극 활용하시는게 좋겠죠?


이상 보험픽셀에이스 에디터 인꿍이였습니다. 츄. 😘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용어설명 : 5대 천사특약

목차 5대 천사특약 5대 천사특약의 종류 주의사항 5대 천사특약 5대 천사특약 : 자동차보험료를 저렴하게 만드는 5개의 특약 자동차보험에서 특약이란, 자동차의 옵션상품에 비유할 수 있어요. 왜, 막 자동차 살 때, 다들 옵션으로 좌석시트에 마사지안마 기능 달고 그러잖아요? 네? 그런거 안단다구요? 즉, 특약도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돈을 추가해서 보험의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