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2023년 기준) 인터넷요금 최저가 '직접' 일일히 계산 해봄


목차



옛말에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 말이 있잖아요?



와- 이거 진짜 기가 막히게,

잘 만든 말 아니에요?



넷플릭스를 보세요. ‘한달에 13,500원, 거- 까짓거 내고만다’ 하고 싶어도? 이거 10년이면, 162만원 돈이란 말이죠? (13,500원 X 120개월)



인터넷 요금도

마찬가지에요.



인터넷 요금을 1달에 1,000원만 아껴도, 10년(120개월)이면 12만원 돈이잖아요?


또, 인터넷이라는게 한번 가입해두면, 까먹고 신경 안쓰는 물건이기 때문에? 애초에, 가입 할 때가 아니면, 나중에 신경 쓸 겨를이 없어서, 계속해서 비싼 요금이 빠져나가게 된단 말이죠?



우리, 오늘하루 날 잡고

딱 한번만 집중하기로 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매달 야금야금 빠져나가는 인터넷요금을, 직접 최저가 수준으로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요금제 선택


일단, 인터넷요금을 최저가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통신사를 골라야 하잖아요?


때문에, 일단 KT, SK, U+ 각 통신사별 요금제를 다뤄보도록 할까해요.



네? 왜 헬로비전 같은

다른 인터넷 회사는

안다뤄주냐구요?



헬로비전 같은 지역 케이블인터넷은 통신 3사에 비해서 품질이 심각하게 미달이기 때문에 일부러 뺐구요?


그나마, 통신 3사의 인터넷 이외에 쓸만한 인터넷이 스카이라이프인데, 얘는 인터넷’만’ 가입하는 경우에는 가성비가 안 나온단 말이에요? 때문에, 스카이라이프는 나중에 ‘인터넷+TV 최저가 요금제’ 설명할 때, 따로 다뤄보도록 할께요.


관련글

  • 인터넷 + TV 결합 최저가 요금제 (업데이트 예정)



어쨌든



이번 페이지에서는 통신 3사만을 기준으로 살펴보기로 해요.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통신 3사는 100메가, 500메가, 1기가 인터넷 상품 할 것 없이 모두 가격이 동일해요.


때문에, 굳이 인터넷요금 때문에, 특정 통신사를 고를 필요는 없다는거죠.



다만



와이파이 공유기를 포함할 경우,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데





KT나 SK의 경우,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치할 때, 별도로 1,100원의 요금을 받아가는 반면, 유플러스는 와이파이 공유기가 완전 무료란 말이죠?


즉, 가장 저렴하게 인터넷을 이용하고 싶은데,


  •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없다면 : 통신 3사 어디든 OK

  •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면 : 유플러스가 1,100원 더 저렴.


하다고 정리할 수 있겠죠?



근데요?



사실, 인터넷의 가격이라는건, 단지 요금제로 결정나는게 아니란 말이죠?



현금사은품


인터넷 요금을 결정 짓는 정말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현금사은품이에요.



왜 흔히, 인터넷을 가입할 때,

현금사은품을 주잖아요?



이런 현금사은품을 ‘그냥 내가 예뻐서 주는건가 보다’ 하고, 아무 생각없이 받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현금사은품은, 약정을 가입한 댓가로 받는, 일종의 선(先)할인 페이백 제도로 이해하셔야 된단 말이에요?


예를 들어서,



100메가 인터넷을

3년 약정으로 가입한 댓가로

현금 15만원을 받았다면?



15만원을 36개월(3년)으로 나눠서, 매달 4,166원의 할인을 받는다고 이해해주셔야 된다는거죠.



만약 현금사은품으로

15만원을 받는다면?


22,000원 - 4166원 = 17,834원



인터넷 월요금은 17,834원이 되는 셈이겠죠?


그런데요? 여기서 중요한건, (1) 통신사나, (2) 인터넷 가입센터에 따라서, 현금사은품의 액수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는 점이에요.



그럼, 결국 중요한게

뭐에요?



최대한 현금사은품을 많이 주는 (1) 통신사의 상품을, 최대한 현금사은품을 많이주는 (2) 인터넷 가입센터에서 가입해야된다는거 아니겠어요?



  • 현금사은품을 많이주는 통신사?


이는 시기별로 다르지만, 최근 유플러스가 매우 공격적으로 현금사은품을 풀기 시작했어요.


100메가 인터넷 평균 28만원 정도를 풀고, 시기에 따라서는, 30만원 까지 푸는 경우도 있지요.



만약 28만원의

현금사은품을 받아낸다면



28만원을 36개월(3년)으로 나누면, 월 7,777원의 할인 효과를 얻는 셈이므로?



22,000원 - 7,777원 = 14,223원



유플러스 100메가 인터넷의 경우, 약 1만 4천원 정도의 월요금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이 되죠?


반면, 타사가 푸는 현금사은품의 경우, 10만원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실 요금적인 측면으로만 보자면, 유플러스를 따라갈 수가 없어요.



  • 현금사은품을 많이주는 인터넷 가입센터


그런데, 또 현금사은품을 많이 받아내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인터넷 가입센터에서 가입을 해주셔야 된단 말이죠?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의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란 말이죠?


원래, 현금사은품의 시세는 매주 요율이 변동되기 때문에, 지난 주까지만 해도, 현금사은품을 잘주던 업체가, 갑자기 이번 주에는 시세가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그런데,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의 경우, 시세와 상관 없이 현금사은품을 업계최고 수준으로 받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만약,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통해서 인터넷가입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위의 바로가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자, 그럼 일단



유플러스의 100메가 인터넷에 가입하여, 월 요금을 14,200원 까지 낮추었다고 가정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볼께요?



결합할인


왜- 각 통신사에는 가족결합이라는게 있어서,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같은 통신사로 가입할 경우, 요금을 할인해 주잖아요?


인터넷 요금을 최저가로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러한 결합할인 까지 체크를 해주셔야 되거든요?



네? 그럼 어떤 통신사의

결합할인이 제일 좋냐구요?



경우에 따라서 달라요.


  • 나혼자 결합을 하는 경우

  • 가족 4명이 결합을 하는 경우

  • 인터넷이 2대인 경우

  • TV가 포함된 경우


다양한 경우에 따라서, 통신사 마다 할인해주는 폭이 각각 다르단 말이죠?


다만, 우리는 인터넷 최저가를 노리는 가난한 중생들이니까, 조촐하게 ✔️1인 결합 ✔️인터넷 1회, ✔️스마트폰 요금 5만원 ✔️IPTV 없음을 기준으로, 어떤 통신사의 결합할인이 가장 좋은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다음은 각 통신사의 대표적인 결합할인 상품인데, 위의 4가지 조건을 고려했을 경우?


  • 1위 SK의 요즘가족결합 : 7,900원

  • 2위 U+의 참 쉬운 가족결합 : 5,500원

  • 3위 KT의 총액가족결합 : 3,300원


으로, SK의 결합할인이 가장 큰폭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죠.



다만,

와이파이 임대료,

현금사은품과 결합할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 SKB : 22,000원(기본요금) + 1,100원(와이파이) - 2,777원(현금사은품) - 7,900원(결합할인) = 12,432원

  • KT : 22,000원(기본요금) + 1,100원(와이파이) - 2,500원(현금사은품) - 3,300원(결합할인) = 17,300원

  • U+ : 22,000원(기본요금) + 0원(와이파이) - 7,777원(현금사은품) - 5,500원(결합할인) = 8,723원



결론적으로 가장 인터넷 요금이 저렴한건 유플러스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어요.


물론, 위의 계산식은 (1) 와이파이 임대 할 때, (2) 현금사은품을 평균 수준으로 받아낼 때, (3) 1인 결합할인을 할 때를 기준으로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고객마다 최종금액에 차이가 있을 수 있거든요?


다만,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고객분들은 위와 거의 비슷한 금액이 최종금액으로 찍히게 되실거에요.



KT는 애초에 저렴한 가격에

관심이 없는 통신사고


SK는 그나마 결합할인에

집중하는 통신사이지만?



워낙, 유플러스가 제공하는 현금사은품의 액수가 엄청나서, 다른 통신사들이 가격경쟁에서 감히 따라오지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그러므로, 적당한 품질을 유지하면서, 최저가의 인터넷 요금으로 인터넷에 가입하고 싶다면, 유플러스가 정답이라는 점, 기억해주시기 바랄께요?


이상- 인꿍이 였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