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2023년 기준, 통신사 인터넷속도 순위 (1.FTTH 2.해외망)


목차



인터넷을 비교하는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잖아요?


✔️결합할인을 비교한다든가? ✔️사은품 혜택을 비교한다든가? 하는 식으로, 가성비 측면을 비교할 수도 있단 말이죠?



그런데, 이번 페이지에서는

이런거 다 빼고!



오로지 ‘속도’로만 비교해볼까 해요. 참고로, 2023년을 기준으로 비교해볼테니, ‘최신 상황이 반영되었는지’에 대해서는 걱정말아요, 그대.





회선 순위


여러분들,혹시 ‘인터넷이 정확히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건지’ 알고 계세요?



사실, 인터넷 얘가

무슨- 막- 엄청난 기술은

아니거든요?



그냥 '전세계를 전깃줄로 연결해서 데이터를 주고받자.'정신나간 발상으로 시작된게 인터넷이란 말이에요?



‘전세계를 전깃줄로 연결한다.’



즉, 인터넷은 일종의 ‘데이터를 보내는 길’이라는 점에서, 자동차 도로와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어요.



그런데요?



자동차 도로도 '제대로 아스팔트 포장을 해줘야', 빠른 속도로 차가 굴러갈 수 있는거잖아요? 인터넷도 마찬가지로? '제대로 아스팔트 포장을 해줘야',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거란 말이에요?



자동차 도로 = 인터넷 회선



즉, 자동차 도로처럼, 인터넷 회선도 '좋은 장비를 써야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다.'는 뜻인데… 이 때, 중요한 것이 케이블의 종류거든요?



인터넷 케이블은요?



크게 FTTH 케이블HFC 케이블로 나눌 수 있어요. 얘네들을 자동차 도로로 비유 하자면, FTTH 케이블은 아스팔트 도로, HFC 케이블은 비포장도로라고 비유할 수 있단 말이죠?


즉, FTTH 케이블이어야만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다는거죠.



문제는요?



FTTH 케이블을 설치하는 것이 한두푼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모든 통신사들 전국에 FTTH 케이블을 설치해놓은건 아니라는 점이에요.



일부 통신사들의 경우?



아직도 상당히 많은 지역에 HFC 케이블을 이용해서 인터넷 서비스를 하고 있단 말이죠?그럼 결국, 중요한건 ‘어떤 통신사가 HFC 케이블이 아닌, FTTH 케이블을 많이 설치해놓았는가’가 아니겠어요?


이에 대해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매달 자료를 공개하고 있지요.


아래의 표를 봐주시겠어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개한 자료를 제가 보기 쉽게 정리한 표인데, 이 표를 보면 어떤 통신사의 인터넷 속도가 가장 빠른지를 확인할 수 있죠.



  • 1순위 : KT (FTTH 보급율 100%)

KT는요? 단 한번도 HFC 케이블을 설치한 적이 없어요.



왜냐?



KT는 옛날에 한국통신이었잖아요? 즉, 원래 공기업이었기 때문에, 옛날부터 정부의 상당한 지원을 받아왔단 말이에요?


즉, 20년 전부터 국민의 세금으로 FTTH 케이블을 차근차근 설치해왔기 때문에? 품질이 좋을 수 밖에 없죠.



  • 2순위 : U+ (FTTH 보급율 86.1%)

두번째로 FTTH 케이블의 보급율이 높은 통신사는 U+에요. 사실 5년 전만해도, HFC 케이블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적극적인 투자로 현재는 상당히 비율이 높아진 상태라고 할 수 있어요.



  • 3순위 : SK (FTTH 보급율 67.7%)

얘네들, 아직 정신 못차렸어요. 인터넷 품질 보다는 가족결합으로 퍼주는데 집중을 하다보니, 아직 FTTH 케이블을 보급율이 높지 못한 상태에요.



다만



위의 표는 어디까지나 인터넷 속도가 뛰어난 FTTH 케이블 보급율에 대한 표일 뿐이거든요?


이 말은 즉, ‘SK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해 봤더니. 운좋게도 우리집이 FTTH 케이블을 이용한다면?’ SK 통신사라고 해서, 다른 통신사보다 인터넷 속도가 떨어질 일은 없다는 거죠.



어쨌든, 중요한건

FTTH 케이블 이라는 사실,

기억해주시기 바랄께요?



해외망 순위


제가 아까, 인터넷이란, '전세계를 전깃줄로 연결해서 데이터를 주고받자.'는 발상으로 시작된 물건이라고 했잖아요?



그런데요?



'전세계를 전깃줄로 연결해서 데이터를 주고받자.' 하려면, 바다를 건너는 전깃줄로 연결읊 해야 될텐데, 당연히 이 바다를 건너는 전깃줄의 성능이 좋아야, 한국과 다른나라의 인터넷 속도도 좋아지지 않겠어요?



그래서,

해외망이 중요한거에요.



해외망이란, 국가간의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해서, 바다 밑에 설치해둔 초대형케이블을 말하거든요?



(사진 : LS전선)



아무리, FTTH 케이블을 설치해도? 통신사의 해외망이 느리다면, 결국 해외사이트에 접속할 때는 느릴 수 밖에 없단 말이죠?


때문에, 인터넷의 속도를 비교할 때는 반드시 해외망을 비교해주셔야만 해요.





  • 1순위 : KT (초당 트래픽 : 162T)

KT는 해외망에 있어서, 국내 통신사 중에서 가장 뛰어날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용량 해외망인 NCP망의 리더이기도 해요.


즉, 해외망에 있어서는

국내가 아니라,

글로벌 수준으로 노는

통신사라는 점에서


애초에, 국내의 다른 통신사가 해외망 품질로, KT와 경쟁을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죠..



  • 2순위 : U+ (초당 트래픽 : 89T)

그 뒤를 잇는 것이 U+의 해외망이죠.


KT만큼 다양한 해외망을 보유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일본, 중국 같은 주변 다른나라의 대기업급으로서의 해외망은 보유하고 있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단지, KT가 해외망에 목숨 것 뿐이지 U+의 해외망이 적은건 결코 아님…)



  • 3순위 : SK (초당 트래픽 : 9T)

원래 얘네들 작년까지만 해도, 자기네가 갖고 있는 해외망도 하나 없어서, 제가 맨날 ‘해외망도 없는 찐따 통신사’라고 놀리고 그랬단 말이에요.



그런데, 드디어!



2023년 4분기 쯤에, SJC2 라는 이름의 해외망 설치가 완료되면서, 올해부터 SK 최초의 해외망이 상용화 되요.


다만, 이게 2022년에 상용화 한다고 실컷 떠들어대다가, 결국 2023년 4분기로 늦춘거라서, 또 연기 되는지는 한번 지켜봐야 되거든요? 혹시, ‘또 연기됐다’는 소식 들리면 바로 해당 내용 업데이트 할께요?



그리고 SK 해외망의

또 하나, 문제는…



미국과 유럽을 잇는 해외망을 보유하고 있는 다른 통신사와 달리, SK의 SJC2 해외망의 경우, 꼴랑 동남아랑 밖에 연결 되어있지 않다는 점이에요.





물론, 이게 애플, 구글, MS등의 공룡기업들이 아시아 데이터센터를 동남아에 짓고 있다보니, 거기에 발 맞춰서, 동남아 해외망을 선택한걸로 보이긴 하는데… 어쨌든, 다른 통신사와 동일하다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겠죠?



결론


‘나는 남들보다 인터넷 속도 조금이라도 느린 꼴 못참는다?’



그냥, KT 가세요.



✔️FTTH 케이블 보급율 100%에, ✔️아시아 최고의 해외망을 보유한 통신사인데, 뭘 망설이세요?



다만, KT는요?



품질이 뛰어난 대신, ✔결합할인이 형편없고, ✔현금사은품을 조금 주는등, 가성비적인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는 없는 통신사 거든요?



그러므로, 제가

기준을 정해드릴께요.



  • 첫째, 인터넷 가입센터에, 어떤 통신사가 우리집에 FTTH 케이블을 설치해주는지 물어보세요.

제가 말했죠? 아무리, SK나 U+라도? 우리집에 설치해주는 케이블이 FTTH 케이블이라면,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구요



즉, SK나 U+에서

FTTH 케이블을

설치해주기만 한다면?



나는 (1) 파격적인 결합할인(2) 많은 현금사은품 까지 받아가면서 (3) 속도 높은 인터넷을 쓸 수 있으니, 완전 개이득인거잖아요?


참고로, 인터넷에 가입하실 때 현금사은품 혜택을 많이 받고 싶으시다면, 이 때 통신사 만큼 중요한게 제대로 된 인터넷 가입센터를 만나는거거든요?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에 있는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란 말이에요?


인터넷가입 현금사은품은 시기에 따라서 변동하는데,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이용할 경우, 시기에 상관없이 언제나 업계 최고수준의 현금사은품을 받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러므로 만약, 인터넷가입을 앞두고 계시다면 위의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통해서도 한번 문의해주시길 바랄 드릴께요?



그런데요?



  • 둘째, 해외사이트를 자주 이용한다면, 그냥 KT 이용 하세요.

본인이 네이버나 국내 커뮤니티 같은 사이트 뿐만 아니라, 해외사이트를 자주 접속한다면, 결합할인이고 나발이고, 그냥 KT 이용 하시는게 속편해요.


아니, 결합할인이든, 현금사은품이든, 일단 인터넷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할 것 아니에요?


그러므로, 해외서비스의 이용빈도가 많다고 느껴지신다면, 그냥 KT를 이용하시는게 낫다는 점, 기억해주시기 바랄께요?



아무쪼록



이번 페이지를 통해서, 본인이 어떤 통신사의 인터넷을 가입하는게 좋은지 확실하게 결정하셨길 바래봅니당-!


이상 인꿍이 였어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