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5년] MSI 모니터 추천가이드 (+ 디시 의견정리)

  • 작성자 사진: 정보흠
    정보흠
  • 3월 27일
  • 7분 분량


목차


 


MSI는 원래

모니터 회사가 아니에요.



MSI 모니터는 1986년 대만에서 탄생한 기업으로, 처음에는 컴퓨터 메인보드 땜질해서 팔던 애들이었단 말이에요? 



그러던 와중



MSI의 역사를 뒤바꿀 두 번의 중요한 터닝 포인트가 있었죠.





✔️첫번째 터닝 포인트는 2000년대에 메가북이라는 저가형 노트북을 출시하여, 남들 보다 빠르게 보급형 노트북 시장에 발을 들이 밀었던 것이었구요?





✔️두번째 터닝 포인트는 2010년대에 게이밍 노트북을 런칭시키며 본격적으로 게이밍 브랜드로 자리잡기 시작했다는 것이였죠.



✔️노트북 시장의 폭발

✔️게이밍 시장의 폭발



2000년대 이후, 이 두가지의 상황이 절묘하게 맞아 떨어진 것이, 오늘날 MSI가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살아남을 수 있게 된 이유이 오늘날 말이죠?



네, 맞아요.



엄밀하게 말하면, MSI는 모니터와 그다지 인연이 있는 회사가 아니에요. 


판매되는 모니터 라인업이 있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노트북에 비해서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구요. (브랜드 수상을 한 제품도 대부분 게이밍노트북 뿐임)



네? 역시 MSI 모니터는

쓰레기 아니냐구요?



아니, 뭐 사람이 그렇게 극단적이에요?


 … 사실, MSI 모니터에 대해서는 이용자 마다 평가가 엇갈리고 있거든요?



때문에,



제가 “MSI 모니터는 이렇습니다!”라고 결론을 내리는 것 보다, 여러분들이 직접 이용자의 평가를 하나하나 읽어보시는게 가장 빠를 것 같아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디시나 레딧 이용자의 리뷰를 중심으로, ‘MSI 모니터란 실제로 어떤지’ 이용자 반응을 정리해 봤거든요?


끝까지 읽어보시면, 아마- MSI 모니터가 대충 어떤 포지션인지 감이 오실테니 천천히 따라와주시길 바랄게요?



MSI 모니터, 긍정적 평가


MSI 모니터에 대해서 다들 인정하는 점은 평가는 ‘QC(Quality Control : 품질)가 그럭저럭 준수하다.’는 점이에요. 이는 일반적인 저가형 모니터에 비해서 초기불량이 훨씬 적다는 뜻이라고도 할 수 있죠.





  • MSI 모니터는 다른 대기업(삼성, ASUS,LG, 기가바이트)의 모니터가 그러하듯 품질이 좋다.(레딧 의견)


레딧에서는 일반적인 대기업의 모니터와 비슷한 수준의 퀄리티를 보여준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에요. (디시인사이드의 의견도 거의 동일.)



다만



여기서 오해하시는게, 대기업과 비슷한 수준의 퀄리티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중저가 라인업을 한정해서 의미하는 거란 말이죠?


델의 울트라샤프 시리즈

LG전자의 울트라기어 시리즈


...처럼, 대기업에서 작정하고 만든 모니터를 MSI 모니터와 비교하는 것은 실례에요.


실제로, 유저들도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결국 '제품이 어떤 패널을 사용했느냐'에 따라서 품질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도 말하죠.




  • MSI 모니터는 색 영역(Gamut)이 매우 뛰어나다. (레딧 의견)



이건 일부 사실이에요. 


MSI 모니터는 다른 제품에 비해서 sRGB 128%의 수준의 색 영역(Gamut)을 갖는 경우가 많구요? 여러 리뷰를 살펴봐도 공통적으로 색 영역에 대한 호평이 상당히 많은 편이죠.



다만



이는 MSI의 고급 라인업의 경우의 얘기고, 얘네들도 저가형 라인업의 경우- 얄짤 없이 저품질 패널을 쓴단 말이죠?



즉,



'MSI가 나름 신경을 쓴 모델은 패널의 색감이 좋은 편이다.'라고 생각해주시는게 좋겠죠?



  • 불량률이 다른 제조업체에 비해서 낮은 편이다. (디시인사이드 의견)


국내에는 ✔️한성 모니터이나, ✔️크로스오버 모니터 같은 저렴한 모니터 브랜드들이 많잖아요? 얘네들은 저가형 부품을 쓰고 있기 때문에, 불량률이 상당히 높은편이라는 소리를 듣는 단 말이죠?


(MSI의 불량률이 중소기업 보다는 낫다는 디시의견)
(MSI의 불량률이 중소기업 보다는 낫다는 디시의견)


MSI 모니터는 이런 저가형 업체들보다 QC(Quality Control : 품질) 측면에서 훨씬 낫다는 것이 디시인사이드의 공통적인 의견이에요.



결론적으로



MSI 모니터는 ✔️색 영역이 뛰어나며, 중저가 라인업에서는 다른 대기업에 뒤지지 않는 ✔️괜찮은 퀄리티를 갖고 있으면서도? ✔️비교적 저렴한 브랜드라는 점이 매력이라고 할 수 있죠.



때문에



저는 ✔️MSI 모니터가성비 측면에 있어서는 나름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봐요.



왜냐?



가성비 모니터로 알려진 ✔️한성 모니터나 ✔️크로스오버 모니터 같은 국내 중소기업 모니터들의 경우, MSI 모니터 보다도 저렴한 가격대에 출시되고 있단 말이죠?



문제는



모니터가 너무 저렴하면 ✔️메인보드, ✔️T-Con 보드, ✔️전원부, ✔️트랜지스터 등을 저가형 부품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 이 것이 기기의 초기불량률이나 수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거에요.



(한성은 초기불량률이 높아서 뽑기운이라는 펨코 유저의견)
(한성은 초기불량률이 높아서 뽑기운이라는 펨코 유저의견)
(한성 모니터를 비롯한 중소기업 모니터를 비난하는 디시 유저의견)
(한성 모니터를 비롯한 중소기업 모니터를 비난하는 디시 유저의견)


반면,



MSI 모니터는 저렴한 모니터이긴 하지만? 나름 글로벌 브랜드이기 때문에, ✔️메인보드, ✔️T-Con 보드, ✔️전원부 같은 부품을 무작정 저품질로 쓸 수는 없단 말이에요? 



물론, 델, LG와

비교하기엔 한계가 있지만



글로벌 브랜드의 입지가 있기 때문에, 국내 중소기업 업체들 보다는 품질이 훨씬 나을 수 밖에 없다는 거에요.



때문에



제가 예전에 ‘국내에서 믿을 수 있는 7개의 모니터 제조업체’를 선정 했을 때,



기업

소재지

인지도

인지도 설명

LG

대한민국

★★★★★

전세계에 널리 알려짐.

삼성

대한민국

★★★★★

전세계에 널리 알려짐.

미국

★★★★★

전세계에 널리 알려짐.

AOC

대만

★★★★

전세계에 제한적으로 알려짐.

필립스

대만

★★★★

전세계에 제한적으로 알려짐.

벤큐

대만

★★★★

전세계에 제한적으로 알려짐

MSI

대만

★★★★

전세계에 제한적으로 알려짐.



아슬아슬 하게 MSI 모니터가 선정될 수 있었죠. 즉, MSI 모니터는 가성비 모니터의 마지노선이라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다음으로, MSI 모니터의

부정적 평가를 볼까요?



MSI 모니터, 부정적 평가


MSI 모니터의 부정적 평가는 ‘제품에서 불량이 발생했다.’는 평가였단 말이죠? 


다만, 이 부분은 조금 걸러서 들으실 필요가 있는데- 아무리 QC를 빡세게 잡아도, 결국 공장에서 제조한 이상 불량은 발생할 수 밖에 없어요.(TMI : 델의 울트라샤프 시리즈 조차도 초기불량이 없는건 아니다.) 


때문에,


아래의 몇몇 케이스는 구매자가 운이 없었다는 점도 충분히 고려해주시기 바랄게요?



  • 특정 모델(MAG274QRFW)을 구매했는데, 불이 전혀 들어오지 않음. (디시인사이드 의견)


전형적인 

초기불량 케이스죠? 


몇몇 디시 유저는 “니가 그래픽카드 케이블을 잘못 꽂은거 아니냐”는 주장을 했고, 그 분들 말도 일리는 있지만… 





“동일한 모델인데, 나도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다른 댓글이 있어요.동일한 모델에서 3명이 같은 증상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이는 충분히 MSI 모니터의 QC에 의문을 제기할만한 상황인거 같아요.




  • 전원이 들어오는데 10분 정도가 소요된다. (레딧 의견)


심지어 이 분은, 다른 델 모니터에서는 모니터가 소요되는데 5초밖에 소요되지 않는다고 했으니, 그래픽카드나 메인보드의 문제일 확률은 없죠.


모니터에 불이 늦게 들어오는 것은 대체로 어댑터나, 내부의 콘덴서 등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이 역시도 일반적인 불량이라 할 수 있어요.



한편



일부 제품에서는 확실히 MSI 모니터의 설계 자체가 문제되는 케이스가 있어요.



(MSI 모니터 두대가 동시에 고장났다는 디시 유저의견)
(MSI 모니터 두대가 동시에 고장났다는 디시 유저의견)


  • 동일한 모델(MAG274QRF-QD) 2개가 같은 시기에 동시에 고장남 (디시인사이드 의견)


이건 케이스는 단순히 제품불량으로 넘어갈 수가 없어요.





해당 글작성자는 같은 제품(MAG274QRF-QD) 2개를 동시에 구매했는데, 이게 같은 시기에 같은 증상으로 동시에 고장이 났단 말이죠?

 


해당 증상은…



✔️백라이트 자체의 문제이거나, ✔️백라이트를 구동하는 드라이버 회로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거든요? 해당 작성글이 정말이라면 이는 MSI의 설계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큰 상황이죠.



다만



제가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이러한 설계상의 문제는 델이나 LG전자 처럼 최상위급 브랜드에서도 가끔 발생하는 문제란 말이에요?



그러므로



'이런 경우도 있으니, 구매전에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자' 정도로만 인식해주셔도 충분할 것 같아요.



다만, MSI 모니터가

욕먹는 진짜 이유는 따로있죠.



MSI 모니터, A/S 평가


MSI 모니터가 욕먹는 대부분의 이유는 A/S에서 발생해요.



(MSI의 A/S가 나쁘다는 퀘이사존 유저 의견)
(MSI의 A/S가 나쁘다는 퀘이사존 유저 의견)
(MSI의 A/S가 구리다는 디시 유저의견)
(MSI의 A/S가 구리다는 디시 유저의견)


실제로- 디시인사이드를 보면, MSI 모니터를 욕하는 대부분의 이유가 A/S와 관련된 부분이죠.



물론



정말로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던가, '불량화소가 상당히 많다'던가 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얘네들도 제품교환을 해준단 말이에요?



다만, 조금 애매한 경우



‘화면이 일부 누렇게 떴다’든가, ‘상당한 빛샘현상이 발생했다.’든가,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명백하게 거슬리는 증상 조차도, 해당 증상이 교환 대상이 아니라면- 칼 같이 A/S 불가판정을 내리고 있어요.



  • 화면이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하는 증상이 발생했으나 A/S 불가 (디시인사이드 의견)

다만, 이런 사례의 경우에는 조금 판단이 어려운게- 모니터 자체의 문제일수도 있지만, 그래픽카드의 문제일수도 있어요.


실제로 


해당 글작성자는 A/S 센터에 방문 했으나, A/S 센터에서는 해당 증상이 발생하지 않아서 AS 불가판정을 받았다고 하죠. 

 


  • 화면이 간헐적으로 깜빡거렸으나, A/S 불가판정을 받았다. (퀘이사존 의견) 


이러한 현상을 플리커 라고 하는데, A/S 센터 측에서는 “플리커 현상은 A/S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수리를 거부했다고 해요.



이 밖에도



(MSI 모니터의 A/S가 2주 이상 걸린다는 퀘이사존 유저 의견)
(MSI 모니터의 A/S가 2주 이상 걸린다는 퀘이사존 유저 의견)


‘반드시 A/S 진행을 할 때는 본사의 승인을 받아야하는 한다.’는 시스템 때문에, 택배로 A/S를 보내게 될 경우 A/S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도 단점으로 작용해요. 



참고로



A/S의 경우, MSI의 공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때 가장 퀄리티가 좋았다는 평가가 많거든요? 만약 A/S를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용산의 MSI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수 있는지를 체크해주시기 바랄께요?



아,맞다.





최근에 용산 MSI 서비스센터의 위치가 바뀌었다고 해요. 새로운 주소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참고할 수 있으니, 체크해주시기 바랄께요?



네? 그런데, MSI 모니터 중에

추천할만한 제품은 없냐구요?



제품 추천


MSI 모니터 중에서도 초저가형 제품 라인업은 퀄리티가 상당히 낮은 경우가 있거든요? 그러므로, 나름 중저가 라인업부터 구매해주시는걸 추천드려요.



모델명

브랜드

소재지

인지도등급

MAG 275QF

MSI

대만

★★★★

MD2412PW

MSI

대만

★★★★

G321Q

MSI

대만

★★★★

MAG 401QR

MSI

대만

★★★★




  • MAG275QF (브랜드 : MSI)

MSI에서 출시한 27인치 모니터에요.



이 놈은

가성비의 왕이에요.



✔️IPS 패널, ✔️QHD 해상도, ✔️180hz의 고주사율, ✔️0.5ms(gtg)의 응답속도, 게이머들이 좋아하는 스펙이란 스펙은 다 때려박아 넣고도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죠.



물론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은 폼팩터의 내구성이나, 패널의 품질과 같은 곳에서 타협을 했다는 뜻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감수해야할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스펙을 저렴한 가격에 원하신다면 이것보다 좋은 선택은 없어요



참고로



불량률이 높다고 알려진 중소기업 브랜드의 동일한 스펙 제품이 MAG275QF (브랜드 : MSI)와 거의 같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거든요?.



이왕,

저렴한 제품 살거면 



QC가 더 뛰어난 MSI 제품을 사세요. 저라면 그럴거에요.




  • MD2412PW

MSI에서 출시한 24인치 모니터에요.



MSI 모니터 치고는 나름 

품질도 신경 쓴 녀석이에요.



(1) 휘도도 비교적 높은 편이고, (2) sRGB 116%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저렴한 제품 치고는 패널의 화질을 신경썼다는 점을 알 수 있구요? ✔️폼팩터✔️스탠드 같은 외형의 경우에도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제품이라고 알려져 있죠. 



즉,



MSI 측에서 나름 만듦새에 신경을 써서 출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참고로



이 제품은 피벗(세로) 기능을 지원하거든요? 때문에, 이후에 더 좋은 모니터를 사게 될 경우에, 이 제품을 듀얼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MSI에서 출시한 32인치 모니터에요.



MSI의 대표적인 

32인치 모델이에요.



✔️QHD의 해상도를 사용하고 있고, ✔️170hz의 고주사율을 사용하고 있는, 나름 국민 스펙을 자랑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죠.



개인적으로 평가는…



성능과 가격대를 잘 조율한 좋은 제품이라는 느낌이에요. 


응답속도(1ms:MPRT)가 아쉽긴 하지만, 나머지 부분의 스펙은 충분히 빵빵하구요? 주요 스펙이외에도 ✔️휘도가 높다는 점, ✔️명암비가 1200 : 1 이라는 점등에서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죠.



동일한 스펙의

델 모니터와 비교했을 때,



거의 절반에 가까운 가격대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격 대비 만족스럽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 MAG 401QR (브랜드 : MSI)

MSI에서 출시한 40인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에요.



가장 인기가 많은

MSI 모니터에요.



제가 예전에 34인치 모니터 관련글을 작성하면서, ‘34인치는 의외로 작으니 38인치급 울트라와이드를 사야한다.’라고 말했던 적 있잖아요?


관련글


MAG 401QR는 40인치(38인치와 비슷)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이면서도, 매우 저렴한 가격대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상당히 인기가 있는 제품이란 말이죠?



다만



이 제품은 커브드가 아닌 평면 모니터라는 점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죠. (물론, IPS 패널이라서 평면이 엄청난 결점은 아니다.) 


관련글


그러므로, 평면이라는 점만 괜찮으시다면- 나름 괜찮은 모델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네? 아직 어떤 모니터로 할지

결정하지 못하겠다구요?



아직 망설이신다는 것은 모니터에 대한 기초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해요.


관련글

  • 모니터 입문가이드 (준비중)


아직 어떤 모니터를 선택할지 감이오지 않는 분들의 경우, 위의 입문가이드를 한번 읽어주시겠어요? 상당히 장문의 글인데… 한번만 읽어보시면 모니터에 대한 중요한 지식을 한번에 모조리 습득하실 수 있을거에요.



아무쪼록



이번 페이지를 통해서, MSI 모니터에 대해서 확실하게 공부가 되셨길 바랄께요?


이상 보흠픽셀이었어요-!

대표자 : 정보흠 | bohumpixel@gmail.com

Copyright ©보흠픽셀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콘텐츠, 게시물의 저작권은 보흠픽셀에 있습니다.

​본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 및 게시물에 대한 무단적인 수집, 복제, 배포를  엄격하게 금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