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프로톤 메일 직접 써본 후기 (+경찰 수사협조 여부)
- BH
- Jan 16
- 7 min read
Updated: Jan 20

목차
✔️구글 메일, ✔️네이버 메일 같은 이메일 회사는, 생각보다 많은 권한을 갖고 있어요.
이메일 회사가 볼 수 있는 권한
1.이메일 이용자의 IP
2.이메일 이용자가 주고 받은 메일의 제목
3.이메일 이용자가 주고 받은 메일을 보낸 시간
4.이메일 이용자가 주고 받은 메일의 내용
5.이메일 이용자가 주고 받은 메일의 첨부파일결론적으로
이메일 회사는 (1) 직원이 사적인 이유로 이용자의 메일에 접근한다거나, (2) 경찰의 수사협조 요청이 있을 시, 메일 내용을 제공한다거나, (3) 서버가 해킹 당할 시, 나의 메일이 유출 될 수 있는 위험성이 존재한단 말이죠?
프로톤 메일은
이러한 기존 이메일 회사의 문제점을 해결 하려는 목적으로 탄생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프로톤 메일이 기존 이메일 회사의 문제점을 모두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에요. 특히나, 경찰 수사협조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의외로 심각한 단점이 존재한단 말이죠?
걱정마세요.
저희 BH픽셀이 알려드릴께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프로톤 메일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프로톤 메일의 장단점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그럼 시작할께요?
프로톤 메일 회사소개

프로톤 메일은 유럽의 입자물리 연구소 CERN의 연구원이었던 Andy Yen에 의해서 탄생한 서비스 입니다.🙂↕️👍
(좌, 프로톤 메일의 설립자 Andy Yen)
(우, 힉스 입자를 발견한 것으로 유명한 CERN 연구소)
Andy Yen은 CERN의 동료들과 기존 이메일 회사의 문제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메일 회사가 함부로 이용자의 메일을 열람할 수 없도록, 암호화 기술을 도입한 새로운 이메일 회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요.
이후 Andy Yen은 CERN을 퇴사하고, CERN의 몇몇 동료둘과 프로톤 메일을 설립하게 되지요.
그런데 사실,
이메일 암호화 기술은 프로톤 메일 이전부터 존재했던 기술이거든요?

미국의 컴퓨터 과학자였던 필 짐머만(Phil Zimmermann)은 1991년 이메일을 암호화할 수 있는 PGP 기술(Pretty Good Privacy)을 개발합니다.👍
여기서, PGP 기술은 종단간 암호화(End to End Encryption)의 일종이에요.
네? 종단간 암호화가
뭐냐구요?
End : 통신의 끝 부분(내 컴퓨터)
to : 에서
End : 통신의 끝 부분(상대방의 컴퓨터)
Encryption : 암호화서버(이메일 회사)가 전혀 관여하지 않고, 오로지 ‘내 컴퓨터와 상대방의 컴퓨터만이 진행하는 암호화’를 종단간 암호화라고 해요.
(종단간 암호화는 줄여서 E2EE라고도 불립니다.✌️)

즉, PGP 기술을 사용하면 ‘이메일 회사한테 내용을 들키지 않고 메일을 주고받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뜻입니다.🙂↕️👍
네? 그럼 왜 구글, 네이버는
PGP 기술을 안쓰냐구요?
이용자의 이메일 내용에 ‘금전적인 가치’가 있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구글은 “우리는 이용자의 메일을 스캔하여 이를 광고에 활용한다”고 당당하게 밝히고 있지요.
(...니들 왜 그렇게 당당함?🤷♀️)
물론
구글은 “우리의 스캔은 모두 자동화 되어있기 때문에, 직원이 일일히 메일을 보는 일은 없다”라고 말하긴 하지만…
구글은 나의 메일을 볼 수 있는 권한이 있는 만큼, 이 말을 100%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도, 미국 정부(NSA)는 구글의 서버에 마음대로 접근하여 모든 자료를 멋대로 수집하고 있으니까요.
때문에
유명한 연예인
의사
변호사
정치인
기업의 고위직
…등 민감한 정보를 메일로 전송해야 하는 사람들은 사실 상- PGP 기술로 보호되는 프로톤 메일로 몰려 들고 있습니다.🏃♀️🏃
물론, 프로톤 메일 이외에도
Tutanota, Mailfence 같은 암호화 기반의 이메일 서비스가 있긴 합니다만…
편리성 측면에서 보자면 프로톤 메일이 압도적으로 우수하기 때문에, 사실 상-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 이메일을 사용하고 싶다면, 프로톤 메일 밖에 없다고 할 수 있지요.
다만
이러한 프로톤 메일에 대해서 몇가지 오해하시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프로톤 메일은 나의 신원을 완벽하게 감추어 주는가’에 대한 부분이에요.
보안성능 & 수사협조 여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프로톤 메일은 결코 나의 신원을 완벽하게 감추어 주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선 경찰 수사에도 협조하기도 합니다.😇
먼저, 프로톤 메일이
무엇을 기록하는지 볼까요?
서버에 기록되는 여부 | |
이용자의 IP | 기록 가능 |
이용자 메일의 제목 | 기록 가능 |
이용자가 메일을 보낸 시간 | 기록 가능 |
이용자 메일의 글 내용 | 기록 불가능 (PGP 기술로 보호) |
이용자 메일의 첨부파일 | 기록 불가능 (PGP 기술로 보호) |
PGP 기술은 메일의 내용만을 암호화 기술이기 때문에,
이용자의 IP
이용자 메일의 제목
이용자가 메일을 보낸 시간
…같은 메타데이터는 암호화가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메타 데이터만으로도 경찰에 체포 당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 상- 수사기관에 노출 될 가능성이 있는 분들의 경우, 프로톤 메일을 사용했다고 안심하긴 어려워요.
실제로도
프로톤 메일을 사용했다가, 체포 당한 사례가 있거든요?
프랑스 경찰이 어느 환경운동가를 체포하기 위해서, 그가 사용했던 프로톤 메일의 IP를 제공할 것을 스위스 법원에 요구했는데, 스위스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고 프로톤 메일 측에 IP 제공을 강제명령 하여 '프로톤 메일이 이용자의 IP를 제공한 사건’입니다. 🫨
워낙- 크게 번진 사건이기 때문에, 설립자 Andy Yen 조차도 해당 사건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등, 프로톤 메일의 이미지에 상당한 타격을 입힌 사건이에요.
(Andy Yen이 실제로 해명한 전문 : https://proton.me/blog/climate-activist-arrest )

(참고자료 : https://proton.me/ko/legal/privacy )
한편
‘수신자와 발신자가 모두 프로톤 메일을 사용하지 않으면, 내용을 보호할 수 없다’는 점도 프로톤 메일의 문제점으로 거론 됩니다.🧐
생각해보면,
이는 당연해요.
만약, 나는 프로톤 메일인데, 상대방의 구글 메일을 사용한다면?
아무리 프로톤 메일이 PGP 기술을 사용하더라도, 어차피 구글 측에서는 메일의 내용이 보일테니 제대로 된 암호화가 이루어지지 않겠죠?
즉, ‘양쪽 모두 프로톤 메일을 사용해야만 제대로 된 보안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프로톤 메일의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네? 그럼 프로톤 메일
써봤자 의미 없지 않냐구요?
아니요, 그렇지않아요.
프로톤 메일의 장점
실제로, 프로톤 메일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구글 메일 보다 더 높은 보안 성능을 갖고 있지요.
이메일 가입 시, 아무런 정보도 요구하지 않는다.
구글 메일은 계정 생성 시에 반드시 휴대폰 번호를 요구하는 반면, 프로톤 메일은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즉, 프로톤 메일은 나의 신원을 유추할 수 있는 벡터 자체가 구글 메일 보다 적다는 뜻이 되요.
구글 메일의 경우 👉IP로는 추적이 안되네? 괜찮아. 이름, 휴대폰 번호도 적혀있으니 너따윈 잡을 수 있어.
프로톤 메일의 경우 👉 IP로는 추적이 안되네? 흠… 응? 뭐야!? IP 외에는 정보가 전혀없잖아?
심지어
우리가 이용하는 대부분의 서비스(어플,게임 등)는 반드시 계정 생성 시에 이메일을 요구하잖아요?
이메일로 나의 신원을 유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무런 정보도 요구하지 않는 프로톤 메일의 정책은 보안에 상당히 유리하다고 할 수 있지요.
평상시에는 IP 수집을 하지 않는다.
상시 IP 수집이 진행되는 구글 메일과 다르게, 프로톤 메일은 기본적으로 IP 수집을 하지 않아요.
예를 들어볼까요?
프로톤 메일을 사용하는 A가 구글 메일을 사용하는 B에게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사진을 보냈습니다.🫣
구글 메일을 사용하는 B는 이를 경찰에 신고하였고, 경찰은 “프로톤 메일을 사용하는 A는 통매음(통신매체이용 음란죄)에 해당 합니다. 이 사람의 IP를 알려주세요.”라고 이메일 회사에 요청했어요.
그러나,
이 경우 프로톤 메일 측에서는 IP를 제공하는게 불가능해요. 프로톤 메일은 반드시 ‘IP 수집 요청 이후부터 IP 수집을 진행'하기 때문이죠.
구글 메일의 경우 👉네? 이용자 중에 범죄자가 있다구요? 걱정마세요. 이미 IP로 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프로톤 메일의 경우 👉네? 이용자 중에 범죄자가 있다구요? 근데 어쩌죠…? 저희는 기본적으로 IP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법원 영장 받아오시면, 그때부터는 기록해 드릴께요.
이것만으로도 프로톤 메일은 구글 메일보다 훨씬 높은 보안 성능을 갖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네? 그럼 어떤 경우에
IP 수집을 하냐구요?
스위스 법원의 명령에만 IP를 수집한다.
프로톤 메일은 스위스 법원의 명령이 있을 때만 IP를 수집을 시작해요.
그런데,
스위스 법원은 어지간한 사건에 대해선, 쉽게 IP 수집을 명령하지 않는단 말이죠?
대규모 테러가 예상 되는 경우
납치, 살인등의 중범죄의 경우
아동 범죄
…와 같은 경우에는 매우 신속하게 대응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수사협조 공문을 거의 무시하는 경향이 있지요.
VPN과 함께 사용할 경우, 신원을 감출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VPN을 켜놓은 채로 프로톤 메일을 사용하면, 수사 기관은 여러분의 신원 확보가 거의 불가능 하게 되요.
관련글
참고로, 프로톤 메일을 서비스 하는 Proton AG는 프로톤 VPN도 함께 서비스하고 있거든요?
때문에, 프로톤 메일의 보안 성능을 높이고 싶다면 이러한 프로톤 VPN을 함께 사용해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거에요.
관련글
VPN 추천가이드 (+6개 VPN 비교) (준비중)
한편, 프로톤 메일의
장점은 아니지만…

보안 성능을 높인 다양한 프로톤 제품이 있음
프로톤 메일 이외에도 ✔️프로톤 Drive, ✔️프로톤 Calendar, ✔️프로톤 Docs, ✔️프로톤 Sheets 등의 다양한 제품이 있다는 점도 중요해요.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Google Workspace의 경우,

구글 측에서 마음만 먹으면, 나의 기록을 열람하는게 가능합니다.😱
이유는 이메일과 동일해요. 암호화된 문서에 대한 복호화 키를 구글이 갖고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우리가 ✔️구글 Calendar에 “2월 13일 오후 3시, 남친과 데이트”이라고 적게 되면, 이것은 자동으로 스캔되어 나에게 옷 광고를 노출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기도 하구요?
경찰이 구글 측에 수사를 요청할 경우, ✔️구글 Drive에 올라가 있는 파일을 경찰 측에 제공하여, 이것이 범행 증거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프로톤 제품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줘요.
프로톤 Drive : 아무도 알 수 없도록 모든 파일을 암호화
프로톤 Calendar : 아무도 알 수 없도록 모든 일정을 암호화
프로톤 Docs : 아무도 알 수 없도록 모든 문서를 암호화
프로톤 Sheets : 아무도 알 수 없도록 모든 문서를 암호화
유사 시에 공개될 위험성이 있는 Google Workspace와 다르게, 모든 서비스가 암호화 되어 있어서 어떠한 경우에도 프로톤 회사나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게 되지요.
물론, 유료이긴 하지만, ‘구글이 모든 것을 볼 수 있다’는 점이 꺼림칙 하시다면, 프로톤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네? 그런데 프로톤 메일은
가격이 어떻게 되냐구요?
프로톤메일 요금제
기본적으로 프로톤 메일은 무료로 제공되요. 다만, 매월 3,990원의 ‘Mail Plus’라는 유료버전도 존재하지요.

프로톤 메일의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Free | Mail Plus | |
기본 용량 | 1GB | 15GB |
이메일 주소 갯수 | 1개 | 10개 |
메시지 한도 | 1일 150개 | 무제한 |
프로톤 Clendar | 사용 불가 | 사용가능 |
물론, 무료버전이라도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완벽하니 이부분 참고해주세요?
한편, 프로톤 메일과 함께
✔️프로톤 VPN, ✔️프로톤 Drive, ✔️프로톤 Calendar, ✔️프로톤 Docs, ✔️프로톤 Sheets와 같은 생산성 툴을 한번에 이용하고 싶다면, Proton Unlimited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roton Unlimited 요금제는 한달에 약 13,000원(12개월 기준)에 모든 프로톤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플랜이란 말이죠?
“프로톤 메일이 마음에 든다”
“평소에 VPN이 필요했다”
“구글에 나의 데이터가 노출되는 것이 싫다”
… 하시는 분들의 경우, 충분히 괜찮은 상품일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네? 그런데 프로톤 메일은
어떻게 사용하냐구요?
프로톤 메일 사용법
그렇다면, 지금부터 프로톤 메일의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걱정마세요, 구글 계정생성 만큼 간단해요!)
먼저, 위의 페이지를 통해서 프로톤 메일에 접속해줍니다.

계정 생성에 필요한 것은 ✔️메일 ID, ✔️비밀번호, 이 두 가지가 전부에요. 반드시 휴대폰 번호를 요구하는 구글과 달리, 보안성이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을 하게 되면, 메일함이 보이게 되요. 구글 메일, 네이버 메일 처럼 익숙한 화면이죠?
이제, PGP 기술로
메일을 보내보겠습니다.

‘새 메시지’ 버튼을 눌러줄까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완벽하게 암호화된 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상대방도 반드시 프로톤 메일이어야 해요.
만약, 상대방이 프로톤 메일이나 이와 유사한 PGP 기술의 메일을 사용한다면, 보고 계신것처럼 상대방의 메일주소 옆에 파란색 자물쇠 아이콘이 등장하게 됩니다.
참고로
프로톤 메일은 ‘메시지 제목’을 메타데이터 취급하기 때문에, 암호화 하지 않는단 말이죠? 그러므로, 보안을 위해서 본문의 중요한 내용을 ‘메시지 제목’에 가급적 넣지 않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내기’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끝이에요.

보고계신 것처럼 상대방의 메일함에 정상적으로 메일이 전송되요.
보안을 중시하는 분들에게
프로톤 메일은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서비스가 계정을 만들 때, 반드시 이메일 사용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이메일은 나의 신원을 밝히는 핵심 정보’라는 점에서 그러하지요.
프로톤 메일은 이용자의 보안을 신경쓰는 거의 유일한 메일 서비스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어요.
아무쪼록
이번 페이지를 통해서, ✔️프로톤 메일에는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나한테 프로톤 메일은 적합한지 확실하게 이해하게 되셨길 바랄께요?
이상 BH픽셀이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