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토렌트로 다운로드 했다가 처벌 받은 사례 총정리 (+ 해결법)


목차



아니, 솔직히



토렌트 쓰면 위험한거

모르고 쓰는 사람 있어요?



토렌트 잘 못 썼다가는 경찰서에서 전화 온다는거 우리 다들 알고 있잖아요? '오늘만 산다'는 각오로, 다들- 모가지 내놓고 토렌트 쓰시는거 맞죠?



네…? 아니라구요?



아니, 토렌트 써놓고 이제와서 무슨… 



알겠어요.



여러분들 토렌트 썼다가 경찰서에서 연락 올까봐 걱정 되시죠? 


사실, 토렌트를 쓴다고 무조건 경찰서에서 연락이 오는건 아니거든요? 여러분들이 ‘어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느냐'에 따라서, 경찰서에서 연락 올 확률이 전부 다르단 말이에요?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1) 토렌트에서는 주로- 어떤 유형의 파일이 저작권 법 처벌을 받는지, (2) 다운로드 처벌을 받지 않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거든요? 최대한 자세하게 알려 드릴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소설 사례



명심하세요?



소설은 토렌트 저작권 고소업계의 ✔️제왕,✔️슈퍼스타,✔️그랜드마덜 뭐 그런거에요. 





다른 장르에 비해서, 고소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을 뿐만 아니라, 한번 고소를 당하게 되면, 3-4년에 걸쳐서 가장 고통스러운 결말을 맞이 하는 장르이기도 하죠.



도대체 왜냐?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요.


  • 첫째,대부분 모음집으로 다운로드가 이루어짐.

토렌트에서 소설을 받을 때는- 한 두개로 다운로드를 받는 경우는 거의 없고, ‘인기있는 웹소설 18000권 모음집.zip같은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란 말이죠?






문제는요?



출판사들이 일부러 고소를 통해서 합의금 장사를 하려고, 이러한 ‘소설 모음집’에 자신들의 책 10권 정도를 집어넣은 채로 배포를 한다는 거에요.



이렇게 되면?



출판사들은 책 10권을 각자 개별로 소송을 진행할 수 있게 되거든요?


하나의 소송이 끝나면- 바로 다른 소송을 연이어서 고소를 하는 시간차 고소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피해자는 3~4년에 걸쳐서 지속으로 소송에 시달려야 하지요.



  • 둘째, 출판사들의 규모가 작음

대형 영화회사들은 저작권 고소를 하지 않아요.



사실,

얘네들도 불법 다운로더들

조지면 돈 벌 수 있는거

다 알거든요?



그런데, ‘기생충'이나, ‘어벤져스'같은 유명 영화의 경우에는, 실제로 고소 사례가 한 건도 없단 말이에요?



왜냐?



사회적 명성이 있기 때문이죠. 



한번 생각해보세요.



이러한 대기업들이 돈 좀 벌어보겠답시고, 고소를 통해서 합의금 장사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되겠어요?


다운로드가 나쁜건 맞지만, 고소를 당하는 입장은 가뜩이나 돈 없어서 토렌트 쓰는 서민들이잖아요? 당연히, 해당 기업에 대한 여론이 나빠지겠죠.



얘네들한테는

사회적 명성 = 돈'

이거든요? 



얘네들한테 있어서는 고소를 통해서 합의금 장사로 버는 푼 돈 보다, 사회적 명성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기 때문에? 섯불리 저작권 고소를 하지 못한단 말이죠?



반면



소설 업체의 경우에는 그 규모가 매우 작죠. 하루벌어 하루먹고 사는 애들인데, 얘네들한테 사회적 명성 그딴게 어딨어요. 



때문에



그냥 ‘책 대충 만들어서, 고소를 통해서 합의금 장사로 먹고 사는 사회의 기생충'으로 스탠스를 잡게 되었고? 이게 의외로 돈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자, 오늘날의 출판업계는 합의금 장사를 본업으로 삼고 있는 상황이에요.



당연히?



합의금 장사가 본업인 만큼, 고소 사례도 엄청나게 많지요.


명심하세요? 소설 만큼은 무슨 일이 있어도, 받으셔서는 안돼요.



예능, 드라마 사례


사실, 예전만 해도 예능이나 드라마는 나름 저작권의 청정지역이었단 말이에요?



그런데, 최근에는

드디어 예능과 드라마에서도

고소가 나오고 있어요.



실제로, KBS의 ‘무엇이든 물어보살'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의 경우, 민사고소가 들어가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저는 '지상파 방송국은 합의금 장사를 안한다’는 굳은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충격적인 사건이었죠.



네? 다른 방송국은

어떻냐구요?



아직 정확한 윤곽은 잡히지 않았지만, MBC가 ‘전지적 참견 시점’이나 ‘나혼자 산다.’등의 예능을 통해서 시범적으로 고소를 하고 있지만, 아직 대량 고소를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은 없어요.



다만



당연히- KBS나 MBC가 ‘합의금 장사로 돈을 좀 만졌다’는 소식이 방송가에 퍼지게 되면, 다른 방송국들도 일제히 민사소송에 뛰어 들겠죠?



그러므로



이제는 절대 방심할 수 없는 분야가 드라마, 예능 분야에요.



영화 사례



영화는 소설 다음으로,

핫한 시장이에요.



제가 아까 ‘소설은 출판사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고소를 한다고 했었잖아요? 사실- 일부 대형 영화사를 제외하면, 영화판도 규모 작기로는 만만치 않단 말이에요?



때문에



요즘에는 블록버스터 급의 영화가 아니면, 상당히 다양한 장르에서 고소가 이루어지고 있지요.


저예산의 한국영화는 대부분 고소가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되구요? 최근에는 해외영화들도 활발하게 저작권 고소를 하고 있단 말이죠?

(중국영화 - 여름날 우리 : https://cafe.naver.com/userjosa/241866 )

(일본영화 - 심야식당 2 : https://cafe.naver.com/userjosa/241831 )

(미국영화 - 패밀리맨 : https://cafe.naver.com/userjosa/241831 )



그러므로



대형 영화사의 영화가 아니라면, 가급적이면 다운로드를 하지 않으시는걸 추천드려요.



성인물 사례


왜- ‘구글 스토어’, ‘네이버 영화’ 같은데 보면요? 3,000원 정도에 돈 받고 파는 성인영화들 있잖아요?





사실, 이런 성인영화는 고소를 당하는 경우가 꽤 있거든요? 다만, 아직까지 일본 AV 비디오의 경우에는 고소를 당한 사례가 없어요. 



성인물로 고소를 

당하는 경우는…



저작권 법이 아니라,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제 14조 -카메라 등 이용한 촬영)에 의해서 처벌을 받게 되는게 대부분이죠.



실제로, 

해당 법령을 보면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반포ㆍ판매ㆍ임대ㆍ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한 자, 복제물을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반포등을 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일부 요약)

라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죠.



얘는 성범죄에

해당하거든요?



차라리, 저작권법이 선녀에요. 이걸로 걸리는 순간, 기본 최소벌금이 500만원이구요? 실형이 확정되면 실질적인성범죄자가 되는 범죄란 말이죠?



그러므로 



국산야동이랍시고 토렌트에 널부러져 있는거 절대 다운로드 받지 마시기 바래요. 차라리 받으시더라도, 일본 AV 같은걸 받으시기 바랄께요?



게임 사례

사실, 게임 같은 경우에는 비교적 안전지대로 꼽히거든요?



왜냐?



토렌트로 다운로드 받는 게임은 대부분 외국 게임회사가 만든 게임잖아요? 대한민국에서 합의금 장사를 하려면, 한국 퍼블리셔를 거쳐서 출시 해야하거든요?



그래야?



외국 게임회사를 대신해서, 국내 퍼블리셔가 원작자 행세를 해가면서 합의금 장사를 하는게 가능해지는거란 말이죠?



그런데, 요즘은요?



국내 퍼블리셔를 거쳐서 게임을 출시하는 일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게다가



외국 게임회사는 합의금 장사에 대한 의지도 별로 없기 때문에, 비교적 다른 분야에 비해서, 다운로드 처벌 안전지대로 꼽히고 있죠.



다만



딱 하나 다운로드 처벌에 진심인 회사가 있는데, 그게 ‘코에이’에요.



아시죠? 삼국지 만드는

회사 있잖아요?



다른 게임회사가 다- 가만히 있는 와중에, ‘코에이’는 오늘날 까지도 꾸준히 다운로더들을 처벌하고 있지요.



아, 그런데-



제가 네이버카페에서 조금 조사를 해봤더니, 얘네들은 매번 꾸준히 고소를 하는건 아니더라구요. 지금까지의 조사에 따르면, 크게 2번의 고소를 했는데…



2015년 경에 한번

대규모 고소가 있었고


2020년 경에도 한번 

대규모 고소가 있었거든요?

(5년 주기인가…?)



일정시기에 몰아서 고소를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시기만 잘 맞으면 다운로드를 해도 안전하겠지만? 우리는 그 시기가 언제인지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으니, 그냥 ‘코에이’ 게임은 아예 상종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처벌 피하는 법


토렌트를 어지간하면 쓰지 않는게 좋죠. 저작권 법 어기지 않는게 좋은거 모르는 사람 세상에 누가 있겠어요, 안그래요?



다만



저도 가끔 토렌트를 써서 하는 말이지만, 희귀 자료의 경우에는 토렌트를 안쓰면 구할 수가 없는 경우가 너무 많단 말이에요? 


뭐- 희귀 자료의 경우, 고소장이 날라 올 확률은 극히 희박하지만… 그래도, 저 불안증 있어서 불안하단 말이에요.



때문에



저는 토렌트를 쓸 때, 반드시 VPN을 사용하고 있죠.



VPN이란



나의 IP를 우회시켜서 다른 IP로 바꾸어주는 프로그램이거든요? 


사실- 우리가 토렌트로 고소를 당하는 이유는 딱 하나에요. 토렌트를 사용하게 되면, 반드시 IP가 노출되게 되는데, 이 IP를 추적하면, 우리 집의 정확한 위치를 추적할 수 있게 되죠.




(나, 궁금한게 있는데-

교배아저씨는 도대체 뭐야...?)



그런데,

VPN을 사용하면? 



나의 IP 대신 VPN의 IP가 노출되기 때문에, 업체들이 나를 고소한다고 해도, 경찰 측에서 ‘이 분 IP가 VPN으로 나오는데요? 죄송한데 더 이상 수사진행이 불가능 하네요…’ 라면서 고소한 사람을 돌려보낼 수 밖에 없게되죠.


즉, VPN은 토렌트 다운로드 처벌을 막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만, 문제가 있어요.



VPN 업체에 따라서- 토렌트를 지원하는 VPN이 있고, 지원하지 않는 VPN이 있다는 거에요.



제 직업이 

VPN Advisor잖아요?



그래서, 저는 해외 메이저급 여러개 가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얼마전에 제가 가지고 있는 VPN으로 토렌트를 테스트해 보았더니-





보고계신 것 처럼- 무려 절반에 해당하는 VPN 업체가 토렌트를 지원하지 않더라구요. 



토렌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VPN을 써도, 업체 측에는 나의 IP가 고스란히 노출되기 때문에, VPN 켰다고 안심했다가 낭낭하게 뒤통수 처맞는 일이 발생하는 셈이란 말이에요?




(고소당해서 괴로워하는 카페 게시물)



그러므로



만약 토렌트를 위해서 VPN을 이용하실 생각이라면, 반드시 '내가 쓰는 VPN이 토렌트를 지원하는지'를 체크해주셔야 해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관련글 자세하게 설명해놓을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랄게요-!



관련글 





만약, 아직 VPN을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저는 익스프레스 VPN이나 노드 VPN 둘 중에 하나를 추천드려요.



  • 익스프레스 VPN : 독자적으로 개발한 LightWay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매우 가볍고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최고 성능의 VPN을 원하신다면 익스프레스 VPN이 정답이에요. 


VPN의 핵심은 프로토콜인데, 얘네들은 자기네가 프로토콜을 직접 만드는 애들이거든요? 때문에, 보안 성능이 뛰어나서- 우회가 막히는 일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죠. 



실제로



발로란트 게임을 일본서버로 이용하는 경우, 다른 VPN은 다 차단 당하는 와중에- 지 혼자 뚫어버리는 괴력을 보여줘요. 확실히- 보안성능 측면에서는 익스프레스 VPN을 이길 VPN이 없죠.





참고로, 제가 얼마전에 정식으로  Express VPN Advisor 라이센스를 취득했기 때문에, 위의 링크를 통해서 가입할 경우 + 3개월 추가혜택을 받아내실 수 있거든요? (공식 홈페이지로 가입하면 + 3개월 안줌)


만약, 익스프레스 VPN이 더 맞는 것 같다 싶으시면, 위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 노드 VPN :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유일한 VPN 업체입니다. 대역폭이 매우 안정적이어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빠른 속도로 이용가능합니다.


익스프레스 VPN의 전세계 VPN 서버는 약 3000개 라고 하거든요? 그런데, 노드 VPN은 약 6000개의 서버를 구축 해놨죠.



네, 서버 많은게 깡패에요.



게다가, P2P 전용서버나, 더블 VPN 서버가 있는 등… 다양한 기능에 충실하다는 장점도 있단 말이죠? VPN을 조금 하드하게 쓰시는 분들에게 좀 더 추천드릴 수 있는 것이 노드 VPN이라고 할 수 있죠.





마찬가지로 저는 Nord VPN Advisor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거든요? 노드 VPN의 할인 이벤트는 숨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위의 링크는,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최저가의 할인 이벤트 가격’ 표시해 준단 말이죠?


만약, 노드 VPN이 본인과 좀 더 맞는거 같다 싶으신 분들의 경우, 위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토렌트는…



물론, 안쓰는게 최선의 방법이죠.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쓸 수 밖에 없는 일이 있다면, 최소한 인생에 빨간 줄 긋는 일은 없도록 만들어야 할 거 아니에요?




(사실, 정보흠은 저작권으로

빨간줄 그어본 적 있다.)



그러므로, 만약 ‘나는 절대 저작권 고소를 당하고 싶지 않다.’ 싶으시다면, VPN과 같은 방법으로 철저하게 대비를 해서, 토렌트를 이용해 주시길 바랄께요!


이상 정보흠이었습니다-!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