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터널베어가 메인VPN으로 쓰레기인 이유(+ 해킹위험 이슈)


목차



원래

자본주의라는게요?



경쟁이 과열되면 미친놈들이 하나둘씩 나타나고 그런단 말이에요?





여러분들

핑크판타지 몰라요?



아이돌 업계에서 살아남으려고, 이젠 하다하다 토끼탈 뒤집어 쓰고 노래를 부르는 애들까지 있다니깐요?



그런데요?

이는, VPN 업계에서도

마찬가지에요.



최근에는 뭔- ‘귀여움’으로 승부한다면서, 곰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운 VPN 까지 등장했단 말이죠? (특이점 온 VPN…)



(사실, 뭐가 귀여운건진 모르겠는데

남들이 귀엽다니까, 닥치고 있어본다.)



바로,

터널베어 VPN이에요.



사실, 처음에는 ‘뭐- 또 해괴망측한 컨셉으로 VPN 하나 나왔나보다-’ 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인기가 높아져서, 지금은 꽤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VPN이 됐더라구요?



뭐- 좋아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터널베어의 특징은 무엇인지, ✔️터널베어의 실제성능은 어떻게 되는지, ✔️터널베어의 위험성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할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터널베어의 특징


  • 첫째, 귀여워서 사용하기 간편하다.

성능이 별로 좋지도 않은 터널베어가 왜 이리 인기가 많은지 궁금해서, 한번 직접 설치를 해서 사용해봤거든요?


그런데, 사용해보니까- 인기가 있는 이유를 알겠더라구요.



일단, 터널베어는요?



프로그램 자체가 어려운 용어를 전혀 쓰지 않아요.


예를 들어서, VPN을 종료 할 때 딜레이로 인한 IP 유출을 차단해주는 기술인 킬 스위치(Kill Switch)라는 용어를, 다른 VPN 업체에선 마케팅 용어로서 적극적으로 사용한단 말이에요?



그러나



터널베어 VPN은 킬 스위치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킬 스위치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아요.


대신, 지켜주는 곰(Vigilant Bear)이라고 표현하는데…


아니, 뭐- IT 덕후들이야 “킬 스위치!? 그게 뭐야? 개머싯- 하악하악하지, 저희 같이 IT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킬 스위치같은 어려운 용어 들으면, 막- 구토하고 그런단 말이에요?


즉,



VPN 프로그램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도? 터널베어 VPN이라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기저기에 배려를 해놓은게 눈에 보인다는 거에요.



때문에



터널베어의 주 고객층은 IT는 잘 몰라도, 해외직구 때문에 VPN은 반드시 써야하는 30대 이상의 여성분들이 많은 편이죠.



  • 둘째, 일정 데이터가 무료다.



네, 사실

이게 제일 중요해요.



터널베어 VPN은 매달 500메가의 무료 데이터를 제공하거든요?


사실, 500메가라는게 스트리밍 같은거 하면 금방 쓰는 데이터이긴 하지만, 또- 웹서핑 정도로 가볍게 이용 한다면, 응근 남아도는 용량이기도 하단 말이죠?



종합해보자면?



(1) VPN 같은걸 한번도 이용해보지 않았으면서, (2) 웹서핑 정도의 가벼운 접속 용도로 가입하시는 분들이라면? 터널베어가 매력적인 VPN이 될 수도 있는거겠죠?



네? 그럼

VPN의 실제 성능은

어떠냐구요?



터널베어의 성능체크


저희 보흠픽셀은 터널베어 VPN의 ✔️미국서버, ✔️일본서버의 속도를 비교측정 해보았고, 결과는 다음과 같았어요.


먼저, 미국서버의 경우



(정확한 측정값을 위해, Ookla사 Speedtest.net의 동일한 서버로 동일한 시간대에 측정하였습니다.)



  • 터널베어 VPN : 미국서버의 반응속도는 준수하나,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가 비교적 낮습니다.



의외로 괜찮아요!



개인적으로, 무료 VPN이라는 한계 때문에 반응속도가 300ms 이상일 줄 알았는데, 100ms 정도라는 점에서 매우 만족했어요.


아마도, 터널베어가 미국 캘리포니아 기업이다보니, 미국 서버에 상당한 투자를 한거겠죠?



다만



무료 VPN이라고는 해도? 월 500MB로 트래픽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 때문에, 가벼운 웹서핑 이상의 작업을 하기에는 한계가 보여져요. (특히나, 동영상 스트리밍 같은건 10분만에 데이터가 소진됨)



때문에



터널베어 VPN과 비슷한 스펙으로 데이터를 무제한 VPN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의 경우에는 서프샤크 VPN을 추천드릴 수 있어요.



  • 서프샤크 VPN : 미국서버의 반응속도는 준수하나,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가 비교적 낮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터널베어 VPN서프샤크 VPN의 성능은 대체로 비슷하단 말이죠? (정확히는 서프샤크 VPN이 약간 더 우세함)



다만



데이터가 월 500메가로 제한되는 터널베어 VPN과는 다르게 서프샤크 VPN의 경우 월 2.5달러 수준으로 VPN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죠.



그러므로,



VPN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서프샤크 VPN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죠?





참고로- 제가 얼마전에, 정식으로 SurfShark VPN Advisor 라이센스를 취득했기 때문에, 위의 링크를 통해서 가입할 경우 + 2개월 추가혜택을 받아내실 수 있거든요? (공식 홈페이지로 가입하면 + 2개월 안줌)


그러므로 만약, 서프샤크를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위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한편



일본서버의 경우엔 다음과 같아요.





  • 터널베어 VPN :일본서버의 반응속도는 매우 뛰어나나,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가 비교적 낮습니다.


사실, 터널베어 자체가 미국기업이다 보니, 일본서버 쪽은 전혀 기대를 안했거든요? 그런데, 예상 외로 일본서버에서도 매우 뛰어난 속도를 보여줬어요.



다만,



역시나 미국서버와 마찬가지로 대역폭(다운로드, 업로드 속도)에서는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건 무료 VPN인 만큼 감안해야겠죠?



그런데요?



사실 터널베어 VPN의 문제는 따로 있어요.



터널베어의 위험성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왜, 다들 무료VPN은

쓰는거 아니라고 하잖아요?



일부 업자들이 VPN을 무료로 서비스하는 이유는, 이용자의 로그를 따내서, 해커나 기업한테 팔아넘기기 위함이란 말이에요?


즉, 터널베어 VPN이 무료 VPN인 만큼, 이러한 논란에 대해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뜻인데…



사실, 이 부분에 있어서…


터널베어 VPN은

상당히 신뢰가 가능해요.



보통- 무료 VPN은 제 3 국가(개발도상국)에서 운영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터널베어 VPN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맥아피가 소유가 VPN이란 말이에요? (인텔이 인수해서 유명해진 그 맥아피가 맞음 ㅇㅇ) 즉, 애초에 대기업급 VPN이기 때문에, 다른 무료 VPN과 비교를 하는 것 자체가 실례라는 거죠.



다만



개인적으로 터널베어 VPN이 마음에 안드는 부분은 따로 있어요.


  • 첫째, 지나치게 높은 메모리 점유율

후우… 진짜, 프로그램이 너무 쓸데없이 무거워요.


아래의 사진을 봐주시겠어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터널베어 VPN 프로그램의 메모리가 150메가에요.



이게 무슨 뜻이냐?



터널베어 VPN을 한번 설치해놓으면, ‘니가 터널베어 VPN을 쓰든안쓰든, 우리는 메모리 150메가 분의 컴퓨터 성능을 가져가겠다.’는 뜻이거든요?


일반적인 VPN 프로그램이 가져가는 메모리는 20~40메가 정도니까? 터널베어 VPN은 약 7.5배의 메모리를 더 가져가는 셈이란 말이죠?



악질도

이런 악질이 없어요.



백그라운드에서 높은 메모리를 가져가는 프로그램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서 내 컴퓨터의 성능을 이용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뿐만 아니라…



  • 둘째 : 프로그램 자체가 조잡함





Quit 버튼을 눌러도, 터널베어 VPN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는 황당한 버그도 있죠. (고의가 아닌지 심히 의심이 간다.)



이거, 딱 하는 짓이

중소기업인데…



비록 대기업이 되었을지라도, 언제나 마음만은 중소기업의 초심을 유지하는 모습이 아주보기 좋아요.



어쨌든.


터널베어 VPN의 진짜 문제는 해킹 위험성이 아니라, 터널베어 VPN 프로그램 그 자체에 있다는 거에요.



때문에,

메인 VPN으로는

추천하지 않아요.



프로그램 자체가 너무 무겁기 때문에? 잠깐 쓰고 지우는 용도면 또 모를까, 매번 설치해두기에는 아무래도 부담이 있다는 거죠.


그러므로, 최소한 터널베어 VPN을 이용 하시겠다면, 단기간만 이용하시고? 이용기간이 끝났다면 꼭 프로그램을 삭제해주시기 바랄께요?


이상, 올바른 VPN 정보만을 전달해드리는 정보흠이었습니다 - ! 😊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