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잘되던 터널베어가 툭하면 연결 안되는 이유 (+ 해결방안)


목차



터널베어 VPN

써본 분들은 아실거에요.



터널베어, 얘가 사람 복장터지게 하는데 뭐- 있거든요?



어떨 때는

얌전히 잘 되다가도?



또, 어떨 때는 ‘아예 연결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단 말이죠?


보통- 저희같은 진따사람들은 연결이 안되면, “아- 내가 뭐 설정을 잘 못 눌렀나?” , “우리집 컴퓨터가 호환이 잘 안되나?” 일단 내 탓부터 하고 보잖아요? 후우… 남 탓 할 줄 모르는 바보같은 사람…



그런데,

분명하게 말할께요?



터널베어 VPN이 안되는 이유의 90%는 터널베어 회사 탓이에요.



그래서,

이번 페이지를 준비했어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도대체 ✔️터널베어 VPN의 연결이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터널베어 VPN의 연결을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할테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서버의 문제



근데, 여러분들

터널베어 VPN 왜써요?



네? 곰돌이 캐릭터가 귀여워서 쓴다구요?





웃기지마세요.

공짜라서 쓰는거잖아요?



아니 막말로, 공짜이기만 하면 되지, 캐릭터가 곰새끼든 칠성장어새끼든 뭔 상관이에요, 안그래요?



(얘가 칠성장어ㅇㅇ)



즉, 터널베어는 무료 VPN이라서 유명하다는 뜻인데…



생각해보세요?



무료 VPN이라는 말은? 공짜 좋아하는 사람은 개나소나 터널베어를 쓴다는 뜻이잖아요? 즉, 터널베어 VPN은 다른 유료 VPN 보다 이용자가 엄청나게 많을 수 밖에 없다는 거에요.



근데

여기서, 문제는요?



VPN 서버에는 과부하(Overloaded) 라는 개념이 존재한다는 사실이거든요?


사실, VPN 서버는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접속자의 숫자가 딱! 정해져있단 말이죠?



만약



VPN 서버의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접속자의 숫자가 1000명이라면? 1001번째로 들어가는 접속하는 사람은 1000명 중에서 누군가가 접속을 종료할 때 까지, ‘대기 상태’가 된다는 거죠. (게임서버 대기열 한두번쯤 겪어봐서 다들 알잖아...?)



네, 맞아요.



바로, 이 ‘대기 상태’가 여러분이 지금 겪고 계시는 터널베어 VPN의 연결안됨 증상이에요.



네? 그럼 이런 경우엔

어떻게 하냐구요?



방법은 간단해요. 그냥- 터널베어의 이용자가 적은 시간대에 접속을 하면 되요



다음의 표를

봐주시겠어요?





위의 표는 터널베어의 아르헨티나 서버에 접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체크한 표거든요? (직접 타이머 재가면서 분석했음. 퍼가면 진짜 죽여버린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용자가 몰리는 낮 시간대에는 접속 자체가 불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반면, 밤이나 아침 시간대에는 이용자가 비교적 널널한 덕분에, 20초 이상 걸릴 지언정, 접속 자체는 가능하죠.



그러므로



터널베어 VPN을 쓰시는 분들은, 만약 연결이 안된다면? 한가한 시간대에 다시 접속을 시도 해보시길 바랄께요?



네? 그런건

너무 불편하다구요?



그렇다면 어쩔 수 없어요. 터널베어 VPN 말고 다른 유료 VPN 쓰셔야 되요.



애초에



터널베어 VPN이 연결되지 않는 이유는 VPN을 무료로 제공하다보니, 수익이 적어서 VPN 서버를 증설하지 못했기 때문이란 말이에요?



반면



유료 VPN의 경우, 수익의 상당 부분을 서버증설에 돌리고 있기 때문에? (1) 연결속도는 물론이고 (2) 레이턴시, (3) 대역폭 속도에서 압도적일 수 밖에 없죠.



만약, 연결속도나 안정성을

중시 하신다면…



가장 추천드릴 수 있는 VPN은 익스프레스 VPN이에요.



네? 익스프레스 VPN은

또 뭐하는 회사냐구요?



쉽게 말하면- 얘네들, VPN 업계 공룡기업이거든요?


워낙 돈이 많아서, 서버에 미친듯이 투자를 했기 때문에? (1) 연결속도에 평균 1~2초 밖에 걸리지 않는 정신나간 인프라를 구축 해놓은 걸로 유명하죠.


가격은 한달에 6달러 수준으로, 다른 VPN에 비해서 비싼 편이지만, 그만큼 속 썩이지 않는 VPN으로 유명해요. (디시에 VPN 추천해달라고 하면, 닥치고 익픈 쓰라는 말이 대부분임)


만약 VPN 사용량이 많으시다면, 익스프레스 VPN 말고 답 없어요.





참고로, 제가 얼마전에 정식으로 Express VPN Advisor 라이센스를 취득했기 때문에, 위의 링크를 통해서 가입할 경우 + 3개월 추가혜택을 받아내실 수 있거든요? (공식 홈페이지로 가입하면 + 3개월 안줌)


만약, 익스프레스 VPN을 이용하실 생각이시라면 위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네?

가격이 좀 부담된다구요?



그렇다면, 차선책으로 추천해드릴 수 있는건 서프샤크 VPN이에요.


물론, 익스프레스 VPN에 비해서 속도나 안정성은 살짝 떨어지지만? 월 2.5달러라는 압도적인 가성비를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죠.





마찬가지로, 저는 SurfShark VPN Advisor 라이센스를 취득했기 때문에, 위의 링크를 통해서 가입할 경우 + 2개월 추가혜택을 받아내실 수 있지요. (공식 홈페이지로 가입하면 + 2개월 안줌)


만약, 적당한 가격에 끊김없는 VPN이 필요하시다면, 이러한 서프샤크 VPN을 좀 더 추천 드려봐요.



그런데요?



사실, 터널베어 VPN이 느린 이유는 단순히 서버 뿐만이 아니에요.



프로토콜의 문제


사실, VPN 연결의 핵심은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죠.



도대체, 프로토콜이 뭐냐?



쉽게 말하면, ‘VPN을 연결하는 방식’이에요.


아니, 왜- 같은 인터넷이라도 ✔️랜선이 있고, ✔️와이파이가 있고, ✔️LTE라던가 ✔️5G라던가 하는게 있잖아요?



VPN도 마찬가지에요.



같은 VPN이라도? ‘VPN 업체가 어떤 프로토콜을 쓰느냐’에 따라서, 성능에 차이가 발생하게 된단 말이죠? 즉, 프로토콜은 VPN을 고르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거에요.



네? 그럼 터널베어는

어떤 프로토콜을 쓰냐구요?



터널베어는 기본적으로 WireGuard라는 프로토콜을 쓰고 있어요.


다만, Wireguard가 맛이 가서 제대로 작동을 안하면 OpenVPNIKEv2 프로토콜로 재연결을 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해놨죠.



문제는

WireGuard의 성능인데…



사실, 이 WireGuard는 터널베어에서 만든 프로토콜이 아니에요.


프로토콜만 전문적으로 만드는 업체가 있고? 터널베어는 이러한 업체한테 WireGuard 프로토콜을 사서, VPN 서비스를 하는거란 말이죠?


물론, WireGuard는 비교적 최신의 프로토콜 중에서 훌륭한 프로토콜로 알려져 있지만, 개인사용자 보다는 기업의 VPN망에 최적화 된 프로토콜로 알려져 있지요.



(자동번역이 잘된 편이니까, 자동번역 자막 켜고 볼 것)



때문에



위의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익스프레스 VPN 측에서는 WireGuard라는 선택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고 있지요.



아무튼

가장 중요한 것은

서버지만?



프로토콜도 충분히 (1) 연결시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분명히 기억해두시기 바랄께요?



방화벽 문제


이거 좀 어이 없긴한데… VPN 연결이 안되는 이유 중에 하나는 방화벽 때문일수도 있어요.



네, 방화벽은

또 뭐냐구요?



아, 이거 진짜 별거 아니에요. 아니- 왜, 여러분들 스마트폰으로 어플 같은거 쓰다보면, 뭐 퍽 하면 어플이 ‘이것 좀 허용해달라’ , ‘저것 좀 허용해달라’구걸알림이 뜨잖아요?





윈도우에서도 VPN을 쓰려면 일부기능을 허용을 줘야 하는데, 그걸 그냥 방화벽 해제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가끔, 이 ‘방화벽 해제 해달라’는 메시지를 못보고 놓치시는 분들이 있거든요? 이런 경우에는 서버가 정상이어도, 연결이 안될 수 있으니? 반드시, 방화벽을 해제해주시기 바랄께요?



터널베어 VPN이

느린 이유는

대부분 이 안에 있죠.



아무쪼록, 궁금하셨던 부분에 대해서 궁금증이 풀리셨길 바라겠습니다 - !


이상 정보흠이었어요 -! 😙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