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다른 사이트 들어가서, 자동차 렌트랑 자동차 리스의 차이를 설명하는 글 하나만 읽고 와보세요.
아니, 농담이 아니라요?
진짜 읽다보면, 스마트폰 집어 던지고 싶어진다니까요?
아니, 그거 글쓰는 애들, 자동차 렌트, 자동차 리스 업체 애들 아니래요? 맨날 하는 짓이라고는 밥 먹고, 똥 싸고, 출근 해서, 고객들한테 렌트, 리스 설명하는 애들이 왜 설명을 그따구로 밖에 못한데요?
오죽하면, 보험사이트 직원인 제가
읽다가 승질나서
이걸 설명하고 앉아있겠냐구요.
걱정 하지마세요.
지금 여기, 다른 사이트 글 읽다가 뭔소리인지 몰라서, 얼타다가 '쉽게 설명해준다'는 글 보고, 저희 사이트 클릭하신 분들 많으시죠?
저, 보험픽셀의 인꿍이가 이번시간에, 최소한 자동차 렌트와 자동차 리스의 차이가 뭔지, 기초개념은 잡을 수 있도록 도와드릴께요?
다만, 미리 양해를 구하고 싶어요.
저희 보험픽셀은 이름보시면 아시겠지만, 근본이 보험사이트 잖아요? 때문에, 렌트, 리스 업체가 아니라서 세부적인 부분까지 다룰 수는 없단 말이죠?
그러므로, 일단 이번 글을 읽으셔서 렌트, 리스에 대한 기초 개념을 다지시고? 이후에 다른 전문사이트에 가셔서 해당 내용을 추가로 공부해주시길 바랄께요?
목차
렌트 & 리스의 공통점
‘
여러분, 우리 한번 생각해봐요.
도대체 렌트랑 리스가
왜 헷갈리는거에요?
왜긴 왜에요, 둘이 비슷하게 생겨먹었으니까, 헷갈리는거잖아요, 그쵸?
렌트와 리스는요? 기본적으로 내 돈 주고 차를 사는게 아니라, ‘돈 주고, 차 빌린다.’는 부분이 같기 때문에, 헷갈릴 수 밖에 없다는거에요.
즉, 우리 고객 입장에서는?
어차피, 렌트나, 리스나 둘다 ‘돈 주고, 차 빌린다.’는데, 뭐가 다른지 이해도 안되고, 알아야할 필요성도 크게 느끼지 못한다는거죠.
그런데요? 사실 이게,
업체 입장에서는 전혀 달라요.
렌트 & 리스의 차이점
자동차 렌트와 자동차 리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요?
업체의 업종 자체가 다르다는
점이에요.
자동차 렌트업체
예를 들어볼께요?
제가 닌텐도 게임기가
너무 갖고 싶은데 돈이 없는거에요.
그래서, ‘하아.. 게임기 갖고 싶다…’ 하면서, 처량하게 명랑 핫도그 손에 들고, 터벅터벅 걷고 있는데? 눈 앞에 ‘한달 2만원에, 닌텐도 게임기를 빌려드려요’라고 적혀있는 렌탈가게가 있는게 아니겠어요?
들어가서 물어봤더니?
게임기 값이 36만원인데, 1년동안 빌리면, 24만원 (2만원X12개월) 이고?
해보고 재밌으면,
나머지 12만원 내고,
니가 갖거나,
해보고 재미없으면,
다른 게임기로 바꿔준다는게
아니겠어요?
그래서, 전 “한번 생각해보겠다” 말하고, 명랑 핫도그 손에 든 채로, 렌탈가게를 나서려는데, 아니, 이번엔 또, 반대편 가게에 대출회사가 있는거에요.
자동차 리스업체
대출회사 앞에 가서, 자세히 읽어봤더니?
‘먼저, 닌텐도 게임기를 살 수 있도록,
돈을 빌려드립니다.’
‘대신, 닌텐도 게임기의 소유권은
저희 대출회사한테 주세요’
‘여러분은, 저희 금융상품에 가입해서
매달 2만원씩 주시면 됩니다.’
라고 적혀 있는게 아니겠어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제가 처음에 들어갔던 렌탈가게도, 반대편에 있던 대출회사도 사실 결과적으로 ‘한달에 2만원 주고, 닌텐도 게임기를 빌린다.’는 부분에서는 똑같아요.
단지? 빌려주는 곳이 렌탈가게냐, 대출회사냐가 다를 뿐이라는거죠.
자동차 렌트업체, 자동차 리스업체도
이와같아요.
자동차 렌트업체는 돈받고 자동차를 빌려주는 곳, 자동차 리스업체는 자동차 살 돈을 빌려주는 곳이라는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 뿐이라는거죠.
결국, 소비자 입장에서는 똑같지만? 결국 어떤 업종의 업체와 계약을 맺느냐에 따라서, 렌트냐, 리스냐가 결정되는거거든요?
네? 그럼 우리 입장에서는 어차피,
그 놈이 그놈이니까,
그냥 주사위 굴려서,
렌트 or 리스로 결정하면 되는거냐구요?
그건 아니에요. 결과적으로 ‘돈 주고 차를 빌린다’는건 같지만?
‘렌탈가게냐, 대출회사냐’에 따라,
디테일한 부분에서 상당한 차이가 발생해요
번호판 차이
한번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이 렌탈가게에서 닌텐도 게임기를 빌렸다면, 게임기에 커터칼로 내 이름 새겨도 되요? 안되죠? 그랬다가는 반납할 때, 사장님한테 머리끄댕이 잡힌채로 경찰서 간단 말이에요?
어디까지나,
렌탈가게에서 잠시 빌린거기 때문에?
결국 게임기는 사장님의 물건과 다름이 없는거잖아요?
자동차 렌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에요.
사용자는 나지만? 결국 명의는 자동차 렌트업체의 명의이기 때문에? 자동차 렌트업체의 자동차라는 표식으로 번호판에 ‘하,허,호’를 반드시 달아야 되요.
반면, 자동차 리스의 경우에는, 비록, 차량을 처분할 수 있는 소유권은 리스업체에 있지만? 엄밀하게 따지자면, ‘내가 자동차 리스 업체에 돈을 빌려서 구매한 차’이기 때문에? 명의는 내 명의로 가입하는게 가능해요.
때문에, 자동차 리스는
번호판에 ‘하,허,호’를 달지 않아도 되요.
주행거리 차이
흔히 알려진 내용중에,
자동차 렌트는 주행거리 제한이 없고,
자동차 리스는 주행거리 제한이 있다.
는 말이 있거든요?
그런데, 이거 잘못된 말이에요. 주행거리 제한은 렌트고, 리스고 둘다 존재해요.
자동차는, 많이 타고 다녀서
주행거리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차값, 즉, 차량가액이 떨어지게 될 거 아니에요?
업체에서 기껏 차 빌려줬더니, 편의점에서 삼각김밥 사들고, 잠도 차에서 자고, 24시간 365일을 차만 타고 다니면? 당연히 차 빌려준 업체 사장님들 복장터지겠죠?
때문에, 렌트와 리스에는 둘다,
연간 주행거리를 제한해 놓고?
'이를 넘어서 운전을 하게되면,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된다'는 규칙을 정해두고 있다는거죠.
그럼, 도대체
‘렌트는 주행거리 제한이 없다’는 말은
왜 나온 것이냐?
렌트는 리스와 달리, 주행거리를 무제한으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기 때문이에요.
다만, 이 옵션을 선택할 경우, 당연히 주행거리를 제한하는 옵션을 선택할 때 보다 월 렌트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딱히, 렌트가 리스보다 더 유리하다고도 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는거죠. 세상에 공짜가 어딨어?
자동차보험 차이
한번 생각해보세요?
여행사를 통해서 여행 갔다가,
교통사고 나면 어떻게 되죠?
치료비를 전부 여행사가 보상해줘요. 왜냐? ‘고객이 자신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도중’에 사고가 난거니까? 당연히 사고가 발생하면, 여행사에서는 보상해줄 책임이 있다는거 거든요?
그런데요?
자동차 렌트도 이와 마찬가지에요.
만약에, 고객이 자동차 렌트를 이용하는 도중, 교통사고가 났다면? ‘고객이 자신들의 렌트서비스를 이용하는 도중’에 사고가 난 셈이니까? 당연히, 이 경우에는?
자동차 렌트 업체에서 책임을 져야해요.
때문에, 자동차 렌트의 경우, 월 렌트비용 안에, 자동차보험료가 포함되어 있다는거죠.
반면, 자동차 리스의 경우에는?
비록 차량의 소유권은 리스 업체에 있지만, 엄밀하게 따지자면, 리스는 '리스 업체한테 돈을 빌려서, 차를 구매한 셈'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명의는
내 명의가 된단 말이죠?
그러므로, 자동차보험도 반드시 내가 직접 가입을 해야만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신용 차이
우리, 낚시카페에서 낚시대 좀 렌트했다고, 막 신용등급 떨어지고 이러는거 아니잖아요? 렌트는 어디까지나, 자유로운 경제활동의 일환이기 때문에,
자동차 렌트를 하든 말든,
우리의 신용등급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단 말이죠?
다만, 자동차 리스의 경우에는 얘기가 달라요.
리스 업체는 일종의 대출회사죠? 때문에? 만약 여러분이 리스를 하게 된다면, 이는 금융 전산망에 빚으로 잡히게 되고, 나의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거죠.
그러므로,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에는, 아예 자동차 리스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이점 주의해주시기 바랄께요?
자, 이번시간 기사에서는 이렇게 렌트와 리스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네, 저도 알아요. 지금까지 제가 설명드린 내용만으로는, 렌트와 리스의 차이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모두 해결할 수는 없겠죠.
저도, 렌트와 리스의 차이를
더, 완벽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리고 싶단 말이에요.
그런데, 이 이상 더 자세하게 쓰면, 사장님이 잔소리 할꺼 같으니까, 저는 이만 본업인 보험 관련 포스팅으로 넘어가야 할 것 같아요.
부디, 이번시간의 기사를 통해서,
렌트와 리스의 차이에 대한,
기초 개념은 잡히셨길 바랄게요?
이상, 본업이 보험사이트 라이터인 인꿍이였습니다-! 😬
Коментар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