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돈 한푼도 안쓰고"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목차



왜-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인터넷 속도가 제일 빠른 나라라고 하잖아요?




근데 왜 나만 느려요…?



아니, 인터넷이 세계에서 제일 빠른 나라 라면서요? TV에서는 맨날 ‘우리나라 인터넷 잘났다’고 떠들어 대는데, '우리집 인터넷은 왜 항상 이 모양 이꼴이냐' 이거에요.



사실은요?



인터넷속도에서 중요한건, 단지 국가뿐만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설정값, ✔️컴퓨터 성능, ✔️케이블 종류, ✔️통신사 등등… 인터넷속도는 정말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단 말이에요?



걱정마세요.



이번 페이지에서는, 여러분이 '돈 한푼 안쓰고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거든요? 지금부터 하나하나 자세하게 알려드릴테니까, 조금만 집중해 주세요?


※ 이 글은 롤 하느라 방에서 안나오던 제 남동생과 7명의 멍청한 친구들의 인터넷 환경을 개선 해주는 과정에서 사용한 방법임을 밝힙니다.





패스트핑 (온라인게임 경우)


온라인게임을 하시는 분들이,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하는 ✔돈 한푼 안쓰면서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패스트핑을 사용 하는거에요.



도대체, 패스트핑이 뭐냐?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들어볼께요?


우리가 온라인게임을 할 때, 키보드로 캐릭터를 움직이면, ‘캐릭터가 움직였다.’정보가 온라인게임 서버로 전송 되야하잖아요?



만약,

정보가 온라인게임 서버로

전송 되지 않으면?



키보드로 캐릭터를 움직였어도, 다른 플레이어들한테는 내 캐릭터가 그냥 가만히 서있는 걸로 보이겠죠?



그런데, 문제는요?



아무리, 내가 키보드를 눌러도 ‘캐릭터가 움직였다.’라는 정보가 온라인게임 서버 까지 도착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에요. 즉, 내가 키보드를 누른 시점과, 실제 게임에 반영되는 시점이 다르다는 말이죠?


이를, 전문용어로 지연시간(Ping)이라고 부르는데,



도대체,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느냐?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 하나가 ‘컴퓨터가 네이글 알고리즘을 강제로 적용하기 때문’이에요.



‘네이글 알고리즘’

또, 뭐냐?



‘네이글 알고리즘’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예를 들어볼께요?


만약, 여러분이 치킨집 알바생인데, 홀에서 사장님이 ‘진수야- 거기 행주 좀 가져와라, 아 그리고, 여기에 가위도 없다. 또,쓰레기 봉투 좀 비우고 와라’ 라고 명령을 했어요.


그럼, 여러분들은 ‘아오- 영감탱이, 한 가지 씩 좀 시킬 것이지…’ 씨불씨불 대면서, 한손에는 행주와 가위를, 다른 한 손에는 쓰레기 봉투를 들겠죠?



컴퓨터도 마찬가지에요.



우리가 온라인게임을 할 때도 치킨집 사장님 마냥, 컴퓨터한테 ‘온라인게임 서버한테, 내 캐릭터가 왼쪽으로 이동했다 해라, 이번엔 오른쪽으로 이동했다고 해라, 방금 물약도 먹었다고 해라’ 한번에 이것저것 명령하게 된단 말이죠?


그럼, 컴퓨터는 씨불씨불 대면서, 온라인게임 서버에 정보를 전달하겠죠?



그런데, 문제는요?


컴퓨터 이 놈이 게을러 빠졌다는 거에요.


실시간으로 빠딱빠딱 온라인게임 서버에 정보를 전달해야 되는데, 행주,가위,쓰레기봉투를 한번에 집어드는 진수 마냥, 컴퓨터도 정보를 모아뒀다가 한번에 전달하는 습성이 있단 말이죠?


원래라면,


  • (1) 내 캐릭터가 왼쪽으로 이동했다.

  • (2) 내 캐릭터가 오른쪽으로 이동했다.

  • (3) 내 캐릭터가 물약을 먹었다.


라는 3개의 정보가 한개씩, 한개씩 전달되야 하는데?


‘네이글 알고리즘’(1), (2)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하지 않고, 기다렸다가 (3) 과 함께 처리한다는 거죠.


이는 지연시간이 발생한다는 뜻이잖아요?



여기서

이런 ‘네이글 알고리즘’

해결 해주는게

패스트핑이에요


패스트핑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강제되는 ‘네이글 알고리즘’을 해제시켜 주는 프로그램이거든요?


패스트핑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정보를 모으지 않고, 바로바로 쏴주기 때문에, 내 컴퓨터와 게임서버의 전송속도가 훨씬 빨라지게 된다는 거죠.


만약, 이러한 패스트핑

프로그램이 필요하시다면,


fastping
.zip
ZIP 다운로드 • 115KB


위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셔서, 압축을 풀어주시고, exe 파일을 실행해주시기만 하면 되니, 참고해주세요?



네? 혹시 바이러스 같은거

들어있는거 아니냐구요?


아니, 사람 뭘로 보고 이러세요.


제가 자주 이용하는 네트워크 유틸리티 사이트인 Duckware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에요. 만약, 정- 제가 못미더우시다면, 아래의 참고자료 링크를 통해서 직접 다운로드 받아주시기 바랄께요?


아, 그런데 이러한 패스트핑을 이용할 때는 다음의 주의사항만 지켜주시겠어요?


  • 주의사항 1 : 패스트핑 프로그램을 아무대서나 받지 마세요.

주로, 네이버 블로그 같은 곳에서 패스트핑 프로그램이 첨부파일 형태로 배포되곤 하는데요? 이런 곳에서 배포되는 대부분의 패스트핑 프로그램에는 스파이웨어가 포함되어 있어요.


감염되면 (1) 끊임 없이 크롬 광고창이 튀어나온다거나, (2) 그리드가 깔려버리는(...이런 ㅁㅊ) 황당한 경우도 있으니까, 주의해주시구요?


  • 주의사항 2 : 패스트핑은 라우터(와이파이 공유기)에 무리를 줘요.

패스트핑은 지속적으로 패킷을 전송하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잖아요? 그 말은 즉, 공유기가 아주 열심히 일을 해야된다는 뜻이란 말이죠?

원래 공유기는 발열에 취약한 기기이기 때문에, 패스트핑은 공유기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어요. 물론, 통신사한테 받은 공유기일 경우엔, 고장나도 무상으로 교체해주니까 내 알바 아니지만요.



그런데요?



사실 이러한 패스트핑은 일종의 편법으로, 일부 속도를 향상시킬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속도를 개선할 수는 없어요.



왜냐?



아무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속도를 높인다고 해봤자, 케이블이라는 물리적인 한계가

존재 하거든요.



케이블 회선 교체하기


패스트핑 프로그램을 이용한다고 해서, 인터넷 속도가 막 획기적으로 높아지는건 아니란 말이에요? 인터넷 속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케이블의 종류’에요.



인터넷 케이블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거든요?



  • 첫째, 집전화용 케이블

인터넷은 존재하는데, 인터넷 케이블이 존재하지 않던 옛날에는, 꼼수로 전화선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하고 했거든요? 당연히 엄청나게 느렸었고, 지금은 거의 사라졌죠.



  • 둘째, TV방송용 케이블

또, 인터넷 케이블이 존재하지 않던 시절에, 꼼수로 이용한 케이블 중 하나가 TV방송용 케이블이에요. 왜 옛날는 케이블 방송이라 해서, 전봇대에서 전깃줄 끌어와서 TV방송 보고 그랬잖아요?아- 어렸을 때, 이걸로 투니버스랑 퀴니보고 그랬다…


실제로 우리나라에 처음 TV방송용 케이블 인터넷(HFC)이 도입된건 2000년이거든요?



이 말이 무슨 뜻이냐?



TV방송용 케이블로 인터넷을 이용한다는건, 20년도 훨씬 넘는 장비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과 같다는 거에요. 즉, 얘도 오늘날 기준으로는 상당히 느린 인터넷이라는 거죠.



  • 셋째, 인터넷 전용 케이블

흔히, ✔광랜, ✔초고속인터넷, ✔광케이블(FTTH)이라고 부르는게 이 녀석이에요. 다른 말로, 대칭형 인터넷이라고도 하거든요?


인터넷 속도를 최고수준으로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여러분들이 설치하셔야 하는 인터넷이죠.



문제는…



아직까지도 TV방송용 케이블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가 엄청나게 많다는 거에요. 실제로 SK와 U+의 경우, 아직까지도 전체 고객의 30%에게 TV방송용 케이블로 인터넷을 제공한단 말이죠?



만약 여러분들이 이러한

'전체 고객의 30%'에

해당하는지 조회해보시고?



조회해봤더니, 우리집 인터넷이 TV방송용 케이블을 이용한 인터넷이라면? 반드시 통신사를 바꿔야, 인터넷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 이거에요.


일단 본인이 사용하는 통신사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보시구요? 상담원에게 "우리집 인터넷이 비대칭형인지 확인해달라"고 말하세요.


만약, 상담원이 '비대칭형 인터넷 입니다.' 라고 말했다면? 다음으로, "그럼 인터넷 약정은 얼마나 남았냐"고 물어보시고?



약정이 끝난 상태라면?



이 때는 통신사를 바꾸시는걸 무조건 추천드려요. 애초에 인터넷속도를 중시한다면, 무조건 대칭형 인터넷을 쓰는 것 밖에 답이 없단 말이에요?


어차피 (1) 인터넷요금은 통신 3사 모두 동일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 통신사를 바꿀 경우, 신규가입 취급을 받기 때문에 (2) 현금사은품 혜택까지 있으므로, 바꾸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참고로, 현금사은품을 제대로 받아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게, 제대로 된 인터넷 가입센터를 통해서 가입하는 것인데,



이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인터넷가입 비교센터에요.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는 전국에 있는 인터넷 가입센터의 DB를 취합하여,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현금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센터거든요?


원래 인터넷가입 현금사은품은 시기에 따라 변동이 심한편이거든요? 즉, 최고혜택을 제공하는 업체가 엎치락뒤치락 한다는 뜻인데, 이러한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이용할 경우, 안정적으로 높은 현금사은품을 받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러므로, 인터넷속도 때문에 인터넷가입을 새롭게 알아보실 분들의 경우, 위의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한번 참고해주시길 바랄께요?



그런데요?



제가 주변친구들의 인터넷속도 개선해 주면서 느낀게, 인터넷속도가 제대로 안나오는 주요 원인은, 의외로 '와이파이에 대한 기초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거에요.


그러므로, 지금부터는 와이파이로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인터넷속도 개선팁을 소개해보도록 할께요?



메쉬 설치 (와이파이 경우)



와이파이는 무선

인터넷이잖아요?



무선이라는 뜻은 '전파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는 뜻인데…


아니, 전파를 쏘는 와이파이 공유기를 옆 방에 설치 해놓고서는, 내 방에서 '인터넷 느리다'고 징징대면 뭐 어쩌자는거에요?



전파는 장애물에 민감해요.



때문에, 인터넷이 느리다면?


우선, 와이파이 공유기내 컴퓨터(또는 스마트폰) 사이에 벽이라도 있는건 아닌지 한번 살펴보셔야 되요.


특히나, 아파트의 경우가 문제인데, 아파트의 경우 콘크리트 건축물이기 때문에, 전파의 투과율이 더욱 떨어진단 말이죠? (토막지식 : 콘크리트 벽은 방사능도 막는다.)


이런, 원인 때문에 인터넷이 느릴 경우에는, 메쉬(Mesh)를 설치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잘 들으세요?



전파는 거리가 멀면 멀수록 약해지는 성질이 있거든요?



즉, 와이파이 공유기

내 컴퓨터의 거리가 멀면?



전파가 비실비실 해지면서,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게 되는 것이 지금의 문제잖아요, 그쵸?





여기서, 이 메쉬라는 기계를와이파이 공유기내 컴퓨터의 중간 거리’ 쯤에 설치해두는 거에요.



이렇게 되면?



와이파이 공유기내 컴퓨터에 전파를 바로 쏘는 것이 아니라, 우선적으로 메쉬한테 전파를 전송하게 된단 말이죠? 이후, 메쉬는 다시 한번 강한 전파를 내 컴퓨터에 보내주게 되요.



메쉬가 없다면?



거리가 멀어서 전파가 비실비실 하겠지만?



메쉬가 있다면?



거리가 멀어도, 강한 와이파이 신호를 제공받아, 빠른 인터넷 속도를 누릴 수 있지요.





그러므로, 만약 와이파이 공유기내 컴퓨터의 거리가 멀다면, 위와 같은 메쉬 제품을 한번 사용해보실 것을 권장하구요?





만약, 좀 더 돈을 투자하고 싶다 싶으시다면, 위와 같은 제품도 추천드릴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릴께요?



주파수 설정 (와이파이 경우)


근데, 여러분들이 와이파이 설정할 때 실수 하시는게 하나 더 있어요.





왜- 우리,

와이파이 접속할 때,

이런 화면에서

와이파이를 선택하잖아요?



그런데 보면요? 같은 와이파이 인데도 하나는 2.4G로 되어있고, 다른 하나는 5G로 되어있는 경우가 종종 있죠?


그런데, 제 친구들도 그랬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오옷- 요즘은 5G 시대니까

5G 선택해야징~ ㅎㅎ’



하고, 그냥 5G를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거든요?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일단 저한테 등짝 한대씩 맞으셔야 되요 ㅠㅠ


사실, 와이파이에서 말하는 2.4G, 5G는 속도를 의미하는게 아니라, 주파수(Ghz)를 의미하는 거란 말이에요?


아래의 표를 봐주시겠어요?





5G라고 무조건 더 좋은게 아니라, 나의 컴퓨터 사용 환경에 맞춰서 사용을 해주셔야 되는데…


기본적으로 5Ghz는 전파의 거리는 짧지만 강도가 강하고, 2.4Ghz는 전파의 거리는 길지만, 강도가 약한 특징이 있죠.


이 말은 즉, 와이파이 공유기 바로 근처에서 내 컴퓨터로 인터넷을 할 경우에는, 5Ghz가 더 좋다는 뜻이 되요.



반면, 와이파이 공유기

내 컴퓨터가 멀다면?



2.4Ghz가 더 좋다는 뜻이되겠죠?


뭐- 공식적으로는 15미터 거리까지는 5Ghz가 더 효율적이라고는 하거든요?


그런데, 이거는 진짜 이상적인 실험환경에서 15미터 거리라는 거구요? 현실적으로는, 와이파이 공유기와 3미터 정도만 떨어져 있어도 5Ghz 보다 2.4Ghz가 더 효율적이라는게 중론이죠.


그러므로, 와이파이 공유기내 컴퓨터의 거리가 멀다면? 2.4Ghz로 변경해보시길 바랄께요?



물론,

인터넷 속도에 관여하는게

이게 전부는 아니에요.



다른 집과 IP 대역이 충돌해서 느려지는 경우도 있고, 애드웨어나 스파이웨어 때문에 느려지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는 무료 VPN 켜놓고 끄느거 깜빡했다가(...) 느려지는 경우도 있죠.


다만, 대부분의 경우 위와 같은 사례로 인터넷이 느려지는 경우가 많으니, 위의 팁들을 한번 적극적으로 참고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인꿍이였어요-!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