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정보흠

교통사고 시, 동승자는 보험처리 보상이 어떻게 되나요?



인터넷에 ‘교통사고 보험처리’를 검색해보면요? 있는 정보라고는, 전부, ‘운전자가 다친 경우’ 뿐이에요.



근데요?

그럼, 동승자는 어떻게 되는거죠?



아니 뭔, 자동차에 좌석이 한 개에요? 자동차에 의자 5개씩 박아놓고선, ‘운전자가 다친 경우’ 기준 보험처리 방법만 주구장창 적어놓으면 어쩌자는거에요? 차 얻어타는 사람, 어디 서러워서 살겠어요?


그래서, 이번시간 보험픽셀 동승자의 경우, 자동차 보험처리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준비했어요. 충분히 쉽게 풀어써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해드릴테니까, 이번시간의 기사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래요?





목차




동승자 보험처리?


일단, 먼저, 여러분들한테 질문 하나만 할께요.



도대체, 동승자가 뭐에요?



뭐긴 뭐에요, 자동차에 동승하는 사람, 자동차에 같이 타는 사람을 그냥, 동승자라고 하잖아요? 그런데, 자동차보험에서는 이 동승자의 개념이 조금 다르단 말이에요?



자동차 보험에서는요?

같은 동승자라도? 이 사람이,

‘내 가족이냐, 가족이 아니냐’에 따라서,

보험처리 방식을 철저하게 나누고 있어요.



극단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어느 운전자가

아들아들친구를 태우고

드라이브를 하는 도중,


교통사고가 나서

아들아들친구 모두 사망하더라도?



보험처리를 하는 방식이 달라서, 사망한 두 사람한테 지급되는 위자료 자체가 달라요.



네? 어찌 그렇게 피도 눈물도 없냐구요?

그러고도 사람이냐구요?



어쩌겠어요. 원래 보험이라는게 그래요.


즉, 동승자가 가족인 경우와, 가족이 아닌 경우를 따로 분리해서, 동승자의 보험처리에 대해 알아봐야 하는데,


이번시간에는 동승자가 가족이 아닌 경우를 기준으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해요.




상대방 운전자가 가해자인 경우


먼저, 이런 경우 있잖아요?



교통사고가 났는데,

상대방 운전자의 과실인 경우.



예를 들어볼께요?


여러분이 친구 차의 조수석에 탄 채로, 가만히 멍때리면서, 신호가 파란불로 기다리고 있는데? 갑자기 쾅! 하고 뒷차가 박은게 아니겠어요?



결국 이 사고로 동승자인 여러분은

전치 8주의 진단을 받은거죠.



사실, 이런 경우에는 여러분이 동승자라고 해서 보험처리가 복잡해질 일이 없어요. 왜냐? 어차피, 운전석에 앉았든, 조수석에 앉았든, 결국 ‘상대방한테 교통사고를 당한 상황’이잖아요?



때문에?


동승자인 여러분은, 운전자와 똑같이 상대방 운전자한테 보험처리를 받을 수 있어요.



즉, 운전자가 보험처리 받는거

옆에서 보기만 하고,

'그대로 따라서하면서

보상받기만 하면 된다' 이거죠.



어차피 과실비율이니, 합의니, 뭐니, 귀찮은 부분은 전부 운전자가 다 할테니까, 동승자인 여러분은 옆에서 응원이나 해주면서 지켜보고만 있으면 된다 이거에요.




내가 탄 차 운전자가 가해자인 경우


동승자의 보험처리가 성가신 건, 상대방 운전자의 과실인 경우가 아니라,



내가 탄 차의 운전자가 사고를 낸 경우에요.



이때는 보상을 누구한테 받아야 되요? 당연히 내가 탄 차의 운전자한테 받아내야 해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뭔지 아세요?



상대방 운전자의 과실인 경우와는 다르게, 내가 탄 차의 운전자가 사고를 낸 경우에는? 대부분의 동승자모든 피해금액을 완벽하게 보상받을 수는 없어요.


이게 호의동승이라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거든요?



※호의동승


쉽게 말하자면, 내가 탄 차의 운전자가 사고를 낸 경우동승자는 받아야 할 보상의 약 20%를 빼고 준다’개떡같은 규정이, 바로 호의동승 규정이에요.



때문에, 동승자들 대부분은,

이 호의동승 규정에 의해서?



'원래 자신이 받아야할 보상을 전부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거죠.


호의동승 규정에 걸려버리는 경우, 보험사와의 협상이 불가피하고, "이 협상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서, 받게 되는 합의금의 액수가 다르단 말이에요?


만약 이 호의동승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싶으시다면, 용어해설: 호의동승 편을 추가로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그 동안 자동차보험을 대충 가입하셨다면, 이번 기회에 한번 제대로 설계해서 갱신해보지 않으시겠어요? 그 동안은 어쩔 수 없이 가입해야하는 보험이었다면, 이번에는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 진짜 보험을 위해서요.


혹시, ✔️자동차보험은 어떻게 설계해야 하며, ✔️가입할 때 어떤 점이 중요한지 궁금하시다면, 추가로 아래의 관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랄께요?



관련글



이상 보험픽셀인꿍이 였습니다-!


コメント


bottom of page